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중학교 로고이미지

보건 정보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성매매 예방교육
작성자 경덕중 등록일 08.08.26 조회수 837
첨부파일
성매매 예방교육

2007. 7. 5                                                  경덕중학교

1. 성매매란
  - 성매매는 금품 기타 재산상의 이익을 받거나 받을 것을 약속하고 성행위(혹은 유사 성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 청소년 성매매란 용어의 유래는 일본어로 ‘원조교제’라는 개념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다.

2. 청소년 성매매의 원인
  가. 사회구조적 원인
○ 성산업의 다양화
  청소년 성매매의 또 다른 발생원인으로는 우리사회에 팽창하고 있는 성적 서비스산업을 꼽을 수 있다.
○ 물질만능주의
  물질만능주의는 성가치의 하락과 연결되면서 더욱 성매매 현상을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원인이 되고 있다. 과거 세대보다 성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청소년들은 가장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으로 손쉽게 자신의 몸을 팔게 되는 것이다.
○ 로리타 콤플렉스
  성매매 현장에 미성년자들이 사라지지 않은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는 수요자인 남성들이 갖고 있는 성의식 구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즉, 남성들이 어린 여성에 대해 갖는 소유욕, 일명 로리타 콤플렉스(rolita complex)를 통해 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수요가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나. 가정적 원인
○ 가정 불화  
○ 사회적 지지망 부재
  사회적 지지망은 성매매 청소년들이 자신의 성을 파는 것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고, 성매매를 하지 않도록 하거나 사회 복귀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성매매 청소년의 과거 생활에서도 나타나듯이 이들 청소년들은 대부분이 자신을 정서적으로 지지해주는 부모, 친척, 교사, 친구가 별로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친구의 경우에는 자신을 지지해 준다고 해도 오히려 나쁜 길로 빠지게 할 수도 있다.

다. 개인적 원인
○ 성과 관련한 부정적 경험 - 성폭력, 성학대, 빠른 성경험
   성매매 청소년들 중 많은 청소년이 성매매 이전에 성폭행 경험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도 청소년들이 나중에 성매매를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
○ 유흥비/생활비 마련
  처음에는 가출해서 당장 돈이 없기 때문에 먹고 살기 위한 방법으로 성매매를 선택했다 할지라도 이러한 생활이 익숙해지면 생활비뿐만 아니라 유흥비마련도 청소년 성매매의 이유가 될 수 있다고 본다.
○ 가출경험
  성매매 청소년들은 가출한 상태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것도 간접적으로는 성매매를 조장할 수 있다고 본다.
3. 청소년 성매매의 문제점
   가. 돈으로 성을 사고 파는 성매매는 사람의 몸을 상품화하는 비윤리적 행위이다.
   나. 성매매로 성병, 에이즈에 감염되거나, 불임 등의 후유증을 앓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원하지 않는 임신을 할 수 있다.
   다. 청소년의 성매매는 평생에 걸쳐 대인관계, 직업선택, 결혼생활 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성매매 상황에 대한 대응방법 및 예방
1. 인터넷 성매매
  가. 인터넷 성매매는 인터넷채팅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새로운 성매매의 유형이다.  
  나. 사이버 문화의 급속한 전개로 성구매자가 온라인상으로 옮겨지고 있다. 온라인 성구매자는 윤락가를 통한 성매매는 위생상으로 불결하며, 채팅을 통해 만난 사람과의 성매매는 그렇지 않다 라고 인식을 하여 습관적으로 행하게 된다.
  다. 인터넷채팅 과정에서 성구매자는 10-30만원 이상의 비용을 제시하며, 상대자와 오프라인상에서 만나 성관계를 갖게 된다.
  라. 인터넷 성매매는 그 과정이 너무나 쉽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를 행하는 자는 범죄행위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성매매는 청소년성매매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2. 성매매 예방을 위한 자세
  가. 학교에서 실시하는 성매매 예방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나.‘나’라는 존재는 세상에서 단 한사람이다. 공장에서 매일 찍어내는 물건과는 달리 하나밖에는 없는 ‘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귀중한 존재이다. 나를 사랑하자.
  다. 성매매 유혹에 빠지려는 친구가 있다면, 순간의 실수, 잘못된 판단이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지 알려준다.
  라. 음란스팸메일 혹은 채팅을 통해 성매매 유혹 알선하는 사람은 즉시 신고한다.
  마. 주간지, 신문, 전봇대 등에 붙어있는 고소득 조건의 취업이나 직업소개소, 구인광고에 현혹되지 않는다.
  바. 어떤 경우에도 가출하지 않는다.
  사. 그릇된 성 정보는 나의 인생을 망쳐 놓을 수 있다. 부모님 혹은 선생님과 함께 하는 바른 성지식과 가치관으로 소중한 나의 희망과 미래를 지켜 나간다.

3. 청소년 성매매 상황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기관
  가. ☎ 1388 - 청소년 긴급전화(청소년보호위원회)
  나. ☎ 1366 - 여성 긴급전화(여성부)
    1)『1366』이란?
      위기에 처한 여성에게 1년 365일에 하루 더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는 즉 충분하고 즉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
    2) 가정폭력, 성폭력, 성매매 등으로 긴급한 구조·보호 또는 상담을 필요로 하는 여성들에게 전화로 안내 및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24시간 운영하여 여성 인권을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짐.
  다. ☎ 117 - 탈성매매여성신고전화(경찰청) : 경찰청 성매매 피해여성 긴급지원센터
이전글 인터넷 중독 예방
다음글 7월 건강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