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명
|
미술치료
(자아존중감 향상)
|
일 시
|
2013년 1 월 7 일
~ 2013년 1 월 22일
|
장 소
|
제천중학교 Wee 클래스
|
상담사
|
황 순 열
|
회기
|
월일
|
주제
|
지도내용
|
준비물
|
교시
|
1
|
1/7
|
애칭 표현화
|
*상담구조화
*집단규칙정하기
*애칭 표현화(자기소개)
|
4절지
A4용지
(싸인펜,
색종이)
|
|
2
|
1/8
|
모자이크 그림
(이야기 듣고 그리기)
|
*한사람이 그림에 대한 설명을 하고 나머지 구성원이 그림을 그린다.
*자신의 긍정적인부분 발견, 상호간의 이해
|
명화그림
4절지
(크/색/싸)
|
|
3
|
1/14
|
우리세상
|
*각자 앞에 환상세계를 그린다.
*환상세계를 서로 연결하여 그려서 하나로 만든다. 우리만이 느낄수있는 환상세계를 공유함
*친밀감 형성에 도움, 자신감, 상상력풍부
|
2절지
(색/크/싸)
|
|
4
|
1/15
|
꼴라쥬 기법
|
*4절지에 제목과 같은 사진을 오려 붙혀서 표현한다. 그리고 발표한다.
*거부의감소, 분노의탈출, 희망의 상징으로 문제의 예방 및 대책방법을 표현.
|
잡지책
(가위, 풀)
|
|
5
|
1/21
|
난화 이야기법
(6세이전그림)
|
*난화를 그리고 이야기 이어 만들기.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부분까지만 한다
|
4절지
(크/색/싸)
|
|
6
|
1/22
|
양초공예
|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 사물을 관찰하고 표현하는 능력과 작품활동을 통한 심신안정의 치료효과
|
양초
조각도
물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