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 로고이미지

1학교 1인성 브랜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학교 1인성교육 브랜드 갖기 운동 추진 계획

 

>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등학교

 

추진 주제

사랑과 존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추진 목적

 

1학교 1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행복한 학교 조성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인성교육의 내실화

 

 

추진 방침

 

전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실천

아침독서 시간과 연계 사제동행으로 인성교육 실천

 

 

추진 계획

 

사랑합니다.”인사 나누기

1) 목적 : 사랑의 인사 나누기 운동을 통해 교실을 행복하고 사랑이 넘치는 곳으로 변화시켜 교사와 학생이 서로 사랑의 인사를 주고받으며 행복한 학교를 만든다.

2) 방법 : 모든 의식의 시작과 끝, 수업시작과 끝에 공수공배 인사를 실시한다. 이때 학생들은 사랑합니다.”라고 크게 말하고 교사는 이에 답한다. 교실 수업 뿐 아니라 학생전체 애국조회, 외부 강사 초청 강연 등 학교의 모든 의식에서 사랑의 인사나누기를 실시한다.

3) 효과 : “사랑합니다.”인사를 나눔으로써 학생들은 일체감을 형성하게 되고 친구사랑과 학교사랑의 마음을 내면화할 수 있다.

 

고맙습니다.”노트 작성하기

1) 목적 : 평소 친구의 고마운 점을 글로 표현하여 서로의 입장을 바꾸 어 생각해보도록 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심을 높인다.

2) 방법 : 학급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1, 2학기에 각 10명씩을 정하여 그 친구에게 평소 고마운 마음을 편지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학급의 모든 친구에게 고마운 점을 발견하도록 하여 <고맙습니다> 노트에 작성하도록 한다. 도덕교과 시간과 담임교사가 지도하는 HR시간을 활용한다.

3) 효과 : 친구의 고마운 점을 글로 작성하여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도록 하여 친구사랑을 실천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와 사랑의 마음을 더욱 폭넓게 가지게 된다.

 

“1일 칭찬 일지작성하기

1) 목적 : 자기 자신과 주변의 친구에게 칭찬의 한마디를 글로 표현하여 에게 칭찬하고 친구를 칭찬하여 자아정체감과 친구사랑을 기회를 갖도록 한다.

2) 방법 : 자기 자신에게, 학급의 친구들을 대상으로 매일 칭찬의 한마디를 독서포트폴리오의 “1일 칭찬일지란에 작성하도록 한다. 아침독서시간을 활용한다.

3) 효과 : 자기 자신과 친구를 칭찬하는 간단한 글을 작성하도록 하여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여 자아정체감과 친구 사랑의 마음을 높일 수 있다.

 

명상의 시간 운영

1) 목적 : 명상의 시간을 통하여 물질주의적 가치관에 물들어 가는 학생들에게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가족의 소중함, 이웃에 대한 배려 등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방법 : 매일 아침 07:55-08:00TV동화 행복한 세상(KBS영상사업단), 지식채널e(EBS 미디어센터)을 방송하며, 학급에서는 대형 TV로 방송을 시청한다. 사제동행으로 내실 있는 명상의 시간이 되도록 한다.

3) 효과 : 자신의 삶을 반성함으로써 자아의 성장의 계기가 되고, 가족의 소중, 이웃에 대한 배려 등 건전한 가치관 정립과 바른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된다.

 

 

기대 효과

 

인성교육 실천으로 학부모 만족도 제고

사랑과 존중이 넘치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