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충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자녀 교육에 성공하는 아버지가 되기 위한 10계명
작성자 김정숙 등록일 15.11.06 조회수 167

 

자녀 교육에 성공하는 아버지가 되기 위한 10계명

 

(1)하루에 30분만 자녀에게 투자하라

자녀를 단지 마음속으로만 사랑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 된다. 이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아무리 바쁘더라도 하루에 30분만은 자녀를 위한 시간으로 비워두라.

(2)가족을 우선으로 생각하라

가족을 먼저 생각한다고 해서 사회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가정과 사회, 두 곳에서 모두 성공한 사람들도 많다.

(3)자녀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라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을 간절히 원한다. 부모가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지에 따라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진다. 바쁜 아버지일수록 더욱 '사랑한다'고 표현해야 한다. 직접 말할 자신이 없다면 편지를 써보자.

(4)집에 와서 TV부터 켜지 마라

TV를 끄면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어 관계가 돈독해진다. 자녀와 함께 운동하고 독서할 시간도 생긴다.

(5)독서 습관만큼은 아버지가 잡아주자

인성이 훌륭하고 똑똑한 아이로 기르고 싶다면 반드시 독서하는 습관을 길러줘라. 아버지가 직접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독서 일기장, 독서 기록장을 쓰도록 유도하자. 우리 집에서 했던 방법처럼 주말마다 가족끼리 차를 마시며 독서 토론을 하는 건 어떨까.

(6)아침 식사는 반드시 가족과 함께하자

바쁜 아버지일수록 아침 식사만큼은 자녀들과 함께해야 한다. 그 시간 동안 자녀와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아버지의 존재를 느끼게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7)자녀와 자주 여행하며 세상을 가르쳐라

여행을 통해 자녀에게 세상을 가르쳐라. 교과서와 책만으로는 부족한 것들이 많다. 생생한 체험은 평생 동안 기억에 남는 지식이 될 것이다. 또 자녀와 여행을 하면 정도 깊어진다.

(8)자녀의 인성 교육은 아버지가 맡아라

아이가 예절 바르고 인성적으로도 훌륭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아버지의 노력이 필수다. 어머니 혼자 자녀 교육을 전담하게 해서는 안 된다. 다른 것은 몰라도 예절과 인성 교육만큼은 아버지가 책임지자.

(9)자녀의 진로 지도, 아버지가 잘할 수 있다

자녀가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회 경험이 풍부한 아버지는 자녀의 진로 지도를 해주기에 적격이다. 자신의 일에 대해 감추려고만 하지 말고 직장에서 일어난 일들을 자녀에게 이야기해주는 것도 좋은 간접경험이 된다.

(10)자녀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홀로 서게 하라

자녀들은 어느 정도 자라면 자신의 세계를 갖게 되고 독립하고 싶어 한다. 이는 어른이 되

기 위한 과정이다. 부모가 자녀를 홀로 서게 해야만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답변] 김정숙 2015.11.06 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