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평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20. 학교자체평가 결과 알림
작성자 이정순 등록일 20.12.29 조회수 126

2020.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증평군 증평여자중학교

 

▣ 학교 교육 목표

미래를 선도하는 능력과 품성을 지닌 창의 인재 육성
1.
정직한 사람 : 올곧은 마음으로 더불어 사는 사람을 기른다.
2.
능력있는 사람 : 지식과 능력을 겸비한 사람을 기른다
.
3.
실천하는 사람: 스스로 계획하고 도전하는 사람을 기른다
.
4.
창조적인 사람 : 새로움을 추구하는 사람을 기른다
.
5.
건강한 사람 : 몸과 마음이 튼튼한 사람을 기른다.

▣ 학교 경영 중점

1. 미래형 학력 신장으로 배움이 즐거운 학교
2.
존중·배려·나눔을 실천하는 안전·복지학교
3.
참여· 소통·협력으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학교
4.
꿈을 찾고 끼를 펼치는 행복한 학교
5.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기르는 평화 학교

▣ 학교 현황

◎ 개요

교장명

교감명

교직원수

학년

1

2

3

4

5

6

강문규

김원겸

교원

31

학급수

4

4

4

0

0

0

12

행정직원

12

학생수

106

89

92

0

0

0

287

◎ 학생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학급수

4

4

4

0

0

0

12

학생 수

0

0

0

0

0

0

0

106

89

92

0

0

0

287

106

89

92

0

0

0

287

◎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강사 + 신학겸임 교사

소계

일반직

교육 공무직원

총계

정원

기간제

1

1

2

2

2

0

8

3

1

12

0

0

9

12

2

0

23

0

8

31

1

1

11

14

4

0

31

3

9

43

 

▣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1. 청소년들의 갈등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화와 놀이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나 지역사회(보강천, 증평도서관, 좌구산 등)를 최대한 활용한 교육활동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고자 함.
2.
학교시설을 개방하여 지역문화센터로의 활용을 요망함.

학생 특성

1. 쾌적한 교육환경과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대체로 학교 생활 규정과 규칙을 잘 준수하고 있음.
2.
기본생활습관이 비교적 잘 형성되어 있고 감수성이 뛰어남
.
3.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만족하고 있으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지도방법을 신뢰하고 있음
.
4.
코로나 19로 방과후학교수업에 참여하지 못하고, 영어와 수학교과에 대한 기초학력 신장이 필요함.

학부모 특성

1. 건전하고 다양한 학교문화의 조성을 위하여 창의적인 학교행사활동을 원하고 학부모들과 함께 참여하는 기회 확대를 요구함.
2.
학교의 성적 평가 및 상벌점제, 생활규정에 대한 규칙과 규율 적용의 공정성에 대하여 신뢰하고 있음
.
3.
학교-학부모간 의사소통 상황이 원활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학교가 SMS 문자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수시로 제공하는 교육활동정보에 만족하고 있음
,
4.
학교 교육활동 및 학사일정에 대한 관심이 보통임.

교직원 특성

1. 교사의 수업 전문성, 지도방식,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두터운 신뢰가 구축되어 있음.
2.
경험이 풍부하고 유능한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각종 교육활동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3.
자유학년제 운영과 관련하여 교과별 창의적 융합수업을 개발 및 적용하여 운영함.

기타

 

▣ 학교평가 추진개요

◎ 학교자체평가 기간 (2020.03.01 ~ 2020.11.30)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구분

직위

성명

1

평가위원장

교감

김원겸

2

평가위원

교사

양인석

3

평가위원

교사

권은정

4

평가위원

교사

허동옥

5

평가위원

교사

서진원

6

평가위원

학부모회 위원

이수진

7

평가위원

지연주민 위원

이수연

8

평가위원

학생회장

손선민

◎ 학교자체평가 절차

1. 자율지표 선정을 위한 조직진단 실시: 2020. 3. 12.
2.
자율지표 선정을 위한 협의회
: 2020. 3. 25.
3.
학교자체평가 추진계획 수립
: 2020. 5. 22.
4.
자율지표 선정을 위한 부장 협의회 2
: 2020. 9. 1.
5.
학교자체평가 추진계획 수정
: 2020. 9. 2.
6.
기초자료 입력
: 2020. 11. 17.
7.
평가자료 입력
: 2020. 12.2.
8.
평가하기
: 2020. 12. 9.
9.
학교자체평가 결과 보고서 내부결재: 2020. 12.23.

