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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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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학교 자체평가 결과 알림
작성자 증평여중 등록일 18.01.03 조회수 437

2017.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증평군 증평여자중학교

 

학교 교육 목표

1. 기초학력 신장을 통한 소질 계발로 자아실현의 능력을 기른다.(실력인)
2.
경로효친의 생활화로 예의 바르며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을 기른다.(예절인
)
3.
과학적 탐구정신 함양으로 개성있고 창의적인 생활습관을 기른다.(과학인
)
4.
심신 단련과 여가 선용으로 참되고 건전한 생활태도를 기른다.(건강인
)
5.
근검 절약정신 배양으로 합리적인 소비와 생산적인 생활태도를 기른다.(경제인)

학교 경영 중점

1. 예절과 질서의 생활화를 통한 품성 함양
2.
독서활동 활성화를 통한 창의성 신장
3.
영어교육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
4.
명상의 시간 운영을 통한 참된 인성 함양

학교 현황

개요

교장명

교감명

교직원수

학년

1

2

3

4

5

6

박종원

박종열

교원

26

학급수

4

4

4

12

행정직원

0

학생수

4

4

4

0

0

0

12

학생 현황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학급수

4

4

4

12

학생 수

0

4

4

4

12

4

4

4

0

0

0

12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보직교사

교사

강사 + 신학겸임 교사

소계

일반직

교육 공무직원

총계

정원

기간제

1

1

3

4

9

9

7

10

17

17

1

1

10

14

0

0

26

0

0

26

 

학교 특성

지역적 특성

1. 청소년들의 갈등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화와 놀이 공간이 부족한 실정이나 지역사회를 최대한 활용한 교육활동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고자 함.
2.
학교시설을 개방하여 지역문화센터로의 활용을 요망함.

학생 특성

1. 쾌적한 교육환경과 학교교육활동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학교 생활 규정과 규칙을 잘 준수하고 있음.
2.
기본생활습관이 비교적 잘 형성되어 있고 감수성이 뛰어남
.
3.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만족하고 있으며,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및 지도방법을 신뢰하고 있음
.
4.
방과후학교수업에 참여율이 높으며, 영어와 수학교과에 대한 기초학력 신장이 필요함.

학부모 특성

1. 건전하고 다양한 학교문화의 조성을 위하여 창의적인 학교행사활동을 원하고 학부모들과 함께 참여하는 기회 확대를 요구함.
2.
학교의 성적 평가 및 상벌점제, 생활규정에 대한 규칙과 규율 적용의 공정성에 대하여 신뢰하고 있음
.
3.
학교-학부모간 의사소통 상황이 원활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학교가 SMS 문자 서비스 등을 활용하여 수시로 제공하는 교육활동정보에 만족하고 있음
,
4.
학교 학사일정에 대한 관심이 지대함.

교직원 특성

1. 교사의 수업 전문성, 지도방식, 인성적 자질에 대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두터운 신뢰가 구축되어 있음.
2.
경험이 풍부하고 유능한 교사들이 주축이 되어 각종 교육활동을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
3.
자유학기제 운영과 관련하여 교과별 창의적 융합수업을 개발 및 적용하여 운영함.

기타

 

학교평가 추진개요

학교자체평가 기간 (2017.03.01 ~ 2017.11.30)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연번

구분

직위

성명

평가 영역

1

평가위원장

교감

박00

학교자체평가 총괄

2

평가위원

교사

윤00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3

평가위원

교사

변00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4

평가위원

교사

임00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5

평가위원

교사

안00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6

평가위원

교사

남00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7

평가위원

교사

신00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8

평가위원

교사

유00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학교자체평가 절차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 2017.03.18.
자율지표 선정 : 2017.03.18.
학교자체평가계획 수립 : 2017.03.18.
자료수집 및 분석 : 2017.03.18.~ 2017.11.30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 2017.12.22.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개 : 2017. 12.29.

 

공통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Ⅰ-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정성

-

윤00

윤00

Ⅰ-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노력이 필요함
매우 우수함

최00

최00

2.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시스템
구축

Ⅰ-2-1. 학교업무 효율화

정성

-

윤00

윤00

Ⅰ-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정성

-

변00

변00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Ⅰ-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정성

-

윤00

윤00

Ⅰ-3-2.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정성

-

변00

변00

4.
학교교육

만족도

Ⅰ-4-1. 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학교교육 만족도

정량

윤00

윤00




자율 지표별 평가 결과

영역

평가 지표

유형

평어

담당자

평가자

1.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

Ⅱ-1-3.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육

정성

-

최장원

최장원

Ⅱ-1-4.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 교육

정성

-

유호길

유호길

2.
교육 활동

중심의
학교 시스템
구축

Ⅱ-2-1. 평화로운 심성 교육

정량

매우 우수함

이미경 임성문 경규헌 신명희

이미경

Ⅱ-2-2.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정성

-

남진숙

남진숙

Ⅱ-2-4.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정량

보통
우수함
매우 우수함

임다희

임다희

3.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안역민 김수희

안역민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 교육

정량

매우 우수함

신성숙

신성숙

Ⅱ-3-8. 독서교육 활성화

정량

매우 우수함

임다희

임다희

Ⅱ-3-11. 특기적성 중심의 방과후학교

정량

매우 우수함

남진숙

남진숙



I -1-1. 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평가 자료

<표 I -1-1-1>교육공동체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

항목

내용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동 수립 및 공유

학교 철학과 비전의 수립 과정
-1
: 교과별, 부서별 협의(전 교직원)
-2
: 부장 협의, 인사자문위원회 및 학생, 학부모의 의견 수렴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는 교육계획 수립, 교육활동 협의 및 운영

학교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사항에 대해 교육공동체 구성원 전체가 민주적인 토론과 협의의 과정을 거쳐 결정함.
-1
: 교과별, 부서별 협의(전 교직원)
-2
: 부장 협의, 인사자문위원회 및 학생, 학부모의 의견 수렴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

민주적인 의견 수렴 과정
-
교직원 : 교과별 협의회, 부서별 협의회, 부장회의, 교무회의, 각종 위원회를 포괄하는 교무위원회
-
학생 : 학급별 회의, 대의원회, 학생 임원회의
-
학부모 : 학부모회, 학교운영위원회 등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하였는가?

