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안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소식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요즘 수두가 유행이래요
작성자 심주한 등록일 20.07.21 조회수 299

 요즘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수두 등과 같은 감염병의 집단 발생 사례가 있습니다.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인 수두(법정감염병)에 걸린 아동이 발생하여 아래와 같이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기 위하여 예방법 및 관리방법 등 질병에 관한 정보를 알려드리니 각 가정에서는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이 질병에 감염되지 않도록 당부 드립니다.

 

  ▪ 수두는 법정 감염병으로 전염력이 높은 질환입니다. 감염되었을 경우 학교와 같이 집단생활을 하는 곳(학원 포함)에서는 등교 중지를 해야 합니다.
  ▪ 완치 후 등교 시 격리 기간이 표기된 의사의 소견서 또는 진료확인서를 제출하면 결석으로 처리하지 않습니다. 

 

 

수   두

 1. 수두의 증상은
  - 감기 비슷한 증세로 시작합니다.
  - 처음에는 벌레를 물린 것처럼 붉은 자국이 생기고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 이 자국이 몸통에서 사지로 번지면서 이슬처럼 투명한 물집이 잡힙니다.
  - 물집들은 농포가 되었다가 말라 딱지가 지면서 회복됩니다.
  - 어린이의 경우 보통 7~10일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붉은 반점  ▶                물집 (수포성발진) ▶                   딱지   ▶              흔적

 

 2. 수두의 전염성
  - 전염성이 강하므로 수두에 감염된 사람은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삼가합니다.
  - 전염되는 기간은 물집이 잡히기 1-2일 전부터 물집 잡히고 3-7일 뒤 딱지가 생길 때
    까지 입니다. 
  - 격리기간 : 발진 후 7 ~ 10 일간
 3. 치료 및 예방법
  ♥ 환자와 접촉하지 않습니다.
  ♥ 물집이 모두 딱지가 될 때까지 유치원이나 학원, 학교를 쉬게 합니다.
  ♥ 환부를 긁지 않고 손톱을 짧게 잘라주고, 가려움증을 줄이기 위해 차가운 물로 찜질해 줍니다.     

이전글 코로나19 감염예방 관리 안내 제2-2판에 의한 등교기준 변경안내(2020.07.15일자)
다음글 개인별 일상생활 활동별 위험도 자가점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