 

▣ 자율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1

교육활동

교원 1인당 직무연수 실적

정량

신미향

권은정

2

교육활동

독서토론 교육 내실화 노력

정량
정성

임다희

허동옥

3

학부모 - 지역사회 환경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

정량

김정태

김정아




11. 교원 1인당 직무연수 실적

 

지표의 의미와 취지

○ ‘교원 1인당 직무연수 실적’이란 단위학교 교원이 교육의 이론방법, 생활교육, 진로직업교육, 학교 및 학급 경영 등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참여한 적무 관련 연수 실적을 의미한다.
○ 이 지표의 취지는 단위학교 교원이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한 직무연수 실적을 평가하여 수업, 학생 생활교육, 학급 경영 등 교원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함과 동시에 학교의 변화를 도모하는 데 있다. 또한 단위학교 교원이 진로
직업교육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한 직무연수 실적을 평가하여 현장 교원의 진로직업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진로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데 있다.

적용학교급

○ 초·중·일반고·특성화고·특목고·특수학교

평가유형

○ 정량평가

자료 출처

○ 정보공시(정규 교원 수), NEIS(직무연수 이수 시간 수, 직무연수 관련 연수 이수 교사 수)

자료 기준일

2020 3 1 ~ 2021 2 28일 ※ 자료 작성 시 이수가 확실한 연수일 경우 산입할 수 있다.

평가 자료

교원 1인당 직무연수 이수 시간

직무관련 연수 이수 총 이수 시간(A)

정규 교원 수(B)

교원 1인당 직무 관련 연수 이수 시간(A/B)

2828

27

104.7시간

 

교원의 직무 관련 연수 이수율

직무관련 연수 이수 교사 수(A)

전체 교사 수(B)

직무 관련 연수 이수율(%)
(A/B)
×100

27

27

100.0%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가결과 분석

-본교의 정규 교원수는 27명이며 직무관련 연수 총 이수시간은 2828시간으로, 교원 1인당 이수시간은 평균 104.7시간임.

 -또한 직무관련 연수를 이수한 교사는 총 27명으로 해당 교사들이 모두 직무관련 연수를 이수하였음.

우수사항

-소속 교원들이 자기 개발 및 전문성 신장에 대한 의지가 강하여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대부분의 대면 연수가 취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교사가 온라인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평균 연수 이수시간이 100시간 이상임.

-연수 담당 교사가 연수 관련 공문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함. -직무와 관련하여 상시직무연수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음.

개선사항

-학교 예산 중 교원연수비 지원이 1인당 100,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어 타 학교에 비해 적은 편임. 교사들의 자기 개발과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예산 책정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음.

교직원 의견

-교사들이 서로 좋은 연수를 추천하고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음. -함께 연수에 참여하며 좋은 내용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음. -연수 담당자가 좋은 연수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였음.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신미향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권은정

14. 독서토론 교육 내실화 노력

 

지표의 의미와 취지

○ ‘독서토론 교육 내실화 노력’이란 독서와 토론 활동의 연계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건전한 가치관을 형성하며,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가 학생들의 독서 및 토론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행하는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 이 지표의 취지는 학교에서 다양한 독서
토론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많은 학생들이 독서 및 토론활동에 참여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미래사회 핵심역량을 함양하도록 하는 데 있다.

적용학교급

○ 초·중·일반고·특성화고·특목고

평가유형

○ 정량평가, 정성평가

자료 출처

NEIS, 학교(학교교육계획서 등)

자료 기준일

2020 3 1 ~ 2021 2 28

평가 자료

독서토론 교육 실천 노력(정성평가)

운영사례 요약

주요 내용

인생 리커버 디자인 수업 (미술)

자신의 인생 책을 선택하고 책의 내용을 함께 공유하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리커버로 디자인해본다.

