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중학교 로고이미지

진로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드림레터 제2017-16호(교통과 관련된 학과와 직업을 알려드려요)
작성자 박영채 등록일 17.06.27 조회수 68

부모 의존도를 0%까지 줄여보세요


진로레시피


  내적 동기란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동기를 말합니다. 공부에도 이런 내적 동기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공부에 스스로 흥미를 갖고 꾸준히 해나갈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호에서는 김준희 씨가 알려주는 내적 동기부여를 위한 세 가지 방법(자율성, 관계성, 역량 향상)을 소개해드립니다.

[방송듣기: 커리어넷>진로교육자료>진로레시피(학부모용 팟캐스트)]


  자율성이란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고 싶은 것입니다. 어린아이들을 보면 엄마가 떠먹여주는 밥을 얌전히 먹기보다는 음식을 흘리고 그래서 옷이 더러워지더라도 스스로 먹고 싶어 합니다. 아이가 처음부터 잘 할 수는 없겠지만, 중요한 것은 그 서툰 과정을 어떻게 극복해 가느냐는 것입니다. 성장한다는 것은 조금씩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찾으며 부모의 의존도를 100%에서 0%까지 줄여나가는 과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께서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합니다.

 

  관계성은 좋아하는 교과목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목은 대부분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이 가르치는 과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선생님이 좋으니까 그 과목도 좋아지는 것이지요. 이것이 관계성입니다. 우리는 종종 아이들에게 잔소리를 하고 야단을 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을 잘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공부 때문에 자녀와의 관계성을 망가뜨리지 마십시오. 덜 중요한 것을 얻으려고 하다가 정말 중요한 것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비교하는 말, 지나친 기대, 너밖에 없다는 말은 모두 관계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내적 동기부여를 위한 마지막 방법은 역량 향상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실력을, 아는 것을 자랑하고 싶어 합니다. 아이들이 부모님께 무엇인가를 설명하려고 한다면 아이의 말을 평가하지 말고 그냥 들어주세요. 아이는 선생님이 되고, 부모님은 학생이 되는 겁니다. 아이들은 아는 척을 하면 기뻐하게 되며, 그 후에는 자신이 설명한 것을 문제로 만들어 풀어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능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부모님께 자랑하고 기뻐하며 그 과정을 통해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은 무엇인가를 끝까지 완벽하게 해내지는 못합니다. 그럴 때 격려를 통해 고비를 넘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공부인데, 우리는 아이들에게 격려는 해주지 않고 끝까지 완수할 것만 요구하게 됩니다. 그러면 결국 아이들은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됩니다. 무엇인가를 깨닫는다는 것은 실수를 통해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실수는 화를 낼 일이 아니라 깨우쳐야 하는 과제일 뿐입니다. 지금 모른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닙니다. 부모님께서 예민하게 반응할수록 아이들은 실수를 감추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평생 도움이 될 공부, 그 공부 실력을 키워주려면 부모님께서 먼저 실수에 관대해져야 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과정은 100m 달리기가 아니라 꾸준히 달리는 마라톤입니다. 마라톤을 계속 이어갈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은 자녀의 ‘내적 동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활을 쓰지 않을 때는 시위를 풀어놓는 법입니다. 계속 시위를 당기면 정작 활을 쏘아야 할 때 탄력이 없어져 날아가지를 못하지요. 평소에는 자녀를 놀듯이 풀어놓아야 공부가 힘들고 무서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말 아이를 잘 키우고 싶다면 긴장할 때 긴장하고, 놀 때 놀고, 자기 자랑할 때 마음껏 자랑할 수 있게 해주며, 실수하더라도 겁먹지 않도록 도와주십시오.

 (출처: 학부모를 위한 진로레시피 시즌 5, 14~15회)

드림 직업·학과 정보

「교통」관련 직업 및 학과를 소개합니다


 [직업 살펴보기 : 교통설계기술자]

 

▼ 직업 개요

-교통설계기술자는 교통시설 개발에 따른 교통의 흐름과 양 등을 예측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제반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 직무 내용

- 교통 관련 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대상 지역의 인구, 교통량, 물동량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합니다.

-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기본 계획 및 설계를 위한 기초 자료를 작성합니다.

- 교통분석, 교통영향평가 등의 계획을 수립합니다.

- 도로망이나 교통시설물 건설에 따른 실시설계도를 작성합니다.

- 공사 현장에서 각종 관련 기술을 지원합니다.

 

▼ 관련 흥미 및 적성

- 평소 학교에 가거나 여행을 할 때 지하철이나 자동차 등을 이용하면서 우리나라의 도로, 교통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가진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 어울립니다.

- 교통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연구하는 직업이므로 사물을 거시적으로 볼 줄 알고, 문제를 이성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출처: 워크넷 한국직업사전)


 [학과 살펴보기 : 교통공학과]

 

▼ 학과 특성

- 교통공학과는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하는 이동수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 문제와 도로, 환경, 안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교통 이론을 가르칩니다.

- 효율적인 도로 시스템과 질서 있는 교통 체계를 만들 수 있는 교통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 주요 교과목

- 교통안전공학: 교통사고의 특성과 인적?차량?도로 및 환경?교통운영 요인과 교통사고와의 관계 규명, 사고를 줄이기 위한 공학적 개선안을 도출하고 그 효과를 분석

- 교통운영: 차량과 보행자의 특성, 교통관제 요소인 신호등, 노면표시, 표지판, 가로의 구성요소 등 교통공학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운영 특성과 이론

- 교통과 도시개발: 교통영향평가 분석 기법과 제도, 교통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의 기법 학습

- 교통경제: 교통경제의 주요이론을 주제로 강의하며, 교통수요론, 교통비용론, 혼잡비용론, 교통투자론, 교통규제론 등을 학습

 

▼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체: 교통 시스템 관련 업체, 국토 계획 교통 관련 엔지니어링, 설계 전문업체 등

- 연구소: 교통·건설 관련 국가 연구소 및 민간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교통직 공무원 등

  (출처: 커리어넷 학과정보)

이전글 드림레터 제2017-17호(기숙사가 있는 고등학교를 찾고 싶어요)
다음글 드림레터 제2017-15호(미래 경쟁력을 갖춘 아이로 키우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