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 고등 학교는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 교육과 일반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품성과 기능을 연마하는 데 그 중점이 있다.
고등 학교는 1학년(10학년)까지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 해당되기 때문에 국민 공통 교육 과정을, 2, 3 학년(11~12학년)에는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일반계고등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학교에서도 대학진학 과 관련된 지도를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흥미를 파악하여 장래에 어떠한 직업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대학에서 전공할 학문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전문계 고등학교 |
|
|
전문계 고등 학교는 그 동안 산업 분야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역할을 강조해 왔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회·경제적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대학에 진학하거나 사회에 진출한 후에도 계속 배울 수 있도록 도와 주는 평생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전문계 고등학교는 농업계, 공업계, 상업계, 수산·해운계, 가사전문계 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
1.농업계고등학교 |
|
|
농업 및 농촌 발전에 기여하 유능한 기능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농업 분야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농업 분야에 취업하거나 동일계 대학에 진학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2.공업계고등학교 |
|
|
공업 분야의 기능 및 기술을 바탕으로 스스로 사고하고 실천하는 기능 및 기술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공업 분야의 기초 기능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3.상업계고등학교 |
|
|
상업, 경영 각 분야에 종사할 자질과 능력을 길러 현대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가의 경제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국가의 경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우수한 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4.수산·해운계 고등학교 |
|
|
분야의 기능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완성 교육과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따른 상급 학교 진학 및 수산·해운 분야의 사회 교육 기회 제공 등 계속 교육의 성격을 가진다.
5.가사,전문계고등학교 |
|
|
가사·실업 관련 산업에서 실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산업 발전에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