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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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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비스 헌장

우리 죽림초등학교의 모든 교직원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으며, 학생이 행복한 학교, 선생님이 보람을 갖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신뢰하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21세기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께서 자녀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에는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ㆍ신속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과 민원인의 전화상담 요청 시는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에게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즉시 검토하여 시정하고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으며, 잘못되거나 미흡한 사항에 대해 시정ㆍ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우리의 다짐을 성취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교육행정서비스 공통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1.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고객이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겠으며, 각 층별로 별도의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께는 다른 업무에 지장이 없는 한, 우선하여 학부모의 소리를 경청하겠습니다.
  • ○ 민원인과 학부모님께서 만나고자 하는 교사가 수업중일 경우에는 수업 종료후, 수업에 지장이 없을 경우에는 10분 이내에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겠 습니다.
  •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용건을 경청하고 정리하여 담당자 에게 반드시 전달하며, 담당자는 1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거나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나 문자서비스(SMS-Short Message Service)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다른 업무처리 중에 고객을 대하게 되면 하던 일을 10초 이내에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으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 양해를 얻은 후 전화통화를 하되 3분 이상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이 민원에 필요한 복사기, 팩시밀리, 컴퓨터, 전화기 등 필요한 장비를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이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민원처리나 궁금증 해결이 되었는지를 확인하고, “안녕히 가세요. 또는 좋은 하루 되세 요.”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2.전화하시는 경우
  • ○ 고객이 주신 전화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감사합니다. 죽림초등학교 행정실(교무실)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받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담당자(부서)에게 연결할 경우 고객으로부터 들은 통화요지를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점심시간(12:00~13:00)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부득이 자리를 비울 경우 개인 핸드폰으로 착신 전환하여 고객의 민원에 응대하겠으며,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043-237-3469)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 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이거나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없는 경우에 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용건, 전화 받은 날짜와 시간, 고객의 이름, 전화번호 등을 메모 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 친절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3.우편ㆍFAXㆍ인터넷 등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 우편·FAX·인터넷(질의)으로 민원을 제출하신 경우 FAX민원은 1시간 이내에 우편과 홈페이지 민원은 3시간(근무시간 기준)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 방법 그리고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에게 연락하여 드리겠습니다.
  • - 간단한 질의는 인터넷을 통해 3일 이내에 회신하고, 처리 후 방문수령 및 우편 등 고객에게 원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 자세
  • 공명정대한 민원 처리를 위하여
  • ○ 고객을 대할 때에는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등 어떠한 이유로도 차별하지 않고, 공명정대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민원처리와 관련하여 어떠한 압력이나 청탁에도 굴복하지 않겠습니다.
  •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 ○ 민원서류의 접수는 5분 이내에 완료하고, 담당자의 성명과 전화번호도 안내 해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을 신청한 후 같은 일로 우리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처리상황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서
  • ○ 민원처리기간이 7일 이상 소요될 때는 처리결과 회신에 앞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 등으로 고객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민원서류가 흠이 있는 경우는 근무시간 이내에 신청인에게 알려드리고, 민원인과 협의하여 보완기간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 부득이한 사유로 민원처리기간을 연장할 때에는 연장사유와 처리 예정기간을 지체 없이 통지하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제공과 비밀보장
  • ○ 고객의 민원신청 편의를 위하여
  • -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jukrim.es.kr) → 학교안내 → 교육행정서비스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신청 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공개절차 : 정보공개신청(청구서 제출) → 정보공개신청(청구)서 접수(민원)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 결정(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여부결정 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 정보공개 신청 방법(인터넷 또는 직접 작성)
    • - 인터넷 신청 시 : 홈페이지(http://www.jukrim.es.kr) → 학교안내 → 교육행정서비스
      - 문서신청 시
      · 직접 방문 접수 : 행정실
      · FAX 접수 : ☎(043)-237-3470
      · 우편접수 : 청주시 흥덕구 죽림동 293번지 (361-250)
    •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보장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 ○ 고객께서 우리학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 전화 통화를 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거나 중간처리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 교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결과의 공개
    •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공지사항)
  • 도 조사결과를 검토하여 향후 헌장의 개정에 반영하겠으며,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고객에게 부탁드리는 사항
    •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권리를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교육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하여 주시 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 일 처리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행위이므로 깨끗한 교육풍토 조성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불친절,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전화(043-237-3469), 홈페이지 게시를 통해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각종 매체를 통하여 의견을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하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서별 교육행정 서비스헌장 이행 기준
    • 1.학사관리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학교안내)
    • ○ 학부모와의 전화, E-mail을 통하여 학생 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년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당을 수시로 실시하겠습니다.
    • ○ 교수학습도움센터를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돕겠습니다.
    • 2.보건관리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죽림소식 → 보건소식)
    • ○ 보건 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공하여 학 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 록 지도하겠습니다.
    •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 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 이상자는 필요한 경우 상담과 치료 안내 등을 통해 학생 건강증진을 도모 하겠습니다.
    • ○ 먹는 물 저장탱크(저수조) 청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 공하겠습니다.
    • 3.급식관리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죽림소식 → 급식소식)
    •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된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이 형성 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매월식단표 및 교육자료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부모님이 언제든지 확인하여, 학교 급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임을 충분히 홍보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 모니 터링을 강화해서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급식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 습니다.
    행정실
    • 1.신속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죽림소식 → 공지사항)
    • ○ 각종 제증명을 아래와 같이 신속하게 발급하겠습니다.
    • ○ 식재료 검수와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는 등 매월 1회 이상 학부모 급식 모니 터링을 강화해서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 급식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급식이 되도록 힘쓰겠 습니다.
    • 민원업무명 처리기간 구비서류
      법정 현재 이행목표
      졸업(예정)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신분증(본인의 경우), 주민등록등본 등 확인서류(가족의경우)
      재학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
      제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
      성적증명서 3시간 2시간 30분 ‘’
      학교생활기록부사본 3시간 2시간 30분 ‘’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1시간 30분 ‘’
    • ○ 타기관(시ㆍ도교육청 및 학교)로의 FAX민원처리는 다소 시간이 지연 될 수 있으니, 미리 전화주시면 방문시 즉시 발급해드리겠습니다.
    • ○ FAX민원처리신청서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고객께서 미리 작성하신 후, FAX(043-237-3470)로 보내주시면 고객께서 방문 즉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2.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서비스(바로가기 : http://www.jukrim.es.kr → 학교운영위원회 → 학교행정공개)
    • ○ 학교회계의 예ㆍ결산 내용을 학교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 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학교발전기금의 계획서를 학교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집행상황은 연4회이상 홈페이지에 결산서를 공개하겠습니다.
    • ○ 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 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 의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행정서비스를 펼치겠습니다.
    • 3.청렴계약제 시행 서비스
    • ○ 우리 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받는 교육 행정을 구현하고자 청렴계약제를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 이에 우리학교 교직원은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