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중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봉양중] 청풍문화재단지 -한옥에 대해서(구동은)
작성자 이봉진 등록일 12.11.29 조회수 19
첨부파일

-한옥에 대해서-

3-1 4 구동은

일시 : 2012년 6월 5일

장소 : 청풍 문화재 단지

동기 : 처음 도착하여 가장 먼저 본 것이 한옥이었고 다른 설명보다도 한옥에 대한 설명이 쉬었고, 나에게 가장 친근하고 친숙했기 때문이다.

-한옥-

● 일단 한옥은 우리나라의 고유의 집이라는 뜻이다. 자세한 뜻으로는 한국의 전통 건축양식으로 지은 집이며, 양옥에 대비하는 말이다.

● 한옥의 종류에는 초가집 (볏짚이나 밀짚으로 엮어 지붕을 만든 집.) 과 기와집 (찰흙이나 시멘트를 구워 만든 기와로 지붕을 덮은 집.)이 있다. 나는 기와집에 더 비슷한 한옥을 살펴보았다.

마루 : 집채 안에 바닥과 사이를 띄우고 깐 널빤지인데, 마루 중에서 대청마루는 집안의 중심이며 모든 동선의 중심이 된다. 그리고 바람도 잘 통하고 쉼터가 되기도 한다.

처마 : 여기에서도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숨어 있다. 한낮의 직사광선을 막아줄뿐만아니라, 처마 밑의 공간은 공기의 대류 현상으로 추위와 더위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해주었다.

망와 : 망와라 하여 도깨비 모양의 암막새를 얹는데, 망와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갈수록 귀면에 가까우나 뒤에 점차 약화되었고, 곳에 따라서는 태극이나 주역무늬가 새겨진 것을 쓰기도 한다. 근래에는 사람 얼굴모양의 것을 많이 얹으며 단지 꽃잎을 양각한 것도 볼 수 있다. 이러한 망와는 잡귀를 물리쳐 준다는 속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누하주 : 다락집 구성에서 마루 밑으로 세우는 기둥, 건물에 따라 목주나 석주를 세우기도 하며, 땅의 습지를 피하게 해주는 데에 도움을 주고있다.

● 한옥에 숨어있는 과학

● 한지 : 한지는 가장 오래된 종이로 알려져 있으며, 닥나무를 원료로 하여 섬유질이 단단하고 질기며 그 면이 부드러우며, 바람도 잘 통한다.

● 환기 : 한지의 특징을 잘 살린 장점으로 환기가 있는데, 바람이 잘통하게 되어 있어 따로 창문을 열지 않아도 된다.

● 방한 : 한지가 여러 층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 여러 층에 온기를 더 많이 보존하고 있어 따뜻함도 오래 간다.

● 햇빛 차단 효과 : 햇빛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자외선도 피하게 해주며 시원한 그늘이 만들어진다.

● 황토 : 한옥을 황토로 하기 때문에 인간에게 전혀 유해하지않으며, 많은 산소를 함유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화능력이 뛰어나고, 일정 온도가 넘으면 원적외선을 방사하게된다.

● 자체적으로 온도를 조절하여 여름엔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겨울엔 열을 오래 보존하여 공기 습도를 조절하고 공기정화를 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다.

● 온돌

● 온돌은 서양식과는 다른 밑면 난방 방식을 이용 하였는데, 뜨거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차가운 공기는 밑으로 내려오게하는것을 열의 대류 원리라고 하는데 이것을 고려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온돌은 더 효율적으로 난방하는 데에 기능적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전통의 건강법에 '발은 따뜻하게 하고 머리는 차게 하라'는 말이 있는데, 온돌은 구조적으로 아랫목이 따뜻하고 윗목은 차며, 방바닥은 따뜻하고 방안 공기는 시원하게 된다.

● 한옥의 장점

● 한옥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일단 처음으로 견고하다는 것이다. 옛날에는 본드나 테이프, 접착제 등이 없었기에 모두 돌을 깎아서 만들거나 나무로 했는데, 이 기술에는 끈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나 나무와 돌로 만든 한옥이 몇백년 이상 이때까지 내려온다는 것은 빈틈없이 완벽하게 지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알 수 있다.

● 두 번째로, 친환경적이라는 것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붙일수 있는 것들이 없었기 때문에 자연에서 얻어서 사용해서 오염되지 않는다.

● 마지막으로는 한옥을 짓는 사람이나 그 지역별 특성으로 인하여, 다르게 지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우리 나라의 한옥에 대해 알아봤는데, 다른나라의 집보다는 더 과학적이라는 것은 알았지만, 이렇게 완벽한 집인줄은 몰랐다. 한옥 자체에서 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공기도 정화를 해주는데 정말 대단한거 같았다. 옛날 사람들의 지혜와 슬기가 그대로 전해져 내려와서 우리가 지금 현대 발전이 상승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정말 끈기있고 멋진거 같다.

이전글 [제천] 과학체험학습 후기 (20631 지영재)
다음글 [봉양중] 청풍문화재단지 -한옥에 담긴 조상의 지혜(강은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