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동네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19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초등학교용)
작성자 윤백문 등록일 20.12.28 조회수 40
첨부파일
"자녀에게 한걸음 다가서는 진로소통 "

자녀가 자신의 꿈을 찾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기 위해서는 학부모님의 진로 지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진로 지도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진로 대화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자녀와의 원활한 진로 소통 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자녀와 신뢰 관계를 쌓아요
학부모님은 자녀의 진로 선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학부모님의 경험에 따라 자녀에게 진로를 강요하기보다는 조력자로서 도와주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자녀의 결정과 가능성에 대해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다소 황당하게 들리는 꿈일지라도 이를 비웃지 않고, 자녀의 말에 귀 기울이고 신뢰를 보여준다면 자녀도 학부모님의 진로 조언을 귀담아 들을 수 있습니다.

진로정보를 끊임없이 습득해요
진로 설계를 하며 자녀에게 조언을 해주려면 앞으로 사회가 어떻게 변해갈지, 직업의 세계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야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진로와 직업 환경을 신문이나 서적, 각종 강의와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을 통해 익히고,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역별 진로교육원, 진로진학정보센터,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등 평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들을 파악해두면 좋습니다.

다양한 진로 검사를 활용해요
자녀가 학년이 높아질수록 다양한 유형의 진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때 학부모님은 여러 검사들을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녀를 입체적으로 이해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검사 한두 번으로 적성과 진로를 파악했다고 믿기보다는 정기적으로 검사를 반복하며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녀에 대해 아는 만큼 자녀와 수월한 진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느낌표똑똑TIP. 자녀와의 원활한 소통을 이끄는 대화

초등학생 자녀와 대화할 때 학부모님은 자신도 모르게 마치 심판자처럼 말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학부모님이 학습자가 되어 질문하는 방식은 자녀가 타인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질문의 방식을 바꿔 자녀와 원활한 진로 소통을 해보세요.

 

뭐가 잘못되었지?
왜 그랬지?
넌 왜 엄마 말을 듣지 않니?
도대체 언제 공부할래?
↓
제대로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네가 그렇게 한 까닭을 말해줄 수 있겠니?
엄마의 말에 대해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지금 네가 하는 일이 언제쯤 끝날지 알려주겠니? 

 

출처: 학부모On누리 블로그 > 진로진학 > 초중고별 진로 소통 비법

 

"대화로 자녀의 진로를 이끌어주기 "
자녀가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설계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 대해 잘 알아야 합니다.
부모-자녀 간의 진로 대화는 자녀가 자신이 누구이고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진짜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탐색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풍성한 진로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질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흥미 탐색을 이끄는 질문
무엇을 할 때 즐겁고 행복하니?
무엇을 할 때 집중이 잘 되니?
무언가를 할 때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즐겁니, 아니면 혼자 하는 게 더 즐겁니?
더 깊이 알고 싶거나, 관심 가는 분야가 있니?
자유시간이 생기면 어떤 걸 제일 먼저 하고 싶니?


재능 발견을 돕는 질문
무언가를 배우거나 해봤을 때, 어렵지 않게 해냈던 것은 무엇이니?
어떤 과목이 가장 자신 있니? 왜 그 과목이 자신 있니?
네가 좋아하는 일 중에 다른 사람에게서도 인정받는 일은 무엇이니?
친구들은 좋아하지 않지만, 너는 재미있게 느껴지고 잘 해낼 수 있는 게 있니?
주변 사람들이 말하는 네 장점은 무엇이니?


자녀와의 대화를 토대로 아래 표를 완성해 보세요. (최소 3가지 이상)

흥미(자녀가 좋아하고 하고 싶어하는 활동)
가치(직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
능력과 적성(잘 하는 일, 쉽게 해내는 일)
성격(자녀를 잘 설명해주는 형용사)

진로흥미를 탐색하고 진로 대화를 나눠보세요.
진로흥미 탐색을 통해 자녀가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를 보고 자녀와 진로 대화를 나눠보세요.
주니어커리어넷 (www.career.go.kr/jr) > 흥미탐색 > 진로흥미탐색

주니어 커리어넷 홈페이지 진로흥미탐색 바로가기 QR 코드 (http://www.career.go.kr/jr/navigation/elementary)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0-19호) 재가공 

 

이전글 [2020-19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중학교용)
다음글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고등학교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