나를 이해하고 너와 만나는 책쓰기 (국어)

그림책을 읽고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토론하고 자신만의 책을 써본다.

한 학기 한 권 읽기 (국어)

교과서 밖의 책을 수업시간에 완독하고 타인과 생각을 나눈 후 자기 생각을 써본다.

동아리 활동

'소설감상반', '역사 읽기반', '즐거운 책 읽기반' 등 책과 관련된 다수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유롭게 읽고 토론하는 활동을 함.

도구를 활용한 독서 토론 수업 (국어)

에세이와 관련된 단편 등을 읽고 온라인 수업도구 '패들렛'을 활용하여 자유토론 활동을 한다.

독서 토론 관련 도서 구입

독서토론과 연계된 양질의 도서를 다수 구입함.

도서를 활용한 토론 수업 (도덕)

'정의란 무엇인가'를 읽고 책 내용의 일부를 인용하여 교과수업을 설명하고 다양한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눔.

 

독서토론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정량평가)

프로그램 명

주요 내용

교육대상

독서 마라톤 대회

규칙적인 독서를 하는 습관과 태도를 기르고 목표달성을 통해 성취감을 고취시킨다.

전교생

9월 독서의 달 행사

다양한 독서 행사를 통해 독서의욕을 고취시킨다.

전교생

2학기 신착도서 행사

신착도서의 홍보 및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기르도록 장려한다.

전교생

도란도란 영어 그림책 독서 토론

영어 그림책을 통해 독해 능력을 기르고 정서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1학년 베스트 클래스 40

향기와 함께하는 문학토론

새로운 방식의 책 읽기를 통해 독서 능력을 신장한다.

30

 

독서토론 교육 학생 참여율(정량평가)

전체 학생 수(A)

프로그램 참여 학생 수(B)

독서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생 비율(%) (B/A)×100

285

925

324.6%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가결과 분석

독서토론과 관련된 여러가지 동아리 활동을 진행함. 국어, 미술, 도덕 등 다양한 교과목에서 독서토론과 연계된 수업을 진행함. 독서토론과 관련된 양질의 도서를 다수 구입함. 5개 이상의 다양한 독서 교육 행사를 기획함.

우수사항

1. 독서토론과 관련된 교육행사가 잘 진행되고 있음.

2. 여러 교과목에 독서토론을 융합하여 다양한 토론수업을 실천 한 부분이 돋보임.

3. 도서관에 독서토론과 연계된 도서를 구입하여 내실화함.

개선사항

1. 자유토론 형식 뿐 아니라 찬반토론, 의회식 토론 등 좀 더 세부화 된 토론 활동이 필요해 보임.

2.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토론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함.

3. 토론교육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논제 생성 및 원활한 모둠 활동으로 학생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함.

교직원 의견

독서와 토론을 통해 학생들간의 생각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며 학생들의 자발적 동기를 부여하는 도서 선정 및 독서활동과 연계된 토론 활동을 추진해야 한다.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사서

임다희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허동옥

2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

 

지표의 의미와 취지

○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노력’이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시행하는 교육은 물론 또래조정, 또래상담, 자치법정, 또래보호 등 예방프로그램 운영과 성폭력 예방교육 등을 의미한다.
○ 이 지표의 취지는 학생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까지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데 있다.

적용학교급

초·중·일반고·특성화고·특수학교·특목고

평가유형

○ 정량평가

자료 출처

○ 정보공시, 학교(전자문서 공문 및 기타 증빙자료)

자료 기준일

2020 3 1 ~ 2021 2 28일 ※ 전체 교원 수는 2020 4 1일 기준

평가 자료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운영

평가 요소

시기

또래조정
(O , X)

또래상담
(O , X)

자치법정
(O , X)

또래보호 등 기타 학생자치 활동
(O , X)

학생중심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운영

2020.3.1~12.31

O

O

X

O

 

기초학력책임 지도

4시간 이상 학교폭력 예방교육 실시 학급 수(A)

전체 학급 수(B)