우수한 점

교직원 설문 조사 결과
-
나는 학교의 철학과 비전을 수림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평점 4.5)

개선할 점

학부모, 학생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보완할 필요가 있음.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는가?

우수한 점

교직원 설문 조사 결과
-
우리 학교 교직원들은 학교의 교육적 비전과 목표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다.(평점 4.5)
-
우리 학교는 학교교육 개선을 위한 선생님들의 열정이나 새로운 아이디어가 중요하게 여겨진다.(평점 4.7)

개선할 점

정기적인 교직원회의와 부장회의가 없으며 비정기적으로 운영되는 회의도 업무 전달 위주이므로 향후 회의는 토의와 토론의 장으로 변화되도록 노력해야 함.

교직원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에서 벗어나 의사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로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교직원 설문 조사 결과
-
우리 학교는 교직원들 간 협력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평점 4.8)

개선할 점

교직원회의와 부장회의를 업무 전달 위주의 회의 구조에서 토의와 토론의 장으로 변화시키도록 노력해야 함.

 

I -1-2.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평가 자료

<표 I -1-2-1>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연번

학생 자치활동 유형

연간
운영 횟수

운영주체

학생

교사

1

HUG DAY 학생 자치 학교폭력 예방 활동

6

O

2

학생 자치법정

4

O

3

체육대회 행사 주최 도움 및 종목 준비

1

O

 

<표 I -1-2-2>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단위 : , )

전체 학생 수
(A)

학생 자치활동 편성 예산
(B)

1인당 학생 자치활동 예산
(C=B/A)

289

1200000

4152.2

 

<표 I -1-2-3>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단위 : , %)

학생의 건의사항 총 수
(D)

반영된 건의사항 수
(E)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률
(F=(E/D)×100) (
단위:%)

12

6

50.0

 

<표 I -1-2-4>특색 있는 학생 자치활동 우수사례

프로그램

내 용

신입생 환영회

1학년 학생들이 학교 적응 및 적응을 하기 위해 학생 대의원 친구들이 퀴즈 및 게임을 운영하여 학교를 소개하고 상품을 주며 1학년 신입생들을 환영함.

학생 자치법정 운영

교사의 일방적인 징계가 아닌 자기 스스로의 규칙 위반을 돌아 볼 수 있는 자치법정을 운영함.

HUG DAY 운영

학생회 임원들이 주관하여 즐거운 교문을 만들기 위해, 학교폭력 예방을 홍보하기 위해 간단한 간식을 나눠주고 학생들과 인형탈을 쓰고 프리허그를 함.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3개 이상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6회 이상 실시

매우 우수함

3개 이상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4~5회 실시

우수함

2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5~6회 실시

보통

2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를 포함하여 연 3~4회 실시

노력이 필요함

1개의 자치활동 형태(주제)에 대해 연 3~4회 실시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15,000원 이상

매우 우수함

10,000원이상~15,000원 미만

우수함

5,000원이상~10,000원 미만

보통

3,000원이상~5,000원 미만

노력이 필요함

3,000원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50% 이상

매우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보통

20% 이상 ~ 30% 미만

노력이 필요함

2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결과

평 어

학생 자치활동 운영 현황

3개 주제 연 11회 실시

매우 우수함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

4152

노력이 필요함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 현황

50%

매우 우수함

 

I -2-1. 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평가 자료

<표 I -2-1-1>합리적인 교원행정업무 경감

항목

내용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및 운영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및 운영(2017.3.21.)
1.
구성 : 교감 총괄, 비담임부장, 비담임교사, 교무실무사 등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과 합의를 거쳐 교무행정지원팀 구성

-
교감 직속조직으로 업무 분장에 교무행정지원팀 조직 현황과 담당 업무를 명시
2.
기능 : 교무행정업무, 수업 지원, 단순 보고문서 처리
-
공문서 처리 방법 간소화
-
불필요한 관행 개선 및 업무 효율화 추진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한 실천 노력

1. 위임전결규정 정비 및 확대(2017.3.21.)
-
교장 30% 이하, 교감 30% 이하, 부장 40% 이상

-
탄력적인 권한 위임 시행
2.
학교의 각종 위원회 통합 운영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교무행정지원팀을 실질적으로 구성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1.교무행정지원팀을 구성하여 운영함.
2.
여러 차례 민주적 협의과정을 거쳐 행사 및 회의 축소, 기존 사업 정비 등을 논의함
.
3.
교무행정지원팀의 효율적 업무 처리를 통해 수업 및 생활지도 중심의 학교 운영을 도모함.

개선할 점

1.비담임교사를 폭넓게 활용하여 팀 구성을 보완할 필요가 있음.
2.
행정업무와 교무업무의 효율적 협조가 필요함
.
3.
업무 경감을 위한 교직원들의 적극적 관심과 협조가 필요함.

학교업무 효율화를 위해 민주적인 협의와 조율과정을 거쳐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1.전직원회의, 부장회의, 교무위원회 등을 통해 전 직원의 의견 수렴과 민주적인 협의 및 조율과정을 거쳐서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도모함.

개선할 점

1.좀 더 구체적인 업무 경감 논의와 협의 필요

 

I -2-2. 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평가 자료

<표 I -2-2-1>교원의 교육 연구 활동 강화

항목

내용

수업 중심의 학교조직 구성·운영

1. 교과교실제 시행으로 교과존을 구성하여 동교과 교사들이 협력하여 교과 연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연구활동의 내실화에 기여함.
2.
교과 및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특성에 맞게 블록타임을 운영할 수 있도록 시간표 작성시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함
.
3.
수업 중심의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실수업개선 연수를 계획·운영하였으며, 수요일과 금요일 오후를 활용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 및 교사동아리를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함
.
4.
수업 중심의 학교조직 운영과 학교 업무 효율화를 위해 교무행정지원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지원

1. '나의 꿈을 디자인하는 자유학기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주제로 행복배움터 전문적 학습공동체 D&D를 운영하면서 교사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원격 직무연수비를 지원함.
2.
전문적 학습공동체 D&D, 학습동아리 자수도모, 마을교사 동아리 증평 디아나존스, 동교과 협의회를 수시로 실시할 수 있도록 미디어스페이스실, 도서실, 진로활동실을 개방하고 있음. 수요일 7,8교시와 금요일 7,8교시를 활용하여 협의회를 실시할 수 있도록 시간을 확보하여 지원하고 있음.

