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도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용문학사 운영 규정

 

 

목적 

학교 교육 활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생활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학생들의 안정된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단체생활을 통한 협동심 배양과, 학부모님의 학비경감 및 생활지도상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입사자격 

본교의 신입생 및 재학생으로 학업에 충실하고 품행이 단정하며 정신적.신체적으로 건강한 자에 한한다.

 

입사대상자 선정 기준

입사대상자의 선정은 매 학기별로 하며 그 기준은 다음 각 호의 순서에 준하되 기숙사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선발한다.

  1. 원거리 학생

  2. 성적우수자

    신입생은 고등학교 입학성적으로 선발하며, 재학생은 이전학기 성적으로 선발한다.

  3. 지역 및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부모, 조부모가정

   

입사 자격의 제한

  1. 공동 생활 부적응 학생

  2. 전염 환자 및 보균자

  3. 학기 중 스스로 퇴사한 자

  4. 생활 선도 규정상 징계 처분을 받은 자.

 

퇴사 

  1. 학기 중에 희망에 의해 퇴사할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재입사할 수 없다.

  2. 누계 벌점을 초과한 경우

  3. 학사내 생활과 무관한 불량서클에 가담한 경우

  4. 파렴치한 행위 등 단체 생활에 부적합한 경우

  5. 용문학사 운영위원회에서 학사생활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학생

  6. 기숙사 납부금(식대, 기타)을 3개월 이상 체납한 자.

  7. 건강상의 이유 등 특별한 사유가 있는 학생은 일정기간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일시 퇴사를 허용한다.

  8. 교내생활 선도규정상 징계처분시 교내봉사는 1주일 퇴사, 사회봉사는 1개월, 특별교육은 3개월 이상 퇴사로 하되 기숙사운영위원회 심의로 결정한다.

 

 재입사

퇴사규정에 의거 강제 퇴사된 학생은 추후 반성의 기운이 역력하고,  성적이 매우

향상되었을 경우 기숙사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입사할 수 있다.

(단 사회봉사 등으로 1개월 이상 퇴사된 경우는 결원이 있는 경우에 한한다)

   

운영위원회의 조직

 기숙사 운영에 관한 기본방침과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기숙사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조직 운영한다.

    1. 구성 및 임무

     가. 위원장은 교감으로 하며, 위원회 업무를 총괄한다.

     나. 부위원장은 교무부장으로 하며 위원은 학생부장, 연구부장, 행정실장,사감, 학부모대표(1명)으로 구성한다.

     다. 행정실장은 재정사무, 시설물관리 및 점검, 운영에 필요한 제반 지원관리 업무를 관장한다.

    2. 직능 :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가. 기숙사 운영규정의 제정과 개정 사항

     나. 기숙사생 선발 심의 및 퇴사에 관한 사항

     다. 기숙사 운영(예산 및 운영비)에 관한 중요사항

    3. 회의

       본 위원회의 소집은 위원장이 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 동수일 때는 위원장이 결정한다.

 

사감

기숙사의 관리운영 및 기숙생 지도를 위하여 사감 교사를 두며, 사감 교사는 학교장의 명을 받아 업무를 수행한다.

     

기숙사생 자치위원회

기숙사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 기숙사생 간의 우의도모, 생활의 편의와 내실화를 위하여 기숙사 자치위원회를 둔다.

  1. 임원의 구성 : 자치회장, 남녀 층장 대표로 구성한다. 

  2. 선출 : 자치회장과 층장 대표는 통솔력이 뛰어나고 품행이 단정한 학생으로서 학년 초에 선출한다.

 3. 활동 및 임무 : 임원의 활동은 다음과 같으며 회의 결과를 사감에게 보고한다.

     가. 질서 있고 안정된 생활을 위한 환경 조성

     나. 기숙사생의 화합과 친목에 관한 사항

     다. 기숙사생의 면학 분위기 조성

     라. 기숙사생의 필요한 건의에 관한 사항

     마. 사감 교사와의 전달체계 확립

 

 

 

용문학사 생활 규정

목적

  이 규정은 기숙사 생활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이 건전하고, 안전하며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예절 및 생활

  1. 항상 남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고 봉사하며 세계화를 선도할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목고인의 긍지와 애교심을 가진다.

  2. 학생은 교양인으로서 고운말을 쓰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교직원, 학부모, 내방객 등 모든 이에게 예의를 갖추어 겸손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동료 간에도 서로 예절을 지켜야 한다.

  3. 학생은 경솔하거나 난폭한 행동을 하여서는 아니 되며, 항상 명랑하고 활달 하며 밝은 표정과 단정한 몸가짐으로 학생의 본분을 지키며, 시간을 엄수하고 질서를 지킨다.

  4. 학생은 기숙사의 안전을 위하여 인화물질, 전열제품의 사용을 금한다.

  5. 학생은 기숙사에서 자율적으로 생활하되, 남의 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며, 고성방가와 소음은 절대로 삼가 한다.

  6. 학생은 물자를 절약하고 검소한 생활을 한다.

  7. 학생은 호실과 그 주변 환경을 항상 깨끗하게 정리 정돈한다.

