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충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문제)아동의 부모 가이드
작성자 김미정 등록일 12.11.23 조회수 221

1. 양육 방법

 -  아동이 갖고 있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 증상의 특징을 그대로 인정한다.

 - 지시를 할 때는 정확히 간결하면서도 효과적인 지시법을 사용한다.

 - 아동의 긍정적인 모델 역학을 한다.

- 칭찬표 및 스티커제도를 실시한다.

-  아동과 특별한 놀이시간 지정한다.

 

2. 가정에서 학습지도

-계획을 짜서 매일 수제시간과 숙제내용을 지정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이해도를 확인한다.

 -해야 할 일을 버거워하면 작고 쉬운 것으로 교체한다.

-문제를 풀거나 대답할 때 넉넉한 시간을 제공한다.

-공부하는 사이사이에 짧은 휴식시간을 제공한다.

 

3. 공공장소에서 지도

-특정장소에 들어가기 전 2-3가지 명확한 규칙을 지정한다.

- 규치 준수 시 상을 지정, 규칙 불이행 시 벌을 지정한다.

 

4. 효과적인 벌주기

 -아동에게 투덜거리는 일은 피해야 한다.

-나쁜행동이 일어난 직후에 벌을 준다.

-벌은 삼가서 사용하고, 벌을 받는 이유를 말해준다.

-가벼운 벌을 주고 신체적인 벌은 피한다.

 

5.타임아웃

 : 조용하고 격리된 장소에서 일정한 기간동안 있게 함으로써 어떤 즐거운 것도 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

 - 지시단계: 지시는 단호하고 확실하게 한다.

 -지시 후 다섯 세기: 지시 후 스스로 다섯을 세어본다.

 -경고단계: 5초동안 이행하지 않는다면 목소리를 한단계 높여 "엄마가 말한 것을 하지 않으면 의자에 앉아 있어야만 한다."라고 한다.

-경고 후 다섯 세기:  5초 동안 이행하지 않으면 아동의 손을 잡고 "엄마의 말을 듣지 않으니 의자가서 앉아야만 한다."라고 한다.

 -즉시 의자에 앉힘: "엄마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할 때까지 여기 앉아 있어야 한다."라고 한다.

-정해진 시간 후 지시내용 확인: "엄마가 이야기 한 것을 할 수 있겠니?"라고 한다.

-타임 아웃 후 지시 이행 시 칭찬을 해준다.

 

                                                                                                                                                        발췌

이전글 Wee클래스 상담실 언제나 열려 있어요.
다음글 우리 아이 리더십 키우는 몇 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