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하절기 감염병 예방 안내(일본뇌염, 유행성 눈병, 해외여행 시 주의사항)
작성자 이유미 등록일 19.06.05 조회수 87
첨부파일

1. 일본뇌염

주로 야간에 동물과 사람을 흡혈하는 작은빨간집모기에 의해 감염

감염은 대부분 무증상 또는 발열이나 두통과 같은 가벼운 증상이나, 감염자의 250명 중 약 1명 정도가 심한 증상을 보이며 급성 뇌염, 수막염 등에 이환됨.

모기 회피요령

첫째, 야외 활동 시 밝은 색의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옷을 입어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모기가 흡혈하지 못하게 품이 넓은 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둘째, 노출된 피부나 옷, 신발상단, 양말 등에 모기 기피제를 사용하고, 야외 활동 시 모기를 유인할 수 있는 진한 향수나 화장품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셋째, 가정 내에서는 방충망 또는 모기장을 사용하고, 캠핑 등으로 야외 취침 시에도 텐트 안에 모기 기피제가 처리된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넷째, 매개모기 유충의 서식지가 될 수 있는 집주변의 웅덩이, 막힌 배수로 등에 고인 물을 없애서 모기가 서식하지 못하게 한다.

 

 

 

2. 유행성 눈병

직접 신체적 접촉: 눈 분비물 등 /  간접 접촉: 수건, 침구물, 세면기구 등/  수영장 등 물을 통한 전파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켜 예방함. 


3. 해외여행 시 감염병

 

여행국에 위험요인 확인 및 필요한 예방접종 완료

야외에서는 긴팔옷, 긴바지, 모자 착용/  식사 전 반드시 비누로 손을 씻기

​  여행  중, 여행 후  이상증상 발견 시 병원 방문

 

이전글 온열질환 종류 및 응급처치 방법
다음글 유행성 각결막염 예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