  8. 절도, 음주, 흡연, 유해약물 복용, 폭행, 금품갈취, 사기, 강탈, 성희롱 및 성폭력 등의 행위를 엄금한다.(적발시 벌점규정에 의거 처리)

  9. 화투 및 카드 등을 소지할 수 없으며 도박행위와 불건전한 오락행위를 금한다.

 10. 불건전한 동아리 활동 및 조직을 결성 또는 학교의 명예와 단결에 저해되는 각종 선동 행위를 할 수 없다.

 11. 학사생은 사감교사의 허락 없이 외부인을 실내로 대동할 수 없다.

 12. 음란 및 폭력성 등 유해 정보를 담고 있는 매체의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13. 학습은 정독실에서만 하며 호실에서는 취침을 취한다.

 14. 정독실에서는 빙과류, 과자 등 음식물 반입을 금한다.

 15. 정보검색대 이용희망자는 사전에 사감의 승인을 얻은후 사용하며 인터넷 강의, 과제 수행 등 학습활동에 한한다.

 16. 학사내에서 사감선생님의 지시에 절대 복종한다.

 

용모, 복장, 언어, 태도

  1. 샤워장 출입 시 속옷 또는 나체로 다니지 말아야 하며 기숙사에서도 속옷 차림으로 다니지 않는다.

  2. 샤워 후 다음 사람을 위해 뒷정리를 하여야 한다.

  3. 세탁은 차례를 지켜 공동생활에 피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세탁순서 별도지시)

  4. 주인정신을 발휘하여 공공시설물을 아끼며, 타인 물건을 허락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식사 

  1. 식사는 반드시 학교 식당에서 해야 하며 개인 취사는 엄금한다.

  2. 식사는 규정된 시간에 질서 있게 배식 받아 앞자리부터 순서대로 좌석에 앉아 감사한 마음과 조용한 태도로 식사한다.

  3. 음식은 적절한 양만 배식 받아서 잔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시설사용 

  1. 기숙사 시설이나 개인 물품은 항상 깨끗이 정리 정돈하여야 한다.

  2. 호실의 집기(침대, 옷장, 쇼파 등)는 학교에서 정한 것을 사용하며 학생 임의로 바꿀 수 없다.

  3. 세면장, 샤워장, 화장실은 깨끗이 이용하며 찌꺼기로 인하여 하수구가 막히지 않도록 처리를 잘 해야 한다.

  4. 시설물 보호를 위하여 시설물의 무단 이동 및 가공, 파손을 금한다.

  5. 공동사용 비품 파손시 호실원 전원에게 변상 적용하며 침대, 개인옷장 등의 개인물품은 개인이 관리 책임을 진다.

  6. 정독실 및 컴퓨터 책상에 낙서를 하지 않는다.

  7. 화장실의 화장지는 사용자가 부담한다.

 

호실생활 

  1. 침구류의 정리정돈을 철저히 하고 청결을 유지하도록 한다.

  2. 외출할 때에는 창문과 개인옷장의 각종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전원 스위치를 끈다.

  3. 호실내 일체의 취사행위, 음식물 저장 및 외부음식 반입행위를 금한다.

  4. 도난사고(현금 및 물품)는 본인 스스로 예방하도록 한다.

  5. 호실 벽, 옷장, 침대 등에 사진 포스터 등의 무단부착 및 낙서행위를 금한다.

  6. 호실에서 공놀이 행위를 금하고 공류는 반입을 금지한다.

  7. 세탁물을 아무렇게나 방치해서는 안 되며 지정된 장소에 정돈해 놓아야 한다.

  8. 호실원간 상호 피해를 주지 않도록 언행에 각별히 주의한다.

  9. 마지막 출입자는 항시 소등을 확인한다.

 

취침 

   1. 옷을 벗어 가지런히 정돈한다.

   2. 취침 중 필요한 모든 언행은 최대한 조용히 한다.

   3. 취침 중 화장실 및 세면장을 사용할 때는 시끄럽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한다.

   4. 소등 후에는 자기호실에서 취침해야 하며, 개인용무나 담화를 하지 않는다.

   5. 취침 시간 이후 과제 수행 및 학습은 정해진 시간에 정독실에서만 허용한다.

 

외출 및 외박

   1. 외출, 외박은 할 수 없으며, 공적인 용무로 학교장의 승인을 득한 경우는 예외로 하며, 사감교사에게 사전 보고를 하여야 한다.

2.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는 학부모전화를 통한 경우에 한하며, 행선지와 귀사 예정 시간을 신고하여야 하며, 귀사 후 즉시 사감교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3. 귀사 시 시간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하며, 특별한 사유 없이 복귀 시간을 지키지 않은 경우는 벌점을 부과한다.

4. 관리가 필요한 학생(벌점 기준 제한 대상자, 기타 관리가 필요한 학생)은 외출이나 외박을 통제할 수 있다.

 

안전사고 예방

  1. 모든 구성원들은 안전사고 예방에 힘써야 한다.

  2. 응급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즉시 사감교사에게 알리고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벌점제 

  1. 학사내 생활 중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거나 생활수칙을 위반한 자는 벌점 규정에 의거하여 퇴사되고, 사안에 따라 교칙에 의거하여 처벌한다.

