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덕고등학교 로고이미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학부모 성교육 연수자료
작성자 전영선 등록일 15.06.04 조회수 282

학부모성교육 연수 자료 입니다.

     

 가정에서 아이들은 성교육 이렇게 지도해주세요.

1) 자녀들이 무엇이나 물어볼 수 있도록 나무라지 마시고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세요.

성은 부끄럽다거나 엄격하게 하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그리고 즉시 정직하게 가르쳐주세요. 그리고 아 이들의 수준에서 가르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호기심이 묵살되면 왜곡된 성태도가 형성됩니다.

2) 가장 좋은 성교육자는 동성의 부모입니다. - 남자 또는 여자로 태어난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합 니다.

3) 내 몸을 소중히 여기도록 가르칩니다. (내 몸의 주인은 나)

대부분의 아동 ·청소년들은 어른의 말을 따르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른의 말이 라도 무조건 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일, 기분이 좋지 않은 느낌이 드 는 것은 단호히 거부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그것이 부모나 선생님이라도 말이죠. (성폭행 사건의 11%는 아버지가 가해자 ) 조심할 점은 대부분의 어른은 좋은 사람이라는 사실도 말해줘야 합니다.

4) 적절한 지식과 가치관을 가르쳐주는 성교육은 잘못된 정보로 인한 무책임한 행동(음란물 실험)을 예방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게 합니다.

- 남자청소년이 음란물을 보고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지도해주세요.

5) TV, 인터넷, 영화에서의 성적인 표현은 잘못된 것일 수 있음을 알려주고 부모님과 시청합니다.

6) 성교육은 과학적인 면, 사회적, 윤리적인 면을 병행해 가르쳐야 합니다.

여자와 남자는 생각하는 구조가 다름을 교육합니다.

- 여자들의 거절(NO)을 거절로 받아들이며 여자들도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표현 하는 것 가르칩니다.

7) 부부간에 서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모습을 자녀 앞에서 자연스럽게 표현합니다.

8) 평소에 일어난 일을 부모님께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항상 자녀의 얘기를 잘 들어주는 부모님의 태도가 중요 합니다.

9) 학급의 급우들 간에도 상대방에게 성적 수치심을 유발하는 욕설, 장난을 가장하여 몸을 부딪치거나 만 지는 행동도 성희롱과 성추행에 해당됨을 주지시켜 주십시오.

(인터넷이나 휴대폰, 쪽지나 편지로 보내는 성적 욕설도 성희롱에 해당함)

10) 사귀는 사이 일지라도 스킨쉽의 정도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청소년시기에 남녀 간 스킨쉽의 적절성과 위험성에 대하여 가르쳐 주십시오.(손잡기, 포옹, 키스... )

11) 자녀들과 함께 신문 기사나 방송뉴스의 성범죄 사건을 통하여 자신이 피해자와 가해자가 안 되려면 평소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에 대하여 대화하고 가르쳐 주십시오.

12) 음란물을 보면 만지고 싶고 실제로 해보고 싶은 마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상상은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실제로 행동에 옮기는 것은 범죄라는 것을 인지시켜 주시고, 혹시라도 누군가를 만졌다면, 최대한 빨리 진심으로 사과하도록 합니다.

13) 누구든지 원치 않거나 불쾌하게 느껴지는 성적 언어나 신체접촉을 할 때는 상대방에게 즉시 "안돼 ! 싫어 !" 라고 말하고 부모님이나 교사에게 사실을 알리도록 가르쳐 주십시오.

14) 성폭력 피해자는 한 인간으로서의 인권을 침해당하는 것이며, 가해자는 명백한 범죄행위임을 가르쳐 주십시오.

15) 청소년기의 적절하지 못한 이성과의 만남이나 성관계는 큰 후유증을 남기는 사고가 될 수 있음을 지 도하여 주십시오.

16) 어른이 계시지 않는 집안에서 남학생, 여학생이 함께 모여 놀지 않도록 지도하여 주십시오.

17) 청소년들의 성폭력 가해나 피해는 음주, 흡연과 관련이 높으므로 흡연과 음주의 피해에 대하여도 지 도하여 주십시오.

18) 자신과 잘 아는 사람일지라도 친절을 가장하여 신체적 접촉을 시도 하면 그것이 성폭력임을 즉시 판 단하라고 일러 주십시오

19) 신변에 위협이 생겼을 경우를 대비하여 도움 요청기관을 기억하고 신고를 가상 연습시켜 주십시오.

(학교폭력 성폭력 긴급전화: 117 여성 긴급전화:1366, 헬프콜 위기 청소년 상담전화 :1388)

20) 낯선 사람이 친구를 데리고 가거나 이상한 행동을 할 때 즉시 주변에 있는 어른들에게 알리도록 지도 합니다.

21) 평소 친한 사이일지라도 성과 관련된 농담이나 장난을 하지 않도록 지도하여 주십시오.

22) 부모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는 전문교사나 상담기관을 찾습니다.

이전글 성폭력.성희롱 예방. 양성평등 교육자료
다음글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