교원 1인당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산

개인 자율직무 연수
지원 연수비

200,000

학습공동체
지원 연수비

129,000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수업중심으로 학교 조직을 개편하여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교과 수업 중심으로 교과 존을 형성하여 교과교실제를 시행함으로써 교과 간 연구 활동이 내실있게 이루어질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함. 교과 및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특성에 맞게 블록타임으로 시간표를 운영하고, 수요일과 금요일 오후 시간을 활용하여 교실수업개선 연수 및 동아리별 연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음.

개선할 점

학생 및 교사의 이동 동선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하여 시간 및 공간을 확보하여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는가?

우수한 점

교사들의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습동아리, 예술동아리, 마을교사 동아리 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수요일과 금요일 방과 후 시간에 미디어스페이스실, 도서실, 진로활동실을 개방하였으며, 시간 및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교사들의 협력적 연구 활동이 이루어짐.

개선할 점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예산을 충분히 지원하고 있는가?

우수한 점

교사들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수업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 자율 직무연수비 400만원, 학습공동체 연수비 100만원을 지원함.

개선할 점

 

I -3-1.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평가 자료

<표 I -3-1-1>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활동

항목

내용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1.교육부가 고시한 중학교 교육과정과 충청북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거로 우리학교 실정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
2.
학생, 학부모, 교사 대상 전수 설문조사 및 교과협의회와 교육과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편성·운영함
.
3.
글로벌 시대에 대처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영어 시수를 타 교과에 비해 확대 편성, 운영함
.
4.
건강한 신체, 건전한 생활태도 확립을 위해 체육교과의 시수를 타 교과에 비해 확대 편성, 운영함.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 프로그램 운영

1.사제동행 체험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
-
진로체험,사제동행 체험활동 등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
2.
통일교육을 통한 안보의식 고취
-
특강, 통일행사 등을 통해 통일의 당위성 인식 및 통일 대비 교육
3.
진로진학 지도를 통한 아름다운 꿈 키우기
-
꿈끼 탐색주간 운영
-
진로특강 및 진로의 날 운영
-
각종 진로직업 체험
4.
학기말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해 다양한 진로체험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간접 경험의 기회를 최대한 제공하도록 편성·운영함.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

1.창의적 체험학습
-
한국잡월드 진로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직업 탐색의 기회 제공
-
1회 전일제 진로체험의 날 운영으로 다양한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와 자신의 진로목표 설정 및 정보 수집의 기회 제공
-
꿈끼 탐색주간 운영으로 학과 탐색 멘토링, 구체적 비전 설계 등으로 조기 진로 설계 기회 제공
-1
학년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예술체육활동, 동아리활동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함.
2.
방과후 프로그램

-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강좌 개설, 운영
-
소요 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사교육비 경감 차원에서 교육부와 지자체의 지원금 보조를 통해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최소화함.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과,특기적성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함
.
3.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운영

-
학급별 주당 1시간씩 진로탐색활동 'Job Dream' 운영
-
주제선택활동 : '나만의 시화집 만들기', '생활 속 경제이야기', '생활바느질 요리조리', '보이지 않는 너를 상상해', '버츄카드로 찾아가는 내 인생의 보물', '수학 숲, 생각 놀이터' 운영
-
교과융합 점프 체험학습 프로그램 : '협력적 인성으로 창의적 미래를 탐하다', '과거와 미래를쌓다', '오감으로 체험하는 전주한옥마을' 운영
-
지역 사회와 연계한 체험학습 프로그램 : 율리에서 실시한 오감만족 숲 체험활동, 농촌교육농장(전통음식 및 전통문화 체험) 체험학습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 학교 여건에 맞는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지역의 여건,학교 및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영어, 체육 등의 교과 시수를 조정하여 편성, 운영함.

개선할 점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관계 형성이 필요하고, 교육 연계망을 구축하여 교육활동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 학교 및 지역의 특성을 살려 교육과정과 연계한 체험학습을 운영하였는가?

우수한 점

다양한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운영 및 자유학기제 수업의 주제선택활동, 교과융합 점프 체험학습 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함.

개선할 점

학생 주도의 체험활동을 좀 더 확대할 필요가 있음.

 

I -3-2. 배움중심수업과 성장 중심 평가

평가 자료

<표 I -3-2-1>배움중심수업 및 성장 중심 평가

항목

내용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1. 학기 초 교과별 핵심성취기준을 활용하여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수립함. 교과별·단원별 특성에 맞게 발견학습, 토의토론학습, 모둠협력학습, 프로젝트학습, 문제해결학습, 발표학습, 실험실습토의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수업을 계획하여 운영함.
2.
학기 초 1학년 교과 담당 교사들이 여러 차례 협의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와 교육적 효과를 고려하여 교과융합 점프 체험학습을 계획하여 운영함. 교과 담당 교사들이 교과 간 협의를 통해 세 가지 주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체험활동을 진행함. 사전 활동과 사후 활동을 내실있게 운영하여 교과 간 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함. 특히 체험활동 과정 및 결과물이 우수한 학생을 시상하고, 활동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

학교 및 지역 특성을 살린 특별 프로그램 운영

1. 핵심성취기준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운영 계획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함. 학생의 개별적, 종합적, 다양화된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노력함.
2.
배움과 성장 중심의 수업 및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교실수업개선 연수와 원격 직무연수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수업 방법과 연계한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 방법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는가?

우수한 점

1. 학기 초 수립한 교과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맞게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함. 거꾸로 수업(1학년 과학), 통계 프로젝트 수업(1학년 수학), 장뜰마을 만들기 프로젝트(1학년 기술·가정), 요리 프로젝트(기술·가정) 등 학생과 학생,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도록 노력함.
2.
교과 및 지역 사회와 연계한 체험학습을 계획·운영함으로써 교과간 융합 활동이 이루어지고, 사전 활동과 사후 활동을 통해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을 실천함.

