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내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공지사항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과학실험실 안전수칙과 과학실험실 응급처치 방법
작성자 강유영 등록일 18.05.16 조회수 1715
첨부파일

과학 실험실에서의 안전사고는 대부분 사소한 부주의에서 발생합니다. 이에 과학 실험에 임하는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과학 실험실 안전 수칙과 실험실에서의 응급 처치 방법>을 게시합니다. 실험실 안전수칙을 잘 지킴으로써 실험 시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

과학실험실 안전 수칙

1. 실험실내에서는 잡담을 하거나 장난을 하지 말아야 한다.

2. 모든 실험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해야 하며 무리한 실험을 하지 않는다.

3. 화학 물질을 맛보는 것은 절대 금한다.

4. 실험대 주변은 정리정돈을 철저히 한다.

5. 젖은 손으로 전기기기 및 전기배선에 접촉하지 않는다.

6. 냄새를 맡을 때에는 팔 거리 정도의 거리에서 손으로 부채질하여 냄새를 맡아야 한다. 절대로 직접 시험관 입구나 시약병 입구에 얼굴을 대어서 냄새를 맡지 말아야 한다.

7. 가열장치를 사용 중에는 절대로 실험대를 떠나지 말아야 한다.

8. 어떤 물질이던지 완전히 밀폐된 용기에 넣고 가열하지 않는다.

9. 실습실에서는 가능한 한 실험복, 보안경, 마스크 등 안전장구를 착용 하도록 한다.

10.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쓰다 남은 시약은 본래 시약병에 다시 담지 않는다.

11. 시약병을 실험실내에서 들고 다니지 않고 시약병이 비치된 실험대에 가서 적당량을 받아 사용한다.

12. 산이나 알칼리에 의해 화상을 입었을 때는 즉시 그 부위를 수돗물로 씻은 후, 교사에게 보고 한다.

13.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침착하게 학생들을 대피시키고 인화성인 물질을 먼 곳으로 옮긴 후 소화기를 써서 불을 꺼야 한다.

14. 실험실기기의 작업 및 조작은 지정된 순서를 정확히 따라서 한다.

15. 산을 묽힐 때 진한 산에 물을 부어서는 안 된다. 물에 산을 천천히 저어주며 넣어야 한다.

16. 눈금이 새겨진 유리 기구(눈금 실린더, 뷰렛, 피펫 등)는 절대로 불로 가열해서는 안 된다.

과학실험실 응급처치

실험실에서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뜻밖의 일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간단한 응급처치를 한 후 즉시 보건실로 가도록 한다. 만일 중상일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전문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한다.

(1) 외상을 입었을 경우

- 상처 부위를 묽은 과산화수소수(옥시풀)로 씻고 머큐로크롬을 바른다. 가벼운 상처인데 피가 멈추지 않을 때는 염화제이철의 수용액을 바른다.

(2) 화상을 입었을 경우

- 와세린이나 아마인유와 석회수의 혼합액 또는 피크린산의 포화수용액을 바른다.

(3) 강한 산이 묻었을 경우

- 강한 산 용액이 피부나 의복에 묻었을 경우에는 먼저 많은 양의 물로 충분히 씻고 산이 묻은 부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한 후 물로 충분히 씻는다.

피부 : 묽은 암모니아수 또는 묽은 탄산수소나트륨(소다)의 수용액으로 중화한다.

눈 또는 입 : 묽은(0.1%) 탄산수소나트륨 수용액으로 씻는다.

의복 : 묽은(0.1M) 암모니아수로 중화한다.

(3) 강한 알칼리가 묻었을 경우

- 산과 마찬가지로 많은 물로 충분히 씻고 묻은 부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처리한 후 다시 물로 충분히 씻는다.

피부 : 묽은 (0.1%) 아세트산 용액으로 중화한다.

눈 또는 입 : 2% 붕산수로 닦는다.

의복 : 0.1% 아세트산 수용액으로 중화한다.

(5) 유독가스 흡입 시

- 염소가스, 이산화황, 암모니아, 클로로포름, 에테르 등의 유독가스 혹은 휘발성 액체의 증기를 마셨을 경우에는 신선한 공기가 있는 곳으로 옮겨 눕히고 체온이 저하되지 않도록 보온하고 회복할 때까지 안정시킨다. 특히 염소가스를 흡입하였을 때에는 편한 자세에서 맑은 공기로 심호흡을 하고 알코올 증기를 흡입시킨다.

이전글 2018학년도 1학기 강내초등학교 도서관 도서 구입 예정 목록
다음글 가족 어울림 독서한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