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정신보건센터
제천시 정신보건센터에서 아동,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시면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프로그램이 있고 사이버 상담과 전화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 http://www.jcmind.or.kr/home/
학교폭력 및 왕따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 인해 심리적 또는 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 행위가 된다. 대개 이러한 폭력 행위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며, 개인적으로 이에 대해 저항하기가 매우 어렵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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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인을 괴롭히려는 의도를 가지고 신체적 구타를 하거나 힘껏 밀어부치는 행위 - 흉기 등을 이용해 신체적인 상해를 가하는 행위 - 의도적으로 집단 활동에서 따돌리거나 제외시키는 행위 - 주변의 다른 친구들의 접근과 도움을 막는 행위 - 언어적으로 별명 등을 부르며 놀리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 돈이나 물건을 강제로 빼앗는 행위 - 하고 싶지 않거나 부당한 행위를 강요하는 행위 - 신체적인 위협을 가하거나 협박하는 행위 - 빈정거리거나 조롱하는 행위 - 악의적인 소문을 퍼트리는 행위 - 욕설이나 저급한 언어를 사용하는 행위 - 휴대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협박, 비난, 위협하는 행위 -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을 강요하는 행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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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 미국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Facts of Families |
- 사이트 주소 : http://drchoi.pe.kr/factfam-80.htm |
소아청소년(가해자)은 타인을 조종하거나 지배하려는 욕구가 있다. 그들 자신이 신체적인 학대나 괴롭힘의 피해자였던 경우도 흔하다. 가해자는 우울한 상태이거나, 학교나 가정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에 대해 분노하고 흥분해 있을 수도 있다. 피해자들은 특정한 프로필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가해자들은 주로 수동적인 아이, 쉽게 겁을 먹는 아이, 그리고 친구가 없는 아이들을 괴롭힘의 대상으로 선택한다. 또, 피해자들은 체구가 작거나, 어리거나, 또는 스스로를 방어하지 못하는 아이들인 경우가 많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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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녀에게 어떻게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는지를 물어본다. |
이전에는 어떤 방법을 시도해보았는지, 어떤 방법이 효과가 있었고, 어떤 방법은 효과가 없었는지도 물어본다. | |
- 담임 교사나 학교 상담교사의 도움을 받는다. |
대부분의 괴롭힘은 운동장, 식당, 화장실, 스쿨버스, 또는 빈 강의실에서 일어난다. 교장이나 교감선생 님에게 또래 중재, 갈등해결, 분노조절 훈련이나 성인에 의한 감독을 강화하는 것과 같은 다른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괴롭힘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찾아주도록 요청한다. | |
- 자녀에게 맞서 싸우라고 요구하지 않는 대신 괴롭힘을 피하기 위해 도망치거나, 교사나 다른 어 른의 도움을 구하라고 말해준다. |
- 괴롭히는 가해자에게 어떤 말을 해야 할지를 연습시켜, 다음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자녀에게 자기주장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혼자 있게 가만히 놔둬!"고 주장하는 단순한 행동만으로도 놀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자녀에게 괴롭히 는 가해자의 진짜 목적은 피해자의 반응을 즐기는 것이라는 것을 설명해준다. | |
- 자녀로 하여금 학교 또는 다른 활동을 위해 집밖을 나다닐 때, 친구와 같이 가도록 격려해준다. 집단 안에 있는 한 아이를 집어내서 괴롭힐 가능성은 낮기 때문이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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