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결핵 바로 알기( 2가지 결핵예방수칙)
작성자 조성아 등록일 19.12.26 조회수 55

 결핵에 대한 질병정보와 예방수칙을 알려드립니다.


○ 결핵이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에 의한 감염병으로 숨을 쉴 때 결핵균이 폐로 들어가서 결핵균이 증식하며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결핵은 우리 몸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약 85%가 폐에서 생기고(폐결핵) 15%가 림프절, 척추 등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합니다(폐외결핵).

○ 결핵은 전염되나요?

결핵의 전염성은 폐결핵에서만 있고 결핵균검사를 통해 전염성 여부를 판정합니다. 결핵균검사에서 양성으로 확인되는 경우 전염성결핵 상태로서 타인에게 전파가 가능합니다.

○ 결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일반적으로 항결핵약제(항생제의 종류)를 6개월 이상 복용하여 치료하며, 치료를 시작하면 2주 이내에 전염성은 대부분 소실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잠복결핵감염이란 무엇인가요?

즉 결핵균에 감염되어 있지만 현재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잠복결핵감염이라고 합니다. 전염성이 없어 타인에게 전혀 전파시키지 않으며, 치료로 결핵이 발병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잠복결핵감염을 치료하는 경우 결핵발생을 90%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잠복결핵감염 시 결핵으로 발전할 확률은 얼마나 되나요?

결핵균에 신체가 감염되었다고 해서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며 약 10%가 결핵으로 발병합니다. 일반적으로 결핵균에 감염되면 2년 이내에 5%가 발생하고 그 이후 평생에 걸쳐 5%가 발생하여 10명 중 1명은 평생에 걸쳐 한 번은 결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잠복결핵감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영유아는 9개월간 이소니아지드 항결핵약제를 복용하여 치료합니다. 이는 결핵 치료를 위한 항생제의 한 종류입니다.

○ 잠복결핵감염은 치료시 부작용은 없나요?

치료 초기에 약복용후 수시간 정도 속이 불편하거나 메슥거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을 계속 복용하면서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위장 장애가 심하거나 1주일 이상 지속되는 등 증세가 발생하면 부작용인 독성 간염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치료기관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다만, 소아청소년 연령에서의 잠복결핵 치료와 관련된 간염은 0.1% 미만으로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  2가지 결핵예방수칙


【 하나 】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면 결핵을 의심하고 결핵검사 받기
【  둘  】결핵,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해 기침예절 실천하기

 

 * 호흡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기침예절은 이렇게!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이 아닌 휴지, 손수건이나 옷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 기침이나 재채기 후에는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 씻기

 

 

이전글 미세먼지 대응 학생 행동수칙 안내
다음글 감염병(인플루엔자) 예방 안내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