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인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정보통신윤리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인터넷의 역기능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는 방법
작성자 이수정 등록일 15.12.07 조회수 755

인터넷의 역기능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의 역기능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는 방법

 

컴퓨터 설치는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장소(거실)에 설치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불건전한 정보를 접할 기회를 줄일 수 있고, 온 가족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분위기와 환경이 조성된다.

부모도 컴퓨터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채팅과 게시판, 전자우편 등에 부모의 허락없이 집 주소, 전화번호 같은 개인정보를 남기지 않도록 교육시킨다.

컴퓨터 통신에서 음란물수상한 정보가 나오면 항상 부모에게 알릴 수 있도록 부모와 자식 사이에 신뢰 관계를 형성토록 노력한다.

부모와 인터넷하는 날짜, 시간을 약속해 두고 사용한다. 그리고 정보통신 비용이 가계에 부담이 될 수 있음을 주지시킨다.

필요할 경우 음란물 차단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

심야 혹은 새벽 시간대에 장시간 전화 통화(스마트폰 사용)를 하는 경우 대부분 청소년들이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에 몰입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장시간 가상공간에 머물면 가상현실과 현실세계를 혼동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가상현실은 컴퓨터 스위치를 끄는 순간에 사라져 버린다는 사실을 주지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

컴퓨터 대화방에서는 대화를 잘 하지만 현실세계에서는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 이는 익명의 상태일 경우에만 자신을 잘 들어내는 정신적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자녀의 여가 활동이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음란물을 접하고 있는지 여부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확인해야 한다.

구입한 컴퓨터 게임 내용에 음란성폭력성이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정보통신윤리교육시 참고할 만한 사이트

* http://study.jr.naver.com/safe/ (인터넷 윤리시간)

* http://moral.busanedu.net/rainbow (인터넷 윤리 레인보우)

* http://www.nethics.kr/new_intro.jsp (인터넷 윤리 교육서비스)

이전글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인터넷 스마트폰 중독예방)
다음글 게임중독예방을 위한 학부모 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