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향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인성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수업시간에 자세와 태도를 바르게 해야하는 이유
작성자 박은현 등록일 14.04.23 조회수 861

선생님은 방학 때마다 고등학교 친구들과 함께 어디 놀러 갑니다. 물론 친구들 가족들도 함께 하지요. 한번은 친구들 중 한명이 호텔 풀장 이용권이 있다하여 호텔 수영장으로 가서, 야외 놀이 시설 및 풀장이 있는 곳에 누워서 쉬고 있는데, 친구 녀석 아들들이 와서 나보고 수영 경기를 하자는 것이였습니다. 그 아들들 학년은 초등 3학년과 초등 6학년이였습니다. 속으로는 내가 어떤 사람인데, 내가 중학교 2학년 때 친구가 바다에 빠졌을 때 구해낸 사람인데, 감히 나에게 수영을 겨뤄 보겠다는 것이 속된 말로 "하룻 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르는군" 이런 생각에 그냥 무시했는데, 이 녀석들이 계속 수영하자고 떼를 쓰는 것이였습니다. 친구 얼굴도 있고 해서 수영장에서 경기를 했습니다.

그 결과 하는 아주 열심히 수영을 하여 결승점에 갔을 때, 이미 그 꼬마 녀석들이 있었던 것입니다.

정말 굴욕 중에 대굴욕! 망신 중에 대망신! 내 얼굴이 하늘에 있는지 땅에 있는지 물속에 있는지, 어디에 내 얼굴을 뒤야할지 민망할 따름이였습니다.

내가 왜? 졌을까? 라는 질문과 반성?을 깊이 해보았습니다 .

왜? 선생님이 졌을까요?

그 이유는 수영이 요구하는 바른 자세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각 스포츠에는 요구되어지는 바른 자세가 있습니다. 배드민턴, 축구, 야구, 높이뛰기, 탁구, 등 모든 종목에는 반드시 해야하는 자세가 있는 것입니다.

선생님도 높이뛰기를 지도할 때, 높이뛰기 선수들에게 매일 지도하고 집에서도 연습해서 오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른 자세입니다. 높이 뛰기할 때 바른 자세가 형성되면, 그 자세로 넘으면 정말 쉽게 넘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바른 자세가 꼭 수영에만 높이뛰기에만 스포츠에만 필요한 것일까요?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요일이 되면 많이 보는 텔레비전 프로 중에 "일요일 일요일 밤에"라는 프로가 있습니다. 지금은 런닝맨인가 뭔가하지만, 옛날에는 한의사가 나와서 무슨 비법이 있다는 둥 이런 식으로 진행을 한 적도 있었는데, 그 때 그 한의사가 공부비법을 이야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자신은 공부하는 아이의 자세, 하나로 그 아이의 성적을 알 수 있다는 것이였습니다.

그 비법은 그 아이가 공부할 때의 자세였습니다. 공부할 때 바른 자세하고 공부하는가 아닌가에 따라서 그 아이는 공부의 기운을 하늘로 부터 받아서 온몸에 퍼지는데, 삐딱한 자세는 하늘의 기운이 온몸으로 퍼지지 않기 때문에 공부를 못한다는 것이였습니다. 한마디로 바른 자세를 하면 공부도 잘 한다는 말입니다.

이런 이야기는 공부 잘하는 사람들이 항상 하는 공통적인 말입니다.

공부 잘하는 혹은 공부 잘했던, 아니 공부가 아닌 스포츠, 사업 등을 모든 것에는 그 요구되는 바른 자세가 있고 바른 자세와 바른 태도를 가지고 일에 임했을 때, 자신이 열심히 한만큼 성과를 얻을 수 있고, 하늘이 도와 줄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바른 자세가 바른 태도를 가지게 하고 이 바른 자세와 바른 태도는 어디를 가든 여러분을 인정해줄 것이며, 여러분을 존중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높이 평가하고 높은 자리에 앉게 할 것입니다.

자신의 하는 공부가 잘 되지 않는다고 불평, 불만을 가지기 전에 여러분들이 지금 앉아있는 자세가 바른 자세와 바른 태도가 바른지 먼저 점검하면, 공부 잘하면, 자신의 인생이, 수업시간 바른 자세로 인해, 바른 태도는 보다 수업에 집중할 수 있고 공부도 잘할 수 있습니다.

공부 잘하면, 누가 제일 좋아할까요?

바로 여러분들 부모님들입니다. 부모님들은 공부 잘하는 여러분들이 자랑스러울 것이며, 자신이 힘들게 일하는 것이 하나도 힘들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누가 제일 좋을까요?

바로 여러분들입니다. 많은 것을 알게 되어 똑똑한 사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 열심히 해서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공부 잘 하려면 우선 수업 시간에 바른 자세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출처>http://www.indischool.com/index.php?mid=libCounsel&page=2&document_srl=18382529

이전글 수업할 때 선생님만 봐야하는 이유(멀티태스킹)
다음글 저작권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