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특색 및 노력 중점
가. 학년 및 학급별 특색 활동
1학년 | 같이 읽고 뒹굴며 사랑 만들기 |
1-1 | 아침 책읽기 10분 실천하기 |
1-2 | 책과 함께 놀며 배우기 |
1-3 | 함께 즐기는 전통놀이 체험하기 |
1-4 | 독서로 친구사랑 나누기 |
1-5 | 책과 친구하며 고운 심성 기르기 |
2학년 | 창의·인성 놀이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키우기 |
| |
2-1 | 몸과 마음이 쑥쑥 자라는 행복놀이 만들기 |
2-2 |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함께하는 즐거움 알기 |
2-3 | 놀이와 함께 마음 근육 키우기 |
2-4 | 함께 사는 사회, 놀이로 배우기 |
| |
3학년 | 독서로 떠나는 즐거운 세계 여행 체험하기 |
| |
3-1 | 아침 10분! 여러 나라 관련 독서 탐독하기 |
3-2 | 친구들과 함께하는 지구촌 주제 책 소개 활동하기 |
3-3 | Book적!Book적! 함께하는 세계 여행 떠나기 |
3-4 | 책 읽고 인물이 사는 나라의 환경과 문화 탐구하기 |
3-5 | 하루 한 번 세계 여러 나라 공부하고 여행하기 |
| |
4학년 | 저탄소 녹색성장 환경실천 활동하기 |
| |
4-1 | 환경 및 자연 관련 도서 읽기 |
4-2 | 환경 및 에너지 보존 관련 보드게임 하기 |
4-3 | 환경 관련 글짓기 쓰기(동시, 시화, 주장하는 글 등) |
4-4 | 재활용품 활용한 물건 만들기 |
| |
5학년 | 세계로 Jump Up! 창의 독서하기 |
| |
5-1 | 글로벌 위인 탐구! 세계를 바꾼 인물 도서 읽기 |
5-2 | 온책읽기 활동을 통해 온라인 방탈출 게임 만들기 |
5-3 | 세계의 다양한 동화를 읽고 내 미덕의 보석 찾기 |
5-4 | 세계의 문학 작품을 읽고 창의적으로 재해석 해보기 |
5-5 | 세계 경제 이야기를 알아보고 학급 화폐 활동 참여하기 |
| |
6학년 | 환경을 읽는 지구 시민 되기 |
| |
6-1 | 환경 관련 도서 읽고 토의·토론하기 |
6-2 | 친환경 보드게임 만들어 지구 사랑 실천하기 |
6-3 | 학급 경제활동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실현하기 |
6-4 | 세계 문화 이해를 위한 부스 만들고 체험하기 |
6-5 | 학급 경제활동을 통해 세계 무역 활동하기 |
6-6 | 학급 띠앗 활동(띠앗 마피아)으로 봉사 놀이하기 |
나. 노력 중점
과제명 | 추진 내용 | |
따뜻한 마음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교육 | | ∙따뜻한 품성을 키우는 인성교육 ∙함께 성장하는 교육복지 ∙건강한 삶을 가꾸는 체육·보건교육 ∙자율과 책임의 학교자치 ∙안전하고 건강한 배움터 |
미래학력을 기르는 기초·기본교육
| | ∙충북형 미래학력 내실화 ∙변화와 협력의 수업 혁신 ∙상상력을 키우는 인문소양교육 ∙미래를 디자인하는 진로교육 ∙사고력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 |
꿈꾸며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체험중심교육
| | ∙미래희망 플러스 방과후교육 ∙참여하고 체험하는 문화예술교육 ∙공존과 상생의 평화통일교육 ∙생명을 존중하는 환경교육 ∙쾌적한 미래형 학교환경 조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