개선할 점

전학년 다양한 교과에 확대 실시하면 좋을 것 같음.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였는가?

우수한 점

1. 교과별 핵심성취기준을 활용하여 자유학기제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의 성장을 중시하는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실시함.
2.
교실수업개선 연수와 자유학기제 원격 직무연수에 전 교사가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수업 방법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를 실시하기 위해 노력함.

개선할 점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이 전학년 다양한 교과에 확대 실시하면 좋을 것 같음.

 

I -4-1. 학생·학부모·교직원의 학교교육 만족도

 

평가 자료

<표 Ⅰ–4-1-1>학교교육 만족도

항목

내용

학생

교육활동 : 3.48
학교 규율과 평가
: 3.36
교육 결과
: 3.47
학교 시설
: 3.47
학교의 폭력 대응
: 3.77
학교 생활 안전 인식도 : 3.61

학부모

학교 생활 : 3.68
학교와의 의사소통
: 3.64
교육 결과
: 3.6
학교의 시설 및 안전 : 3.58

교원

학교 문화 : 4.62
교권 보호 및 전문성
: 4.5
업무 체계
: 4.5
직무 만족도
: 4.4
학부모 및 대외 관계 : 4.35

 

Ⅱ-1-3.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교육

평가 자료

<표 Ⅱ-1-3-1>더불어 사는 민주시민교육

구 분

내 용

토론 및 체험활동 중심의 민주시민교육

학생 자치법정을 운영하여 학생의 교칙 위반 및 교칙에 대한 처벌을 학생 사이의 토론 및 규정을 통해 교칙 위반에 대한 벌을 이행함. 학생 자치를 중요시 여겨 학급회의 및 학급회의를 통한 학생 대의원회의를 매월 주최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학교와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토론하며,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 중심의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우수한 점

학생 스스로 법안의 주체라는것을 깨닫게 해줌.

개선할 점

민주시민교육이 학생 대의원회에 국한된점.

Ⅱ-1-4.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평가 자료

<표 Ⅱ-1-4-1>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활교육

구 분

내 용

평화 및 인권 감수성 함양 교육

-통일교육, 평화교육 등을 통해 민주적이고 평화로운 삶의 중요성에 대하여 느낄수 있도록 노력함. -각종 안전교육을 통해 평화로운 삶의 중요성에 대해 알수 있도록 유도함. -노동인권 교육, 장애인의 날 홍보 및 각종 인권 관련 교육을 통해 인권의 소중함 및 권리, 의무 등에 대해 알고 실천하려는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함.

치유 및 회복 프로그램 운영

<교육복지 우선사업을 통한 학생 치유 및 회복> -교육복지 우선사업의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정서 및 감성 치유에 많은 도움이 됨. -특히 '빵빵한 사랑', '문화가 있는 하루', '교육복지 긴급지원비 지원'등을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의 생활 회복 및 문화적 경험 등으로 인한 치유에 힘씀. <행복지구 사업을 통한 학생 치유 및 회복> -증평의 여러 업체 및 관공서와 협약을 맺어 학생들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함. -여러 체험활동을 통해 그동안 쌓여있던 학업 스트레스를 풀고, 개인 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짐. <각종 프로그램을 통한 학생 치유 및 회복> -각종 부서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생활 치유 및 회복에 많은 도움을 줌. -학교폭력 추방을 위한 교문 캠페인, 각종 예술프로그램을 매칭하여 관람기회 제공, 상담 주간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생활이 보다 행복해지도록 지원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즐겁고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평화 및 인권 감수성 함양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우수한 점

학생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노동인권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점

개선할 점

보다 다채롭고 다양한 교육자료의 개발 및 접근 필요.

학교 폭력 가피해 학생을 위한 치유 및 회복 프로그램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우수한 점

다양한 예술프로그램, 교육복지 사업, 행복지구 프로그램 등이 가해, 피해 학생들의 치유 및 회복은 물론 전교생들이 행복한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

개선할 점

학교 폭력 가해, 피해 학생에 대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Ⅱ-2-1. 평화로운 심성 교육

평가 자료

<표 Ⅱ-2-1-1>평화로운 심성교육

구 분

횟수(시간)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2

학교폭력예방교육

4

성폭력 예방교육

3시간

장애인식 개선교육

2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4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간

평 어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
1회 이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
4회 이상)
성폭력 예방 교육
(
3시간 이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
2회 이상)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
4시간 이상)

평가요소 5가지 모두 시행

매우 우수함

평가요소 4가지 시행

우수함

평가요소 3가지 시행

보통

평가요소 2가지 시행

노력이 필요함

평가요소 1가지 이하 시행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
1회 이상)
학교폭력 예방 교육
(
4회 이상)
성폭력 예방 교육
(
3시간 이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
2회 이상)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교육
(
4시간 이상)

평가요소 5가지 모두 시행

매우 우수함

Ⅱ-2-2.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지원

평가 자료

<표 Ⅱ-2-2-1>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의 내실화

구 분

내 용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노력

1. 방과후학교 연간 계획 수립을 위한 프로그램 수요 조사 실시: 1 - 2 2. 분기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설문조사 실시: 4 - 3(1학기), 6(여름방학), 8(2학기), 12(겨울방학) 3. 프로그램 개설: 1학기(교과프로그램 7, 특기적성프로그램 17), 여름방학(특기적성프로그램 8), 2학기(교과프로그램 5, 특기적성프로그램 11), 겨울방학(특기적성프로그램 1) 4.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과 프로그램 운영: '생활 속의 수학', 'ABC ENGLISH' , '한국사능력검정시험반’, ‘영어원서읽기반등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 개발로 학생 흥미 유발과 관심도 제고 5. 미래를 주도한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개발 운영: 문화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특기적성 프로그램(날아라 셔틀콕.하모니 중창, 맛있는 파티시에, k팝 댄스, 캘리그라피, 관악합주, 기타, 밴드, 사물놀이, 가야금, 만화일러스트, 방송댄스), 국제화 시대를 대비한 외국어 특기적성 프로그램(Around the world, 만화와 함께 하는 일본어, 동화영어 번역반), 창의적 사고 역량강화를 위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즐거운 과학, 창의력 과학, 발명이 팡팡, 아인슈타인 따라잡기, 로봇과 놀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 및 시설 등의 여건 구비를 위한 노력

