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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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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도고등학교 교육서비스헌장

우리 목도고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 ・ 신속 ・ 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이 전화상담을 요청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 교육 서비스 이행표준
1. 민원행정서비스 이행표준
○ 학부모 등 고객이 담당자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출입구에 교직원의 좌석 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학교를 방문하는 학부모 등 모든 고객에게는“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는 말과 함께 먼저 인사하고, 대 화시에는 정중하게 예의를 갖추겠습니다.
- 학부모님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행정실 및 연구실(교무실)에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이)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 교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기다려야 할 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교직원이 대신 처리하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있어야만 처리가 가능한 경우에는 그 용건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안녕히 가십시오”,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따뜻이 배웅 인사를 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안녕하십니까? 00학교 교사 000 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 할 경우에는 학부모와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학부모가 같은 말을 되풀이 하 지않도록 노력하겠으며, 2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 중인 경우 전화를 건 학부모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 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3시간 이내에 학부모가 원 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여기는 00부입니다. 00부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전화가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000-0000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라 고 안내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학부모가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이나 인터넷, 팩스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각종 제증명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인편(학생)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각종 제증명을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발급하겠습니다.
민원 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현재 이행목표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 (가족의경우)
재학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제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성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학교생활기록부사본 3시간 2시간 30분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1시간 30분
2. 교무업무 서비스 이행표준
○ 학사관리
- 학부모와의 전화, E-mail을 통하여 학생 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담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학습자료실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돕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 의견” 메뉴를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보건관리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분기별 1회이상 또는 필요시 상담과 치료를 도모하겠습니다.
- 먹는물(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료 수를 제공하겠습니다.
3. 행정실 업무 서비스 이행표준

[ 학교회계업무 서비스 ]

○ 교육재정정보공개(교육재정 집행의 투명성 확보)
- 학교회계 예・결산, 학교발전기금운용계획 및 결산 공개(학교홈페이지)
- 예산 집행 내역 공개
  • ・ 공개주기 : 년 4회(매 분기 익월 5일)
  • ・ 공개범위 : 분기별 목별 지출내역
  • ・ 공개방법 : 괴산증평교육청 홈페이지『예산집행공개』방
- 수의계약 내역의 공개(계약금액 1천만원 이상)
[예외 : 지정정보처리장치를 이용하여 2인 이상 견적서를 제출받아 수의계약을 체결한 경우로서 추정가격 1억이하 일반공사, 7천만원이하 전문공사, 5천만원이하의 전기・정보통신・소방공사와 3천만원 이하인 용역 및 물품제조 및 구매계약]
- 수익자부담으로 추진하는 사업공개
사업명, 사업목적, 소요예산, 참가인원, 징수내역, 사업추진방법, 수행업체의 상호명, 대표자, 사업정산(괴산증평교육청 홈페이지『교육재정정보』방)
○ 각종 고지서 납부 안내
- 각종 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발부하도록 하겠으며, 학교 홈페이지에도 게재하여 학부모님들의 편의를 돕겠습니다.
- 각종 영수증이 필요 하실 때에는 전화나 학생 편에 연락주시면 20분 안에 발부하여드리겠습니다.

[ 급식관리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 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연 2회 이상 급식 만족도를 실시하여 개선함으로써 수요자 만족도를 향 상시키겠습니다.

- 급식 식단표는 급식실시월 2일전에 가정통신문 및 학교홈페이지를 통하 여학생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식고지서는 납부일 7일전에 알려드리며, 매월 납부일을 지정하여 학 부모님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심의를 통하여 보다 안 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 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급식비 집행상황을 반기별로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팩시밀리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ㆍ 주 소 : (우편번호: 3767-911) 충청북도 괴산군 불정면 목도리 360번지
  • ㆍ 인 터 넷 : http://mokdo.ms(hs).kr/【우리학교 홈페이지 게시판】
  • ㆍ FAX : (043) 833-7083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043) 833-7183
연구실(교무실) ○ 학생에 대한 상담 등 (043) 833-7180
행정실 ○ 각종 제증명 발급
○ 공납금 상담
○ 기타 민원신청 등
(043) 833-7182
Ⅲ. 시정 및 보상조치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중대한 과실로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경우, 교통비 명목의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조사후 민원인에게 그 결과를 즉시 통보해 드리고,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된 경우 교직원으로 하여금 사과는 물론, 원하시는 민원을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와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은 경우
- 사실 확인 후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고객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교직원의 사과와 함께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행복엽서를 발송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등 연구ㆍ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Ⅳ.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 학년도말에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ㆍ소식지(안내장)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Ⅴ.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목도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님(민원인)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실명으로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교육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주시고, 학생 우선의 학교교육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널리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학교 『교육서비스 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행정실(☎833-7182)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