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의 개념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그 범위가 훨씬 넓습니다. 다른 사람의 몸과 마음에 상처를 주는 모든 말과 행동을 학교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의 구체적인 형태 (가해자 중심의 행동 유형)
신체적 폭력 | 신체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재산상의 손실을 가져오는 행동 | 옷이나 물건 망가뜨리기, 금품갈취, 때리기, 밀기, 차기, 찌르기, 침 뱉기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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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폭력 | 말이나 글로 심리적 괴로움을 주는 행동 | 모함하기, 놀리기, 비난하기, 욕하기, 빈정거리기, 모욕하기, 협박 쪽지 보내기, 거짓 소문 퍼뜨리기 등 |
관계적 폭력 | 친구관계를 무너뜨리고 사회적으로 고립시키는 행동 | 소외시키기, 무시하기, 노려보기, 코웃음 치기, 비웃기, 대답안하기, 거부하기, 유사성 행동 따라하게 하기 등 |
☞ 위의 학교폭력 유형은 가해자 중심의 행동유형이므로 실제 피해자 입장에서는 가해자의 의도성, 비의도성과 관계없이 피해자가 신체적 상해, 정신적 고통, 인격적 침해를 받았다고 느낀다면 이 또한 엄연한 학교폭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학교폭력의 특징
- - 점차 흉포해지고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 가해자, 피해자의 연령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 폭력이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여학생의 학교폭력 비율이 남학생의 학교폭력과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 이유 없는 폭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폭력과 함께 금품갈취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 가해자의 폭력에 대한 죄의식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 점차 흉포해지고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피해자의 행동 징후
다음 항목은 자녀가 학교폭력의 피해를 입고 있는지의 여부를 진단해 볼 수 있는 자녀에 대한 부모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입니다. 20개의 항목 중 5개 이상의 영역이 체크된다면 자녀가 학교폭력의 피해자일 가능성이 있고 체크된 영역이 많을수록 그 피해의 정도가 크다고 볼 수 있으므로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관찰이 필요하겠습니다.
번호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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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 |
2 | 학교에 지각이나 결석을 자주 한다. |
3 | 갑자기 전학가고 싶다고 말한다. |
4 | 집에 돌아오면 피곤한 듯 주저앉아 있고 기운이 없다. |
5 | 말수가 점차 줄어들고 혼자 있기를 즐긴다. |
6 | 식욕이 거의 없고 잠을 잘 자지 못 한다. |
7 | 두통이나 복통 등 신체의 여기저기가 아프다고 호소한다. |
8 | 잠을 잘 때 식은땀을 흘리거나 잠꼬대, 앓는 소리를 한다. |
9 | 부모와 눈을 잘 마주치지 못하고 눈길을 피한다. |
10 | 필요한 물건이 많다며 자주 용돈을 요구한다. |
11 | 때로는 집의 돈을 훔치기도 한다. |
12 | 가방이나 책에서 `'죽어라`'같은 폭력적 단어가 발견 된다. |
13 | 몸에 상처가 있어도 이유를 말하지 않고 대수롭지 않은 핑계를 댄다. |
14 | 옷이 더럽혀져 있거나 찢어져 있다. |
15 | 같이 어울리는 친구가 거의 없다. |
16 | 학용품이나 소지품을 자주 잃어버린다. |
17 | 전화벨 소리에 민감하고 비밀리에 통화한다. |
18 | 부모의 훈계에 거의 반응하지 않는다. |
19 | 성적이 현저히 떨어진다. |
20 | 비밀스럽게 자주 외출한다. |
학교폭력 가해자의 행동특성
- - 부모나 교사에게 공격적이고 화를 잘 내며 이유나 핑계가 많다.
- 돈 씀씀이가 증가하고 친구가 주었다면서 사주지 않는 물건을 소지하고 다닌다.
- 부모와의 대화가 없고 비밀스러운 전화나 만남이 증가한다.
- 귀가시간이 늦어지고 불규칙하며 밤늦도록 잠을 자지 않는다.
- 행동이 거칠고 불만이 많다.
- 성적의 기복이 심하며 주로 하위 성적에 머문다.
- 등하교시 다른 누군가가 책가방을 들어다 준다. - 급우나 동생들에게 자주 돈을 빌려 달라고 요구한다.
학교폭력 피해 자녀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 - 등하교 길에 자녀와 동행하고 담임선생님께도 알려서 자녀의 안전을 확보해야합니다.
- 피해 상황, 가해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자녀의 현재 심리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 피해상황을 개별적으로 처리하거나 그냥 덮어두고 지나가지 않고 학교에 알려서 피해 상황에 대한 처리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 피해자인 자녀가 심리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 사건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자녀와 지속적으로 대화하며 자녀에 대한 애정어린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도움되지 않는 말 × | 도움되는 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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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가 바보냐? 맨 날 당하고만 살게? - 별거 아니야. - 그것도 해결 못 해? - 맞지만 말고 너도 똑같이 때려. - 공부만 잘 하면 친구들이 널 무시 못 해. - 졸업하면(학년 바뀌면) 괜찮아져. - 엄마가 해결해줄테니 넌 공부나 해. |
- 잘 견뎌왔구나. - 많이 힘들었겠구나. - 지금이라도 말을 해줘서 고맙구나. - 마음고생이 많았겠구나. - 힘들었을 텐데 엄마가 무심해서 미안하구나. - 힘들 땐 언제든지 엄마에게 얘기하렴. - 함께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 보자. |
학교폭력 가해 자녀를 위해 부모가 해야 할 일
- - 흥분하거나 감정적으로 처리하지 않고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해야 합니다.
- 학교에 도움을 청하고 신속히 대처해야 합니다.
- 부모가 나서서 해결해 주기보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진심으로 뉘우치고 스스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심한 비난이나 질책보다 따뜻한 분위기로 지도해야 합니다.
- 사건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자녀와 지속적으로 대화하며 자녀에 대한 애정어린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도움받을 수 있는 곳
- - 한국청소년 상담원 02)730.2000
- 서울시 중구 신당 6동 292-61 www.kyci.or.kr
- 충북 청소년 종합상담센터 043)258.2000
- 충북 청주시 상당구 문화동 89 충북도청 제2별관 2층 www.cyber1004.or.kr
- 청소년예방 재단 (청예원) 충북지부 043) 224.1666
- 학교폭력 SOS 지원단 1588-9128 // 1588-7179
- 청주교육청 Wee센터 043) 299.3173~6
- 우리 학교 배움터 지킴이 교실 043)265.4993
- 헬프콜 청소년전화1388 // 1388.kyc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