1.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 선정 가. '방과후학교 개인위탁 외부강사 선정 계획' 수립하여 운영 나. 선정 방법 : 1차 프로그램 운영제안서 평가, 2차 프로그램 운영능력 평가 후 선발 다. 강사 평가 : 프로그램 종료 시 만족도 조사를 통해 강사 평가 실시(만족도가 85점 이상일 경우 재계약 가능) 2. 프로그램 운영 여건 조성을 위한 노력 가. 농어촌방과후학교 지원 사업 예산:13,200,000(수강료 지원 12,900,000, 활동재료비 지원 300,000) . '행복한 방과후학교 우수 프로그램' 공모에 참여하여 예산 확보 : 10,000,000(수강료 지원 8,760,000, 활동재료비 지원 1,115,000, 운영 지원 125,000) . 군청 지원금 : 활동재료비 지원 1,000,000

방과후학교 운영 학생 만족도

1. 프로그램의 질적 제고를 위한 만족도 조사 실시 가.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실시 : 프로그램 종료 시마다 실시(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결과는 재계약 근거자료로 활용) .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 만족도 조시 실시 :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연 1회 실시 다. 1학기 프로그램 만족도 실시 결과 평균 : 94/100(2학기 만족도와 연간 운영 만족도 결과는 프로그램 미종료로 추후 실시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방과후 프로그램 개설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는가?

우수한 점

1. 수요조사 결과를 최대한 반영한 프로그램 개설 2.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과 프로그램 개발과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개설

개선할 점

1. 국어,영어,수학 중심에서 벗어난 다양한 교과 융합 프로그램 개발 필요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를 선정하여 원활한 운영을 위한 환경 여건을 조성하고 점검하였으며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물품을 지원하였는가?

우수한 점

1. 교사 개개인의 능력을 활용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2. 행복한 방과후학교 우수프로그램 공모에 참여하여 예산 확보

개선할 점

1. 지역적 특성으로 인한 우수 강사 확보의 어려움 2. 물리적 공간 부족으로 다양한 교육활동 장소 확보가 어려움

Ⅱ-2-4. 학교도서관 운영 지원

평가 자료

<표 Ⅱ-2-4-1>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단위: 천원, 천원, %)

학교도서관 운영비 (A)

학교기본운영비
(
경상운영비 중 교당경비) (B)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C)=(A/B)×100

1200000

264366000

0.5

 

<표 Ⅱ-2-4-2>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 집행률

(단위: 천원, 천원, %)

도서관 자료 구입비 (D)

학교기본운영비
(
경상운영비 중 교당경비) (E)

자료구입비 집행률
(F)=(D/E)×100

6150000

264366000

2.3

 

<표 Ⅱ-2-4-3>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단위: 천원, 천원, %)

도서관 자료 구입비 (G)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비
(H)

고전 및 인문학관련 도서 구입률
(I)=(H/G)×100

6150000

700000

11.4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간

평 어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1.0% 이상

매우 우수함

0.7% 이상 ~ 1.0% 미만

우수함

0.4% 이상 ~ 0.7% 미만

보통

0.1% 이상 ~ 0.4% 미만

노력이 필요함

0.1%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 집행률

3.0% 이상

매우 우수함

2.0% 이상 ~ 3.0% 미만

우수함

1.5% 이상 ~ 2.0% 미만

보통

1.0% 이상 ~ 1.5% 미만

노력이 필요함

1.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5% 이상

매우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보통

2.0% 이상 ~ 3.0% 미만

노력이 필요함

2.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학교도서관
운영비 집행률

보통

보통

학교도서관
자료 구입비 집행률

우수함

우수함

고전 및 인문학
관련 도서 구입률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Ⅱ-3-2. 문화예술체육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표 Ⅱ-3-2-1>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연번

주제

운영 내용

예산지원()

1

한국무용

노현식 무용단이 교내 방문 공연

2800000

2

코믹발레오케스트라

충북교육문화원 공연 프로그램을 신청하여 종합 예술 형태의 공연을 전교생이 관람하였음.

3

시낭송회

증평 문화회관에서 명사 시낭송회를 전교생이 관람함.

4

퓨전국악

퓨전 국악팀 '지음'이 교내 목련관에서 한 공연을 전교생이 관람.

5

무용 공연

증평 문화회관에서 노현식 무용단 작품 발표회를 전교생이 관람함.

6

클래식 음악 공연

호호클래식 공연을 본교 강당에서 전교생이 관람함.

7

연극 공연

신나는 예술여행 프로그램으로 상연된 연극(극단 명작옥수수밭의 '돈키호테 남극빙하')를 본교 강당에서 전교생이 관람함.

8

창작마당극 공연

찾아가는 문화예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극단 배꼽의 창작마당극'달밭골 이야기'를 전교생이 관람함.

 

<표 Ⅱ-3-2-2>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단위: , , %)

전교 학생 수
(A)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학생 수(B)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C)=(B/A)×100

289

289

100.0

 

<표 Ⅱ-3-2-3>학생 건강 증진 및 체육 활동 사례

연번

주제

운영 내용 및 결과

평가 척도

평 가 요 소

급 간

평 어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4개 이상 운영

매우 우수함

프로그램 3개 운영

우수함

프로그램 2개 운영

보통

프로그램 1개 운영

노력이 필요함

실시하지 않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45%이상

매우 우수함

40%이상 ~ 45%미만

우수함

35%이상 ~ 40%미만

보통

30%이상 ~ 35%미만

노력이 필요함

30%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4개 이상 운영

매우 우수함

학교스포츠클럽 참여율

100%

매우 우수함

Ⅱ-3-3. 꿈을 찾고 끼를 살리는 진로직업교육

평가 자료

<표 Ⅱ-3-3-1>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명

운영 내용

2017. 직업심리검사

- 1학년: 직업흥미검사(40) - 2학년: 직업 가치관 검사(40) - 3학년: 진로발달검사(40)

