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성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자유게시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금송아지 두마리
작성자 신은경 등록일 12.06.05 조회수 364
옛날 공주 뱁새울에는 김서방이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는데, 마음씨가 착하고 효성이 지극했다. 가난하긴 했어도 부모 모시는 일에는 모 든 정성을 아끼지 않는 그런 사람이었다. 그런데 왜 하필 모든 효자들에게는 부모가 큰 병이 드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아버지 가 큰 병이 들었다. 생각 끝에 김서방은 깊은 산 속의 약수를 떠다 드리기로 결심하였다. 그렇게 해서 날마다 약수를 떠다 드렸는 데, 어느 날 밤 꿈에 한 늙은 노인이 나타나 '어디어디로 가면 금송아지가 있으니 그것을 팔아서 아버지의 병을 고쳐 드려라'라 는 말만 남긴 채 홀연히 사라졌다. 김서방은 늙은 노인이 말한 대로 그곳으로 갔더니 금송아지가 있었다. 김서방은 금송아지를 내 다 팔아 아버지의 약을 지어 드리니 아비의 병도 낫고, 남은 돈으로 새집을 짓고 살게 되었다. 

그런데 이 소문이 건너 마을 심술궂고 못된 박서방의 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 날부터 박서방은 늙은 아비에게 고되게 일을 시 켜 이내 몸져 눕게 만들고는 김서방이 한 것처럼 약수를 떠다 드린 것이 아니라 박서방 자신이 먹었다. 그렇게 하자 김서방과 마찬가 지로 신령님이 나타났다. 올 것이 왔다고 생각한 박서방은 김서방과 마찬가지로 금송아지를 집으로 데려오게 되었다. 박서방은 금송아지 를 팔아서 생길 돈을 생각하며 공상에 잠겼는데 아니 금송아지가 시냇물처럼 콸콸 똥을 싸기 시작했다. 결국, 박서방은 똥에 묻혀 죽 고 말았다. 

이후부터 금송아지를 얻은 곳이라 해서 그곳이 우금(牛金) 고개라고 불렸다. 그리고 김서방과 박서방이 약수를 떠오던 곳을 샘골이라 부르게 되었다. 
이전글 저승사자도 감동시킨 효자
다음글 늙은이를 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