비율(%) [C=(A/B)×100]

12

12

100.0%

 

성폭력 예방교육(연간 3시간 이상)

3시간 이상 성폭력 예방교육 실시 학급 수(D)

비율(%) [E=(D/B)×100]

12

100.0%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활동

학부모설명회 시 교육여부(F)
(
실시 1, 미실시 0)

학교폭력 예방교육 참여 학부모 수(G)

전체 학생 수(H)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활동(I)
I=[F+(G/2H)]
×100

1

23

287

104.0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가결과 분석

1. 학교폭력 예방교육활동 현황

 1)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2020.3.1~12.31) - Weeclass 또래 상담 활동(솔리언또래상담 기본교육(12),소통 리더십 프로그램 (25), 차세대 리더십 프로그램(12), 애플데이(전교생)) - 학급자치회(실장, 부실장 및 임원), 학생자치회(임원 및 장뜰지킴이)를 통한 또래 조정, 또래 보호활동

 2) 학교폭력 예방교육

 (1) 학생 대상 -8, 12시간

 (2) 학부모 대상 -1회 학교설명회,9회 가정통신문 발송

 (3) 교직원 대상 -2회 교육청 주관 생활지도

 3) 성폭력 예방교육

(1) 학생 대상 -3, 3시간

 (2) 학부모 대상 -1회 학교설명회

 (3) 교직원 대상 -2, 3시간

 2. 평가결과 분석

 (1) 학생.교직원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예방교육 100% 실시함.

 (2) 학생중심(학급자치회,학생자치회,또래상담) 학교폭력 예방활프로그램 운영

 (3) 전년도 대비 본교 학생간 학교폭력이 대폭 줄어듦.

 (4) 코로나19로 학부모회를 자주 실시하지 못함으로 인해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 관련 대면교육을 1회 실시함.

우수사항

1. 학생.교직원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예방교육 100% 실시함.

2. 학생중심(학급자치회,학생자치회,또래상담) 학교폭력 예방활프로그램 운영함.

3. 전년도 대비 본교 학생간 학교폭력이 대폭 줄어듬.

4. 학생,학부모,교직원 모두를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데 노력함.

개선사항

1. 코로나19로 학부모회를 자주 실시하지 못함으로 인해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 관련 대면교육을 1회 실시함 (9회 가정통신문 발송)

2. 스마트기기의 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한 집안생활 증가로 사이버 폭력 및 디지털 성 범죄의 증가에 따른 예방교육이 필요함.

교직원 의견

학생, 교직원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까지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

담당자

구분

직위

성명

1

교사

김정태

평가자

구분

직위

성명

1

부장교사

김정아

2020 학교평가 결과분석

평가영역

평가 결과 세부사항

우수사항

개선이 필요한 사항

학교운영구조
(
학교운영혁신)

리더십및행정지원
(
학교운영혁신)

학생의교육적성장
(
교육과정혁신)

교육활동
(
교육과정혁신)

-본교의 정규 교원수는 27명이며 직무관련 연수 총 이수시간은 2828시간으로, 교원 1인당 이수시간은 평균 104.7시간임.

-또한 직무관련 연수를 이수한 교사는 총 27명으로 해당 교사들이 모두 직무관련 연수를 이수하였음.

 -독서토론과 관련된 여러가지 동아리 활동을 진행함.

-국어, 미술, 도덕 등 다양한 교과목에서 독서토론과 연계된 수업을 진행함. 독서토론과 관련된 양질의 도서를 다수 구입함.

-5개 이상의 다양한 독서 교육 행사를 기획함.