3학년 학습코칭 캠프

〈사전활동〉 학생개인별 뇌파검사 〈본 활 동〉 1차시: 두뇌의 구조 및 특징, 나의 적성 찾기 2차시: 완전학습 시스템 3차시: 암기왕이 되는 카드 학습법 4차시: 수업일기 쓰기 및 카드학습법 실습 〈사후활동〉학습코칭 소감문 작성 및 학습 적용

충북직업종합체험관 진로체험

일시: 2017.7.12 대상: 희망학생 23명 장소: 충북직업종합체험관 운영내용: 로봇탐사, DIY 가구공예(프로젝트 공작반), 영상디자인 편집반, 신기술체험반

서원대학교 아니운서 직업체험

1. 체험 일시: 2017. 7. 14.() 13:00~ 16:00 2. 장소: 서원대학교 3. 대상: 희망학생 30 4. 체험내용 - 아나운서, 기자, 기상캐스터 직업체험

진로의 날, 전교생

1. 일시: 2017.7.18 2. 장소: 각 학급 교실 및 특별실 3. 대상: 본교 1~3학년 전체 4. 활동내용 가.『미래상상』자기소개서 작성 대회 나. 직업특강A, B(개인별 2강좌 신청) . 직업특강 소감문 작성 라. 진로독후감 경진대회 마. 미래 진로직업의 세계 그리기

k-girl’s day 활동 참가

1. 일시: 2017.9.7 2. 장소: 한국교통대학교 (무한상상실) 3. 참가대상: 희망자 3 4. 활동내용:상상을 만드는 3D프린팅 -3D프린팅의 기초, 3D펜에 대한 이해, 3D펜을 이용한 작품 만들기

교육부 진로체험

1. 일시:2017.9.14. 2. 대상: 1-3 3. 장소: 교육부청사 4. 활동내용 o 오리엔테이션 및 부처 소개 o 부서별 멘토 만남/ 부서 업무추진 체험 - 멘토 인터뷰, 점심식사 o 활동발표 준비 o 체험 및 소감 발표, 이수증 수여

중부매일 진로체험

1. 일시: 2017.9.13. 2. 대상: 1-4 3. 장소: 중부매일 본사 4. 활동내용 -기자의 직업 세계 및 기자의 하루 -뉴스란 무엇인가 -취재기자 체험 -기사작성 및 발표 -신문제작과정 견학 및 기자와의 대화

찾아가는 학교 진로상담

1. 일시: 2017.9.13. 2. 대상 및 프로그램 가) 다문화학생 개인상담 11명 나) 2학년 전체 집단 진로상담

외교관초청 특강

1. 일시: 2017.9.15. 2. 강사: 장명수 충북국제관계대사 3. 장소: 목련관 4. 강의 내용: “외교, 외교관, 외교부”- 외교의 개념, 외교관의 역할 및 외교부 업무 등에 대해 소개

이나래 웹툰작가특강

1. 일시: 2017.9.16. 2. 장소: 충북학생교육문화원 3. 참가대상: 희망학생 10

자유학기제 생생진로교육체험

1. 일시: 2017.9.19. 2. 대상: 1학년 전체 3. 운영: 충북농업기술원

충북진로창업동아리축제 진로체험

1. 일시: 2017.9.22 2. 장소: 충북진로교육원 3. 대상: 1학년 전체 4. 활동내용: 진로체험 및 진로상담, 진로창업동아리축제 견학 맟 체험

2017.증평마을학교축제 및 진로직업축제 참가

1. 일시: 9.28. 2. 대상: 1학년 33. 활동내용: 마을학교 축제 및 진로직업축제 참가

정동길에서 찾는 진로직업탐색

1. 일시: 2017.10.13. 2. 장소:덕수궁, 정동길,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대상: 2학년 희망학생 21 4. 활동내용덕수궁 왕궁수문장 교대식 관람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관람중명전관람고궁에서 찾는 진로탐색 교육과정평가원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 이해 교육과정평가원 및 교육관련 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의 준비 사회 변화에 따른 평가원의 미래 역할 변화 /:

정상근 여행작가 초청 특강-사람에게 배우는 학교"

1. 일시:10.19. 2. 대상: 본교 1~3학년 3. 장소: 목련관 4. 내용: 진로탐색과 진로계획

잡월드 진로체험

1. 일시: 2017.11.3 2. 장소: 한국잡월드 3. 대상: 1학년 전체 4. 활동내용: 진로체험, 진로탐색 및 자기 이해, 직업의 세계 이해

증평군청소년의회교실

1. 일시: 2017.11.08. 2. 장소: 증평군의회 3. 대상: 본교 3학년 및 2학년 대의원 및 희망학생 25 4. 활동내용-의장 선출 및 조례안 개정 투표 등

충북매드에듀센터 의학자유학기제 진로체험

1. 일시: 2017.11.17. 2. 대상: 1-1, 1-2 3. 장소: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충북대 병원, 충북대 박물관 4. 활동내용: 의자유학기제 진로체험 및 캠퍼스투어, 박물관 견학

소방관 진로체험 특강

1. 강사: 증평소방서 오동계 소방관 2. 대상: 본교 1학년 3. 특강 실시일 1-1:125() 1-2:1124() 1-3:11.22() 1-4:11.20()

충북진로교육원 진로체험

1. 일시: 2017.12.7. 2. 장소: 충북 진로교육원 3. 대상: 1학년 전체 4. 활동내용: 학생 희망별 진로체험

이동형 무한상상교실 진로체험

1. 일시: 2017.12.12. 2. 대상: 1-1 3. 운영: 한국과학창의재단 4. 장소: 진로실

중소기업 바로알기 특강

1. 일시: 2017.12.18.(5~7교시) 2. 장소:목련관 3. 대상: 3학년 전체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창직, 신직업 네임플랫 만들기

1. 일시: 2017.12.19.(1~4교시) 2. 대상: 3학년 전체 3. 장소: 각 학급 교실 4. 활동 내용: 미래의 직업세계, 네임플랫 만들기 등

