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중앙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창의인성 개발모델 교수학습안 예시입니다.
작성자 이정화 등록일 13.09.23 조회수 136

  샛별초를 다녀와서 수학과 수업안 모델을 예시자료로 내어 놓습니다.

우리 교과회만의 새로운 수업모델을 위해 참조하시고 잘 생각하여 9회 모임에서 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학과  창의‧인성 교수․학습 과정안

                                                       

단    원

5. 50까지의 수

지도일시

2013. 6. 12.(수)

장  소

1-5교실

차    시

7/9

교과서(쪽수)

158-159

학습주제

 나는 비교 척척 박사! (50 이하의 두 수를 비교하기)

학습문제 

 (50 이하의)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여 봅시다.

학습목표

교과

 50까지의 수의 계열을 이해하고,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수업모형

문제해결학습모형

창의

50까지의 수의 범위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방법으로 수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창의요소

유창성, 융통성,

시각화, 독창성

인성

모둠 활동에서 상대방의 활동 결과물을 존중하고 인정하는 배려의 인성적 요소를 함양할 수 있다.

인성요소

배려 

학습자료 

 플래시학급노래, 스토리텔링(수학동화), 이야기제시 융판, 그림 자료, 숫자가 적혀있는 색볼, 호기심 상자6개, 대형주사위2개, 화전판2개, 척척박사보드판, 보드마카, 보드지우개, 쑥쑥실력장

창의기법

브레인스토밍


단    원

4. 길이재기

지도일시

2013.6.12.

  소

2-5 교실

차    시

12/12

교과서(쪽수)

172

학습주제

내가 1cm가 된다면? (길이에 대한 양감 기르기)

학습문제 

□cm로 작아진 나의 모습을 상상하며, 길이를 어림하여 봅시다.

학습목표

교과

보편단위인 1cm의 크기를 알고, 길이를 어림할 수 있다.

수업모형

수학적 이야기창작모형1)

창의

□cm로 작아진 나의 모습을 상상하여 글을 쓸 수 있다. 

창의요소

민감성, 상상력/시각화

인성

친구가 상상한 내용을 수용하고, 인정해줄 수 있다.

인성요소

배려

학습자료 

실물화상기, 컴퓨터, TV, 동기유발 영상자료, 수업활동PPT,

교과서, 자, 필기도구, 물약통, 주스

창의기법

환상 유추

단    원

5. 평면도형의 이동

지도일시

2013. 6. 12.

 장   소

3-1 교실

차    시

3/6

교과서(쪽수)

수학 74~75쪽

익힘 82~83쪽

학습주제

돌려라 돌려, 평면도형! (주어진 방향과 크기만큼 도형 돌리기)

학습문제 

도형의 움직임을 상상하며, 주어진 방향과 크기로 도형을 돌려봅시다.

학습목표

교과

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돌려 그 변화를 이해한다.

수업모형

문제해결학습모형

창의

도형을 돌렸을 때의 모양을 유추하며 그릴 수 있다.

창의요소

호기심, 유추적 사고, 시각화능력, 문제해결력

인성

짝과 협동하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인성요소

배려, 협동

학습자료 

PPT, 선물상자/모형열쇠, 단어카드, 대형 돌림판, 돌림기호카드, CD/CD케이스, 도형카드, 도형판, 활동지

창의기법

C & S

이전글 창의인성 교과연구회 년간 추진 계획표 안내
다음글 창의인성 원격연수과정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