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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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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청소년을 위한 다면적 지원
작성자 황순열 등록일 12.04.18 조회수 278

가. 긍정적 개인요인을 통한 치료

 

 위기청소년의 보호요인으로써 개인요인이라 함은 위기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개인정서 및 심리적 요인과 유능감 등을 말한다. 개인요인으로서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긍정적 가치관, 긍정적 자기정체감, 자아존중감, 자기유능감, 사회적 유능감이 보호요인으로 작용을 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비행을 유발하는 충동과 불안 등의 상황에서 자신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된다. 그리고 준법정신과 책임감을 발달시켜 비행을 억제하는 능력을 키워나가게 한 다.

 특히 위기청소년의 경우 불안정한 가정환경, 학교부적응의 갈등을 겪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가정 및 학교 등 주요 생활영역에서 자신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경험이 일반청소년에 비해 충분히 적을 수 있다. 그러므로 위기청소년에게 있어 자존감은 개인 발달 및 사회적응에 보호요인으로 작용을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서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인식을 통해 다른 개인요인의 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한국청소년 상담원, 2009, 10)

 

나. 가족지원을 통한 치료

 

 위기청소년의 비행의 원인이 되는 주요 원인인 학업중단의 경우 가장 중요한 보호요인으로 지지집단으로서의 역할을 들 수 있다. 물론 가족은 지지집단이전에 청소년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일차적 환경이며 건강한 성장을 결정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부모의 지지는 학업중단 및 비행을 방지하는 주요보호요인이다. 선행연구에서도 가족 보호요인으로 원만한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정서적 지지, 양육태도 등을 주요 보호요

인으로 보고하고 있다.

 한편 구조적 결손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청소년보다 자아존중감이 낮고 우호적이지 못하며 신뢰성이 부조하며 열등감과 무기력함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하지만 가족의 구조적인 결손보다는 가족원 간의 의사소통, 가족분위기, 가족갈등과 같은 가족의 기능적인 역할이 비행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어 가족의 지지와 관계방식이 위기청소년의 중요한 보호요인임도 기억해야 한다.

 가정 내의 보호요인인 가족 환경 및 부모-자녀 관계의 영향과 부모의 지지체계로서 애정과 안위를 제공하고 온화한 자녀 양육방식이 사회적응력을 높여주며 긍정적인 성격형성을 도와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비행을 포함한 모든 분야의 일탈을 줄이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가정 내의 보호요인 중 특히 부모의 정서적 지지를 바탕으로 한 학습관여는 학교적응에 도움이 되며 개인적 위험요인과 가족관련 위험요인으로 발생되는 위험요인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보호요인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유능하고 애정적이며, 자녀와 부모의 가치를 공유하며, 가족응집력과 뚜렷한 역할 규정과 같은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는 청소년의 적응유연성을 발달시켜 위기유연성에 대한 전반적인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보고한다. 특히 가족응집력과 같은 부모-자녀간의 높은 유대감은 청소년의 성경험에 경향을 주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녀는 애정을 받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게 되는데 그 방법으로 공격적 행동, 자기 비하, 무관심등의 성격을 형성하여 목적을 이루고자한다. (한국청소년 상담원, 2009, 11).

 

다. 사회적 지원을 통한 치료

 

 청소년기에 위기상황에 영향을 주는 사회요인으로서의 보호요인으로는 가장 먼저 학교를 들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주로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또래관계 그리고 지역 사회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가족 이외에 친구나 동료로 불리는 또래집단과 가장 많이 상호작용을 주고받게 된다. 이러한 중에서 친구의 지지는 학교에서 받게 되는 학업 및 교사와의 관계 및 또래집단과의 관계 등에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선행연구에서도 또래관계의 경우 청소년기에 또래로부터 받는 정서적 지지 즉 또래와 관계를 잘 유지하고, 적어도 한 사람 이상만이라도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친구보호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친구지지는 자신을 이해해주거나 도움을 받을 친구가 많을 때 비행억제의 개연성이 많다고 보고하고 있어 위기청소년의 보호요인으로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학교의 경우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고 청소년의 성장에 중요한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그러므로 학교에 대한 낮은 소속감은 비행과 위험행동에 대한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학업중단을 한 청소년의 경우 대다수가 비행을 저지르게 되고 위험요인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학교적응이란 위험요인에서 청소년을 보호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서울시 청소년상담지원센터(2001)가 서울시내 중고생 1,0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서는 지난 한 달 동안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냐는 질문에 53.5%가 그렇다고 응답했는데, 특히 실업계 고등학생들은 65.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고 보고하여 상당수의 학생들이 잠재적으로 학업중단욕구를 가지고 있어 학업중단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보여주고 있다(한국청소년 상담원, 2009, 10-13).

 또한 집단스포츠 활동, 학교, 종교, 지역사회조직의 운동팀과 같은 특정집단의 활동과 같은 청소년들의 단체 활동 참여는 위험행동의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 단체 활동에 참여하는 청소년의 경우 부정적 또래압력이나 또래규준의 영향을 더 적게 받으며, 성인의 감시 없이 시간을 낭비함으로써 파생되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지역사회자원은 청소년의 심리 정서적 안정은 물론 신체적 발달과정 을 강화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복지지원은 물론 위기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제 기능을 다하도록 지원을 하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

 

라. 전문상담 지원을 통한 치료

 

 위기학생들은 크게 3가지 종류(학교위기, 가정위기, 감정정서위기)로 분류된 위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학교위기는 학습부진 및 부적응으로 학교생활의 위기를 겪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포함한다. 둘째, 가정위기는 학교에서나 사회에서 표면적으로 드러난 학생의 행동은 특별한 문제가 없으나 가정이 이혼, 편부모, 가정폭력, 중독 등의 가정환경의 위기에 처해 있는 아동 및 청소년들을 포함한다. 세 번째로는 감 정 정서위기로 학교에서 성적이 우수하고 반장, 부반장의 리더십을 발휘하지만 부모와의 갈등 및 대화 단절, 우울, 불안, 분노 및 감정 조절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 및 청소년들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Wee 클래스 및 센터, 그리고 스쿨에서는 위기유형의 학생들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지원해야함을 제안한다. 각각의 위기유형은 각기 다른 상담절차와 교육지원 서비스를 통해 다양하게 지원되어야 한다.

  먼저 학교위기는 개인의 우울과 불안을 치료하는 개인상담, 가족의 구조와 의사소통에 초점을 둔 가족치료, 집단구성원들과의 관계를 통해 치료하는 집단상담, 학교적응을 위한 특별적응교육, 학업을 지원하고 향상시키는 학습치료를 통해 단계적으로 치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해야 한다. 가정위기는 개인상담, 가족치료, 집단상담, 학습치료를 통해 학교와 사회에 적응하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감정·정서위기는 개인상담, 가족치료, 집단 상담, 그리고 학업 및 진로상담을 통해 미래를 계획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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