3학년 충북진로교육원 진로체험

1. 일시: 2017.12.29. 2. 장소: 충북진로교육원 3. 대상: 본교 3학년 전체 4. 활동내용: 선택한 진로직업체험

장뜰 진로축제

1. 일시: 2017.12.27. 2. 대상: 1~3학년 전체 3. 활동내용 가. 학급별 공연: 진로 UCC, 진로song, 진로 드라마 공연 나. 진로 영화 감상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10개 이상 프로그램 운영

매우 우수함

8~9개 프로그램 운영

우수함

6~7개 프로그램 운영

보통임

4~5개 프로그램 운영

노력이 필요함

3개 이하 프로그램 운영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Ⅱ-3-8. 독서교육 활성화

평가 자료

<표 Ⅱ-3-8-1>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단위: )

프로그램

내 용

참여 현황

대상학생 수

참여학생 수

2017. 도서관 북카페

1. 일시 : 2017.3.30() ~ 3.31() 등교시간과 점심시간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전교생 4. 내용 : 대출한 학생에게 나누어 준 북카페 쿠폰을 이용하여 음료와 간식을 받는다.

289

200

2017. 1학기 독서마라톤

1. 일시 : 2017.4.3() ~ 6.30()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전교생 4. 내용 : 1쪽을 1m로 환산하여 2km(= 2,000) 이상을 완주한 학생에게 상점과 상품을 준다

289

100

2017.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도서관 행사

1. 일시 : 2017.4.17() ~ 4.18()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전교생 4. 내용 : 도서관이 쏜다, 연체자 특사, 이 책 한번 읽어봐, 책 제목 피라미드 만들기 등

289

200

2017. 여름방학 독서 프로그램

1. 일시 : 2017년 하계방학 중 7/26, 8/16 수요일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도서부 1~3학년 전체 총 15 4. 내용 : 친구와의 관계 향상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 총 2차시

15

15

2017. 2학기 독서마라톤

1. 일시 : 2017.9.4() ~ 12.15()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전교생 4. 내용 : 1쪽을 1m로 환산하여 2km(= 2,000) 이상을 완주한 학생에게 상점과 상품을 준다

289

100

2017. 9월 독서의 달 행사

1. 일시 : 2017.9.11() ~ 9.13()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전교생 4. 내용 : 대출하고 뽑기하고, 긴 책 제목 찾기, 책에 있는 단어 찾기, 셜록홈즈 책을 찾아라!, 책에 대한 정의 내려보기 등

289

200

2017. 찾아가는 학교 독서교육 오미경 작가님과의 만남

1. 일시 : 2017.9.26() 10:00 ~ 12:00 2. 장소 : 강당 3. 대상 : 1학년 4. 내용 : 사춘기 가족, 직지원정대 등의 청소년 소설을 집필한 오미경 작가님을 초청하여 1학년을 대상으로 한 강연회를 진행

99

99

2017. 책과 함께하는 캘리그라피

1. 일시 : 2017.11.7() ~ 8()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3학년 4. 내용 : 독서교육 관련 캘리그라피 강연

99

99

2017. 도서관에서 추억쌓기

1. 일시 : 2017.11.20() ~ 11.24()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전교생 4. 내용 : 대출하고 간식받고, 책이 용서합니다, 친구와 찰칵! 추억을 찰칵!, 책표지 종이가방 만들기 등

289

200

2017. 겨울방학 독서 프로그램

1. 일시 : 2017년 동계방학 중 1/25, 2/1 목요일 2. 장소 : 도서관 3. 대상 : 도서부 1~3학년 전체 총 15 4. 내용 : 자아존중감 향상, 학습능력 향상 독서 프로그램 총 2차시

15

15

1962

1228

독서교육 프로그램 참여율(%)

62.6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독서교육활동
학생 평균 참여율

60% 이상

매우 우수함

50% 이상 ~ 60% 미만

우수함

40% 이상 ~ 50% 미만

보통

30% 이상 ~ 40% 미만

노력이 필요함

3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독서교육활동
학생 평균 참여율

매우 우수함

매우 우수함

Ⅱ-3-11. 특기 · 적성 중심의 방과후학교

평가 자료

<표 Ⅱ-3-11-1>특기 · 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

전교 학생 수
(A)

특기 · 적성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 수(B)

특기 · 적성 방과후학교 참여율
(C)=(B/A)×100

289

229

79.2

 

평가 척도

평가 요소

급 간

평 어

특기 · 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율

40% 이상

매우 우수함

30% 이상 ~ 40% 미만

우수함

20% 이상 ~ 30% 미만

보통

10% 이상 ~ 20% 미만

노력이 필요함

10% 미만

매우 노력이 필요함

평가 결과

평가 요소

평가 결과

평 어

특기적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참여율

79.2

매우 우수함

총평

우수 사항

1. 학교철학 및 비전의 수립과정과 학교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사항에 대해 교육공동체 전체가 민주적인 토론과 협의의 과정을 거쳐 결정하고 그 결정사항이 학교 운영에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민주적으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학교문화 형성에 기여함.

2. '
신입생 환영회', ‘HUG데이 운영을 통한 즐거운 등굣길 만들기’, 자치법정 운영 등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함
.

3.
교과교실제 시행으로 교과존을 구성하여 동교과 교사들이 협력하여 교과 연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학습동아리를 구성하여 협의 및 토론을 통해 자유학기제를 비롯한 각 교과의 학습자료를 개발, 활용함으로써 즐거운 배움 만들기에 기여함
.

4,
분기별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파악하고 문화예술적 감성과 실력을 키우는 다양한 특기적성 방과후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 ('생활 속의 수학', 'ABC ENGLISH' , '한국사능력검정시험반’, ‘영어원서읽기반’, '날아라 셔틀콕' '하모니 중창', '맛있는 파티시에', 'k팝 댄스', '캘리그라피', '관악합주', '기타', '', '사물놀이', '가야금, '만화일러스트', '방송댄스''Around the world', '만화와 함께 하는 일본어', '동화영어 번역반', '즐거운 과학', '창의력 과학', '발명이 팡팡', '아인슈타인 따라잡기', '로봇과 놀자'
)

5.
교육복지 우선사업의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와 학생들의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정서 및 감성 치유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행복교육지구 사업을 통해 증평의 여러 업체 및 관공서와 협약을 맺고, 학생들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이를 통한 체험활동으로 학생들은 그동안 쌓여있던 학업 스트레스를 풀고, 개인 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짐.

