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미덕중학교 로고이미지

식생활관상담방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눈에 도움을 주는 식품
작성자 윤옥례 등록일 15.12.16 조회수 176

*눈에 도움을 주는 음식*

 

1)비타민A

비타민 A눈의 비타민이라 불릴 정도로 눈에는 최고의 영양소로 통한다. 따라서 평소에 비타민A가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한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시력감퇴뿐만 아니라 밤눈이 어두운 야맹증. 눈이 뻑뻑하고 쉬 피로하며 아픔을 느끼게 되는 안구건조증과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을 초래 할 위험이 있으며, 심하면 각막연화증(角膜軟化症) 등으로 실명하게 된다.

비타민 A는 봄나물 중 냉이나 호박, 토마토, 사과, 부추, 칠성장어, 당근, 효모, 해조류, 쑥갓, 시금치, 파슬리 등의 푸른 잎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A는 동물의 간(), 뱀장어, 달걀노른자 위에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간에는 닭 간일 경우 47I.U, 돼지간 43I.U 소간4I.U, 마치 비타민 A의 덩어리라 할 만하다

그 밖에 당근. 순무, 시금치, 호박 따위의 녹황색 야채에 들어 있는 카로틴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한다.

 

2) 비타민 B1,B6,B12

비타민 B1,B6,B12는 신경비타민으로 불릴 만큼 신경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중요한 영양소이므로 시신경에 꼭 필요한 것이다.

비타민 B12는 망막이 빛을 느낄 때 쓰인다.

비타민B1은 참밀의 눈, 돼지고기, , , 땅콩, 현미, 콩 등에 많고 비타민B2는 김, , 말린 표고버섯, 미역, 청국장, 달걀, 녹색야채에 많으며 비타민B6 는 콩 과 콩 제품, , 고등어, 연어 등 에 많고 비타민 B12는 간, 고등어, 정어리, 청어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B군은 물에 잘 녹는 비타민으로서 몸속에 저장해 둘 수 없으므로 한번에 대량 섭취하는 것보다는 필요량을 매일 섭취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비타민E,C

비타민 E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고 비타민 C에도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방지와 백내장의 예방효과를 높일 수 있다.

비타민 C는 녹색야채, 캐비지, 감자, 고구마, 딸기, , 감귤류 등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데 물에 녹기 쉽고 열에는 약한 비타민이므로 장시간 삶거나 조리는 요리보다 생식하거나 튀김처럼 기름으로 잠깐 동안 가열해서 요리하는 쪽이 손실이 적다 그러나 데치거나 삶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되는 대신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비타민 E는 식물성기름(참기름따위), 뱀장어, 다랑어, 참치, 고등어, , 아몬콩, 현미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4) 칼륨, 칼슘, 단백질

칼륨이 들어 있는 음식이 눈에 도움을 준다. 칼륨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특히 눈에는 더욱 그러한데, 부드러운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한다.

칼륨은 사과에 많이 들어 있으며 바나나, 꿀에도 상당량 포함되어 있다.

칼슘에는 치료 기능이 있다. 칼슘은 몸의 골격을 이루는 주요 구성 요소지만 이보다는 다른무기물을 조정하며 모든 인체 조직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특히 눈을 지나치게 자주 깜박인다거나, 물기가 많은 경우 색소층의 염증, 결막염과 광성 공포증 등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칼슘은 전유, 달걀, 생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은 조절기능을 다스리는 수정체와 모양근의 주성분이므로 모자라면 노안을 촉진하게 된다. 단백질을 육류, 생선, , , 콩 속에 많이 들어있는데 한 종류의 단백원으로부터 섭취하기보다는 종류가 다른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이 단백질로서의 효과를 높이게 된다.

[답변] 윤형준 2016.04.22 16:49
평소 눈이 좋지 못해 걱정이었는데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