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의 요인 |
|||||
---|---|---|---|---|---|
작성자 | 황순열 | 등록일 | 12.04.18 | 조회수 | 341 |
1. 개인적 요인
• 발달적 요인 : 초기 아동은 자신의 사회적 우월성을 확보하기 위해 타인을 희생시키고 스스로를 내세우려는 행위를 하며, 타인을 지배하는 경쟁적 환경에서 개인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 성격적 요인 : 가해학생에게 주로 나타나는 장애요인 - 반사회적 성격장애, 히스테리성, 편집성, 의존적 성격장애, 공격성 • 심리·정서적 요인 : 개인의 심리^정신적 장애 요인 - 가해학생의 경우 : 품행장애, 반항성 장애, 주의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피해학생의 경우 : 낮은 자존감, 우울, 불안이 주로 높게 나타남 • 신체 및 정서적 장애요인 - 유전적/발달적/인지적/성격적 요인 - 정신 병리적 성격결함/ 신경심리학적 요인
Tip ! 이런 경우도 학교폭력인가요 (Q) 만일 한 학생이 옆에 앉아 있는 친구를 장난삼아 ‘툭’한 대 때렸다면, 이것도 폭력에 포함되나요? ⇒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같은 행동을 한다면, 이는 명백하게 학교 폭력입니다.
<학교폭력으로 규정할 수 있는 행동의 3 가지 성립요건> •고의성(Intentional) : 고의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괴롭히는 말과 행동 •반복성(Repeated) : 반복적으로 되풀이 되는 행동 •힘의 불균형(Imbalance) : 힘이 센 학생이 약한 학생을, 상급생이 하급생을, 다수의 학생이 한, 두 명 소수 의 학생을 괴롭히는 것
2. 가정 환경적 요인
부모에게 의존적인 상태로부터 독립하여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자율적으로 독립된 행동을 하려고 하는 심리적인 이유(離乳)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부모는 청소년 자녀에게 나타나는 심리적인 변화를 이해함으로써 과잉보호와 지나친 간섭으로 인한 청소년의 자유로운 행동이 방해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반면에 부모에 대한 존경심이 강하게 표출되지만 때로는 자기들의 요구가 부모로부터 거절되고 또는 방해되는 경우에는 반항, 비판, 도피행동으로 변하기 쉬우며 이는 곧 청소년기에 흔히 볼 수 있는 가출 현상도 이와 깊은 연관이 있다.
① 가정의 구조적 특징 : 빈곤 등 가정 주변 환경, 특히 경제적 수준이 낮은 지역, 범죄위험이 높은 이웃과 인접해 있는 것 등 이 학교폭력과 관련이 있다. ② 가정의 기능적 특성 : 부모의 양육형태와 부모태도,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지시와 감독역할의 부재, 가족 내 폭력,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등의 어려움이 학교폭력과 관련이 있다.
3. 청소년기 특징에 의한 요인
청소년기에는 친구와의 관계에서 가정으로부터 독립하고자 하고 친구들과 어울리려는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같은 모양의 복장과 구두, 같은 어투, 은어를 좋아하고 같은 종류의 놀이를 하는 등 은밀한 생활 유형을 좋아한다. 또한 청소년들은 자신이 누구인가에 관한 확신을 갖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소속 집단”에 동일시하려한다.
4. 사회 문화적 요인
- 대중매체의 폭력노출(TV, 만화, 컴퓨터 게임 등), 물질만능주의 풍토가 만연되어 있다. - 유해환경 급증,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시설 부족한 현실이다. - 학교이탈 학생을 위한 대안 학교적 장치가 부족한 실정이다.
5. 교육 환경적 요인
- 입시위주의 교육(시험스트레스, 지나친 경쟁주의 등)의 영향이 있다. - 인간중심적 가치관에 대한 교육 부족으로 타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 - 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부족 및 소극적 대응이 있다. -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 및 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
이전글 | 위기청소년을 위한 다면적 지원 |
---|---|
다음글 | 학교폭력의 종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