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충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상담방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천식에대한 상담
작성자 주완희 등록일 16.06.21 조회수 180

1. 천식의 정의

기관지 천식이란 폐 속에 있는 기관지가 때때로 협착을 일으킴에 따라 호흡곤란, 기침, 천명(쌕쌕, 휘이 혹은 가르랑 가르랑 거리는 거친 숨소리)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천식환자에서는 발작적인 기침, 호흡곤란, 및 천명의 3대 증상이 다 나타나는 전형적인 천식의 경우 외에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호흡곤란이나 천명의 증상은 없고 단지 마른 기침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흉부 압박감을 호소하는 경우 또는 목구멍에 가래가 걸려있는 것 같은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식환자에서는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린 후에 호흡곤란이 악화하거나, 달리기 같은 운동 후에 천명의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천식의 발생원인

기관지천식의 발병률은 생활환경이 현대화 될수록 높아집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 아동에서의 천식의 유병률은 천명성 기관지염을 포함할 때 10%를 상회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공장 및 자동차로부터 분출되는 매연 및 배기가스에 의한 공기오염, 세계 각국과의 교역확대 및 여행에 따른 새로운 물질들의 수입과 이들과의 접촉, 점점 복잡해지는 사회생활 속에서의 정신적 긴장, 그리고 식생활 및 생활양식의 서구화 등의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기관지천식을 비롯한 알레르기 질환의 발병률이 급속히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가. 유전적 요인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병입니다. 즉 부모로부터 물려 받은 소인(체질)과 주위의 천식유발 인자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납니다. 부모가 모두 천식이나 비염이 있는 경우 자녀에게 천식이 생길 확률은 70 정도입니다.

나. 환경적요인

유전적 요인뿐만 아니라 성장하면서 접하게 되는 환경적 요인도 매우 중요하므로 알레 르기 병력을 가진 부모들은 자녀에게 천식이 생기지 않도록 환경 관리에 노력하여야 합 니다. 또한 천식 환자들 중에는 알레르기 체질로 인하여 비염, 결막염, 아토피 피부염 을 동반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집먼지 진드기(천식의 가장 흔한 원인),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 바퀴벌레,

음식물, 작업장에서 노출되는 물질 등

다. 악화인자

- 기후변화, 대기오염, 담배연기, 화학물질, 강한냄새, 상기도 감염(감기), 신체적 활동, 운동, 약물, 식품첨가물, 스트레스

 

3. 천식의 진단

가. 천식의 증세

1) 기침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고 쉽게 없어지지 않으며, 자주 반복된다.

2) 차가운 날, 바람이 많이 부는 날 가슴이 답답하고, 쌕쌕거림이 나타나고 기침이 난다.

3) 감기를 앓고 나서 한 달 이상 기침이 자꾸 난다.

4) 밤에 잠을 자다가 심한 기침이나 숨이 차서 깬 적이 있다.

5) 운동 중에 숨이 차거나 기침이 심해 더 이상 계속할 수 없었던 적이 있다.

6) 담배연기, 매연 등을 맡고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숨이 차고 기침이 난 적이 있다.

7) 감기약을 먹고 나서 숨이 가빠져서 고통스러웠던 적이 있다.

나. 천식 진단 방법

1) 폐기능 검사

2) 기관지 과민 반응검사

3) 혈액 검사

다. 천식의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

1)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2) 혈중 특이 면역글로불린 E검사

3) 항원 유발검사

4. 천식의 관리

가. 실내 환경관리

1) 집안청소

2) 침구류의 선택과 세탁

3) 적절한 온도 및 습도의 유지

4) 카페트, 소파 및 커튼 고나리와 두터운 천으로 된 가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5)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는다

6) 실내오염방지

나. 실외 환경관리

1) 꽃가루

2) 대기오염

3) 직장의 환경관리

4) 호흡기 감염의 예방

5. 천식의 치료방법(기관지 천식의 치료원칙)

알레르기 염증을 정확히 치료하면 기관지가 대부분 정상으로 회복되므로 지속적인 치료와 자기 관리를 해야 합니다.

가. 약물치료

나. 면역요법

 

6. 천식을 위한 식습관 지침

가. 인스턴트식품, 가공식품은 적게 자연식품을 섭취한다.

나. 색소, 방부제등과 같은 식품첨가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한다.

라.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한다.

마. 자극성이 강한식품은 삼간다.

바.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 : 무, 도라지, 연근, 생강, 더덕, 표고버섯, 사과, 아스파라거스, 호두기름, 호박, 당근, 고구마, 토마토 등

사. 주의해야 할 음식

1) 과일: 대부분의 과일 특히 말린 과일 블루베리, 블랙베리 등

2) 건포도, 살구, 오렌지, 파인애플, 복숭아, 딸기, 꽃상추, 감초

3) 채소: 오이, 브로커리, 무, 시금치, 고구마, 토마토소스

4) 음료: 홍차, 포도주, 맥주, 콜라, 드링크제

 

7. 천식예방을 위한 생활 지침(7가지 권장사항)

▲깨끗한 실내 환경유지 ▲금연 ▲모유 먹이기 ▲임산부 건강유지 ▲실내에서 동물 기르지 않기 ▲대기오염 예방 ▲자연환경 보전 등 (대한천식 및 알레르기 협회)

이전글 알레르기 상담
다음글 아토피에 대한 상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