  2. 벌점 누계는 학기단위로 하며 벌점에 관한 별도의 규정을 마련한다.

 

벌점감점제 

  1. 벌점이 누적된 경우 반성의 여지가 있을 시, 2회에 한해 사감 판단하에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감점을 받을 수 있다.

  2. 감점에 관한 별도의 규정을 마련한다

 

<붙임자료>

벌점제 

 

1. 벌점은 개인별, 호실별로 부여한다.

2. 벌점에 의해 퇴사당한 학생은 재입사할 수 없다.

3. 벌점은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 1 ~8점 : 훈계 및 지도

   - 9 ~12점 : 상담 및 반성문쓰기(3회)

   - 13 ~14점 : 학부모 상담 및 1주일 퇴사

   - 15점 이상 : 퇴사

4. 벌점 내용

벌 점 

구분

내         용

점수

비고

1

 개인사물 정리정돈 불량

1

 

2

 신체노출(상체노출포함) 및 복장 불량

1

 

3

 불필요한 그림, 사진 부착 및 낙서

1

 

4

일과표 미준수(기상, 취침, 입사, 퇴사, 자습시간, 점호)

2

 

5

고성방가, 연주행위 등 단체생활에 해를 끼치는 자

2

 

6

만화책, 잡지책 탐독

2

 

7

 불량서적, 음란물(컴퓨터 파일 포함) 소지 및 탐독, 유포

2

 

8

 사감 허락없이 남의 방에서 취침

2

 

9

 정독실에서 자율학습 불량

2

 

10

 단체 활동에 무단 불참 

2

 

11

 학습목적 이외의 컴퓨터 사용(게임 등)

2

 

12

금지된 전기 및 전열기구 사용(소지시 압수)

3

 

13

 심한 말다툼 및 싸움

4

 

14

 외부음식 주문 반입

4

 

15

 무단 외출 ( 사감에게 거짓보고 )

4

 

16

 인화물질 소지 / 사내 음란물 시청/카드, 화투 소지자

5

 

17

 사감의 허락 없이 이성의 방을 들어간 경우

13

 

18

 심야 무단 외출 및 외박 ( 사감에게 거짓보고 )

13

 

19

 사내 따돌림 및 폭력을 행사한 자

15

 

20

 이성간에 불량한 교제로 무리를 일으킨 경우

15

 

21

 고의적인 기물 파괴

15

 

22

 사내 흡연, 음주, 도박 및 절도

15

 

23

 기숙사 운영에 현저히 해를 끼치거나 지도 불능한 자

15

 

1

 호실 미소등, 정리정돈  및 청소 상태 불량

2

 

2

 호실 물품 무단 변경 및 파손

8

 

3

 외부인 동반 무단 출입 및 취침

12

 

벌점 감점제


1. 벌점이 누적된 경우 반성의 여지가 있을 시, 사감 판단하에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감점을 받을 수 있다.

2. 벌점 감점은 2회에 한하며, 봉사활동 중 「태도 및 상태불량」으로 판단될 경우 이를 무효 처리한다.

3. 봉사활동 내용

내         용

점수

비고

1

 정독실 청소 3회

-2

 

2

 학사 내 쓰레기 분리수거 3회

-2

 

3

 공동 화장실, 샤워실, 세탁실 청소 3회

-2

 

4

 공용 쓰레기통 닦기 3회

-2

 

5

 학사 내 복도 청소 3회

-2

 

6

 학사 내 계단 청소 3회

-2

 

7

 학사 주변 청소 및 잡초제거 3회

-2

 

 

 

‘용문학사’ 일일생활 일정

 

         활동내용

  시간

내  용

비     고

06:40~

기 상(음악)

침구정리

06:40~07:00

점호, 체조, 침구정리,

인원점검

07:00~07:30

아침식사

식사예절 지도

07:30~07:50

생활실 정리정돈 및 사물정리

 

07:50~08:00

문단속 및 등교완료

기숙사 퇴실(이후 출입금지)

08:00~08:40

자율학습

 

08:40~12:40

아침조회 (08:40~08:50)

1교시-4교시(08:50~12:40)

오전 정규수업

12:40~13:30

점심식사

 

13:30~16:50

5,6교시(13:30~15:20)

청소(15:20~15:40)

7교시 (15:40)

종례(~16:50)

오후 정규수업

16:50~17:40

방과후 보충

 

17:40~18:30

저녁식사

식사예절 지도

18:40~20:30

심화1교시 및 동아리활동 (18:40~19:30)

심화2교시 및 동아리활동 (19:40~20:30)

심화 및 동아리 활동

20:30~21:00

   기숙사 입실(세면 및  휴식)

 

21:00~22:40

자율학습 (100분)

정독실

22:40~23:00

점호, 세탁 및 정리정돈

인원점검 및 전달사항

23:00~24:00

자율학습 

정독실(희망자)

 - 23:00 이후 샤워 및 세탁실 출입금지,  소등

 - 23:00 이후  공부할 학생은 정독실에서만 학습 허용

- 상기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