개선이
필요한 사항

1.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교원행정업무 경감팀 구성을 확대, 운영하여 교사가 수업과 학생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2.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학생 수준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계획, 효율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음
.

3.
학생 자치활동이 활성화된 반면,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이 부족하며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률이 낮으므로 학생회 예산 확보 및 교사와 학생 간 협의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공문량 최소화 및 인적자원의 지원이 필요함.

총평

1.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협의를 통하여 학교 철학과 비전을 수립하고 교육계획 수립 및 교육활동에 관한 사항이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토론과 협의에 의하여 결정되었으며, 그 결과가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었음. 교직원회의는 단순한 업무 전달에서 벗어나 의사결정을 위한 활발한 토의로 이루어져 학교 운영에 반영됨.

2. HUG DAY
운영, 자치법정 운영 등 학생 자치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나 학생의 건의사항 반영률 제고와 학생 1인당 자치활동 예산의 확보가 필요함
.

3.
교원행정업무 경감을 위해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주적인 협의와 조율과정을 거쳐

교무행정지원팀을 실질적으로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사무위임전결규정을 효율적으로 정비하여 규정대로 이행, 정착되었음.

4.
수업 중심으로 학교 조직을 개편하여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하여 시간 및 공간을 확보하여 원활히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교사들이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직무연수를 수강할 수 있도록 개인 자율직무 연수 지원 연수비 400만원, 학습공동체 지원 연수비 100만원을 지원하고 있음
.

5.
학교 여건에 맞게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운영 및 자유학기제 수업의 주제선택활동, 교과융합 점프 체험학습 프로그램 등의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

6.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협력적인 배움과 나눔이 일어나는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졌고, 교사 협의를 통해 서술식 평가와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계획함. 특히 1학년 자유학기 수업은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과정 중심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계획하고 적용함으로써 학생의 성장을 평가하도록 하였음
.

7.
새 학년 관계형성 프로그램 운영( 2), 학교폭력 예방 교육( 4), 성폭력 예방 교육( 3시간), 장애인식 개선 교육( 2), 생명 존중 및 자살 예방 교육( 4)을 실시하는 등 평화로운 심성교육을 실시함
.

8.
분기별 설문조사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파악하고 프로그램에 적합한 강사 및 시설 등의 여건 구비를 위하여 교과를 비롯한 다양한 특기적성 방과후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제고하였음
.

9. ‘
코믹발레오케스트라를 비롯하여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육과정에 편성된 창체 동아리 외에 사물놀이, 밴드 등 8개의 학생 자율동아리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건전한 여가 활용을 돕고 문화예술적 감수성을 향상시킴. 전 학년 대상으로 학교스포츠클럽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건강과 스트레스 해소에 기여함
.

10.
또래상담 특화 프로그램, 학생자율선도반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과 협동심,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돕는 데 기여함
.

11. ‘HUG
데이 운영을 통한 즐거운 등굣길 만들기등 학생 주도의 자치활동과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등 다양한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에 기여함
.

12.
학년 초 진단평가를 통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선정, 과목별 학습지원팀을 구성하여 연중 지도함으로써 기초학력 향상을 꾀하고 있으나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자기 효능감 향상을 위해 좀 더 섬세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필요함.

우수 사례

사례명

청렴 교육으로 깨끗한 학교 만들기

영역

내용

청렴 교육 실천 사례

* 2017년도 부패 방지 시책 중점 추진 방향

반부패 청렴 활동의 지속 추진으로 공직사회 청렴의식 수준을 제고하여 깨끗한 교육풍토를 조성하고 부정부패 척결 및 공직사회 관행 개선 자정운동으로 '학생,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청렴-증평여중교육 실현

* 주요 부패 방지시책 활동 및 성과

반부패 인프라 구축을 비롯하여 정책 투명성, 신뢰성 제고, 부패 유발 요인 제거 및 개선, 공직사회 청렴의식과 문화 확산, 청렴교육 강화 및 의무화, 부패 방지 및 활성화 등을 주요 시책활동으로 계획하여 운영하였다.

청렴환경 조성을 위해 청렴도서코너를 마련하고 청렴홍보배너를 설치하였으며,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법인카드 상시 모니터링, 업무추진비 집행내역 및 계약과정 정보 및 수의계약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였으며 이를 위해 홈페이지 접근 단계도 회소화하였다. 부패 공익신고 복지보조금 부정신고앱을 전 직원이 설치하였으며, 부패 유발 요인의 제거 및 개선을 위해 초과근무 확인 전산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상품권 배부대장의 작성,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공직사회 청렴의식 문화 확산을 위해 사이버 청렴실천서약 및 각종 홍보활동도 활발히 전개하였다. 또한, 청렴교육 강화활동으로 관리직 청렴교육 의무 이수 및 반부패 청렴 직장교육, 교육가족 청렴교육 등을 실시하였으며, 현장체험학습 시 청렴실천 안내문을 발송하였고, 현장학습 실시 후 정산 내용을 학부모에 공개하였으며, 운동부 예산 및 기부금품 집행 내역을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성을 제고하였다.

* 한계점 및 향후 전략

반부패 인프라 구축을 위해 청렴로고나 청렴송을 활용하는 등 일상적 청렴환경 구성에 더욱 노력하고, 정책 투명성, 신뢰성 제고를 위해 법인카드 상시 모니터링을 활성화하며, 공직사회의 청렴의식 및 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 컨텐츠 공모나 청렴 마일리지 활용은 물론, 청렴도 평가 업무 담당자의 청렴교육 이수와 청렴교육 자가학습 이수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해야겠다. 아울러 교직원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지속적 교육,홍보활동을 통해 반부패 청렴문화가 하루빨리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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