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동상건립배경

1996 년 2 월 1 일 홍정식 동문께서 재경동문회보에 동상건립을 제의함으로서 동상 건립에 대한 여론이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개교 50 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제반행사의 계획과 예산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8.10 회 송광호 동문의 적극적인 후원과 22, 24 회 동문인 이철수 조각가의 희생적인 봉사로 동상건립이 구체화 되었으며 전 동문의 적극적인 참여로 1996 년 10 월 3 일 오전 10 시 동상제막식이 있었다.

그러나 동상건립에 따른 선생님의 50 대 후반 사진을 구하는 일과 좌대석 문안 및 와비석 문안을 작성하기 위해 수십분의 조언을 받아야 했고 특히 회장( 박기양), 모교교장( 노창구, 신태일), 교육장( 최재순), 초대회장( 김택광), 홍정식, 정인건 선배님의 등이 보내주신 현란하며 중후한 문체는 3 만동문의 정성으로 존상을 모시는데 흐뭇함을 더할 수 있었다.

높이 98cm, 가로 60cm, 폭50cm 의 청동 브론즈로 비교적 크게 제작된 선생님의 존상은 우리의 모교인 제천고등학교 본관 앞 우측 잔디밭에 세워졌다. 150cm X 60cm X 40cm 크기의 와비석에는 선생의 약사, 모교사랑, 제자사랑에 대한 내용이 조각되어 동상건립은 마무리되어 역사적 제막식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