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동네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초등학교용)
작성자 윤백문 등록일 20.12.14 조회수 31
첨부파일
"지능화된 농장을 만드는 스마트 팜"
농업 분야의 혁신으로 일컬어지는 스마트팜은 기존의 농업에 새로운 기술을 더하며 미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래 식량을 책임지는 농업 분야에 알맞은 적성과 흥미에 대해 살펴보고, 농업 기술을 발전시키는 직업에 대해 알아봅시다.

딸기, 토마토, 사과 등의 작물이나 소, 돼지 등 가축의 특성을 분석하고 수집해요.

온도나 습도, 이산화탄소 수준 등을 측정해 농작물이 잘 자라는 환경으로 조절해요.

무인로봇이 농작물을 수확하거나 농약을 살포해요.

병충해를 미리 방지하여 생산성과 품질을 높여요


스마트 팜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 
스마트 팜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통해 온도나 습도를 제어하며 농작물이 잘 자라는 환경 조건을 만들어줍니다. 덕분에 간편하게 작물을 관리하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농작물뿐만 아니라 과수원, 가축, 수산물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므로, 스마트 팜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직업 분야의 미래도 무궁무진합니다.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업"
식량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무엇보다 생명 유지에 필요한 먹거리와 연결되므로, 안전하고 새로운 식량자원을 생산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미래 먹을거리를 책임지는 농업 분야의 적성과 흥미를 알아보고, 농업과 관련한 여러 직업을 찾아보세요. 

적성 유형
흥미 유형 
자연친화력
수리논리력 

. 작물과 가축을 키우는 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요.
. 수학이나 생물학 지식이 필요해요. 

탐구형: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요.
자료 수집 등에 노력을 기울이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겨요.

실재형:
손이나 도구를 사용하는 활동을 즐겨해요.
어떤 대상이나 기계를 조작하는 활동에 관심이 있어요.


농업 분야의 다양한 직업을 찾아 연결해보세요. 

친환경 농자재 개발자

적합한 비료와 농약 등을 사용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효율적으로 농사짓는 기술을 개발해요.

정밀 농업기술자

동물이나 식물 등 자연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농자재를 만들어요.

농업 드론 전문가

드론을 이용하여 농장의 상태를 살펴보고, 효율적으로 관리해요.
스마트 팜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제주에서 직접 바나나 농사를 지으면서 스파트 팜을 설계, 개발하고 있는 전문가의 하루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농업에 적용된 스마트 팜의 시스템에 대해 살펴봅시다.
커리어넷 (www.career.go.kr) > 진로동영상 > ‘스마트 팜 전문가 김희찬’ 검색

커리어넷 진로동영상 스마트 팜 전문가 김희찬 바로가기 QR코드(http://www.career.go.kr/cnet/front/web/movie/catMapp/catMappView.do?ARCL_SER=1024146)


자료: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진로소식지 드림레터(2020-18호) 재가공 

이전글 [2020-18호] 학부모 진로교육 소식지 '드림레터' (중학교용)
다음글 장애학생 학부모를 위한 진로 직업교육 소식지"진로레터" -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