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석중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진로소식지 드림레터(진로가 미래다)
분류
작성자 이윤성 등록일 19.06.14 조회수 99
첨부파일

배우는 삶을 만드는 법

우리가 걷는 다양한 길

당신의 자녀가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하거나 의학을 전공하고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하여 생물학자나 의료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 그렇게 되려고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건축학도는 건축가가, 공학도는 공학자가 되려고 하겠지요. 이와 같은 진로 설계는 관련 직업이 수직적 궤도의 끝에 위치합니다. 그리고 전공자는 이 궤도에 있는 관련 직업 중 하나를 향해 나아간다고 생각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뜻하지 않은 우연들을 만납니다. 이 우연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어 우리에게 또 다른 관심사나 미처 몰랐던 능력을 발견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사실 우리는 모두 다능인이라는 사실을 깨닫죠. 다능인들은 여러 가지 능력, 여러 직업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갑니다. 남다른 직업을 만들기도 하고, 자기 자신이 새로운 직업인이 되기도 합니다. 수직적 궤도를 벗어난 삶이 혼란스럽게 보일 수 있지만, 매우 현실적이며 우리 주변에서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 에밀리 와프닉(2017), 모든 것이 되는 법)

 

평생 배우고 변화하는 삶

직업의 패러다임이 점차 바뀌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많은 직업이 생성.소멸되고, 이러한 변화는 더욱 심해질 예정입니다. 과거에는 직업의 종류가 비교적 단순하여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깊이 알 필요가 없었지만, 앞으로는 직업이 더욱 복잡하게 분화되면서 평생 한 직업에 고정되어 일하기보다 여러 직업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갖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경험과 환경에 비추어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직업인으로서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직종이 무엇인지, 어떤 자격요건이 필요한지, 직무 내용은 무엇이고 전망은 어떠한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니까요. 그래서 나를 배우는 평생교육이 필요합니다. 특정 분야의 지식만을 공부하는 것보다 다양한 분야를 터득할 수 있도록 나에게 적합한 학습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2017), 내 일을 JOB! 취업 내비게이션)

 

이전글 교권침해교육(학생용) 가정통신문
다음글 2019. 학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방학 중 진로체험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