-교사의 자질 함양을 위한 다양한 연수를 실시했으나 전공교과에 대한 연수가 부족함

-코로나 19로 인하여 다양한 모둠별 활동이 제약을 받아 독서 토론 문화 형성이 조금 미흡함

교사문화
(
공동체문화혁신)

학부모,지역사회환경
(
공동체문화혁신)

1. 학교폭력 예방교육활동 현황

 1) 학생 중심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운영(2020.3.1~12.31) - Weeclass 또래 상담 활동(솔리언또래상담 기본교육(12),소통 리더십 프로그램 (25), 차세대 리더십 프로그램(12), 애플데이(전교생)) - 학급자치회(실장, 부실장 및 임원), 학생자치회(임원 및 장뜰지킴이)를 통한 또래 조정, 또래 보호활동

 2) 학교폭력 예방교육

(1) 학생 대상 -8, 12시간

(2) 학부모 대상 -1회 학교설명회,9회 가정통신문 발송

 (3) 교직원 대상 -2회 교육청 주관 생활지도

3) 성폭력 예방교육

(1) 학생 대상 -3, 3시간

 (2) 학부모 대상 -1회 학교설명회

(3) 교직원 대상 -2, 3시간

2. 평가결과 분석

 (1) 학생.교직원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예방교육 100% 실시함.

 (2)학생중심(학급자치회,학생자치회,또래상담) 학교폭력 예방활프로그램 운영

 (3) 전년도 대비 본교 학생간 학교폭력이 대폭 줄어듦.

 (4) 코로나19로 학부모회를 자주 실시하지 못함으로 인해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 관련 대면교육을 1회 실시함.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성폭력 예방 교육을 많이 실시 했으나 코로나 19로 학부모 대상 교육이 조금 미흡함

추가지표

○ 우리학교의 우수한 점(교직원 의견 수렴)

○ 우리학교의 우수한 점(교직원 의견 수렴)

-교사들이 서로 좋은 연수를 추천하고 격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음.

-함께 연수에 참여하며 좋은 내용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음.

-연수 담당자가 좋은 연수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하였음.

○ 우리학교의 개선해야 할 점(교직원 의견 수렴)

○ 우리학교의 개선해야 할 점(교직원 의견 수렴)

-독서와 토론을 통해 학생들간의 생각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며 학생들의 자발적 동기를 부여하는 도서 선정 및 독서활동과 연계된 토론 활동을 추진해야 한다.

-학생, 교직원 뿐만 아니라 학부모들까지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

 

환류계획

평가영역
또는 지표

평가 결과

후속 조치 계획

학교운영구조
(
학교운영혁신)

리더십및행정지원
(
학교운영혁신)

학생의교육적성장
(
교육과정혁신)

교육활동
(
교육과정혁신)

-소속 교원들이 자기 개발 및 전문성 신장에 대한 의지가 강하여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대부분의 대면 연수가 취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교사가 온라인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평균 연수 이수시간이 100시간 이상임.

-연수 담당 교사가 연수 관련 공문에 대한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함. -직무와 관련하여 상시직무연수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음. -독서토론과 관련된 교육행사가 잘 진행되고 있음. -여러 교과목에 독서토론을 융합하여 다양한 토론수업을 실천 한 부분이 돋보임. -도서관에 독서토론과 연계된 도서를 구입하여 내실화함.

-학교 예산 중 교원연수비 지원이 1인당 100,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어 타 학교에 비해 적은 편임. 교사들의 자기 개발과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해 예산 책정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음.

-자유토론 형식 뿐 아니라 찬반토론, 의회식토론 등 좀 더 세부화 된 토론 활동이 필요해 보임.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토론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꾸준히 노력해야 함.

-론교육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논제 생성 및 원활한 모둠 활동으로 학생의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함.

교사문화
(
공동체문화혁신)

학부모,지역사회환경
(
공동체문화혁신)

-학생.교직원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예방교육 100% 실시함. -학생중심(학급자치회,학생자치회,또래상담) 학교폭력 예방활프로그램 운영함.

-전년도 대비 본교 학생간 학교폭력이 대폭 줄어듬.

-학생,학부모,교직원 모두를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통해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데 노력함.

1코로나19로 학부모회를 자주 실시하지 못함으로 인해 학부모 대상 학교폭력 예방 관련 대면교육을 1회 실시함 (9회 가정통신문 발송) -스마트기기의 발전과 코로나19로 인한 집안생활 증가로 사이버 폭력 및 디지털 성 범죄의 증가에 따른 예방교육이 필요함.

추가지표

 

 

다음글 2020. 학교자체평가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