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산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성교육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어린이 성폭력 예방 안내문
작성자 채선옥 등록일 12.05.07 조회수 141
 


어린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안내문

  

  학부모님, 안녕하십니까?

  최근 가정에서 혼자 있는 어린이가 늘어나고, 학교 운동장, 학원, 가정, 놀이터 등 외부에서 모르는 사람이나 아는 사람에 의한 유괴, 성희롱, 성폭력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착한 어린이의 마음을 이용하여 등하굣길이나 길을 가르쳐 달라고 하면서 접근하거나 힘없는 어린이의 특성을 이용하여 어린이를 유괴하거나 성폭력을 하는 불행한 사건이 발생하여 매우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성폭력 등의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도록 어린이 성폭력예방에 대한 반복 교육이 중요합니다. 학교에서도 수시로 성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께서도 아래의 성폭력 예방법을 잘 익히시어 아동에게 성폭력 예방법을 수시로 반복 지도하셔서 성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가 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성폭력일까요)

 성폭력이란 성을 이용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여 행해지는 모든 신체적, 언어적, 정신적 폭력 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강간은 물론 성추행, 성희롱, 윤간 뿐 아니라 음란 전화, 성기노출, 관음증, 음란통신, 음란물 제작 및 판매, 강제 매춘, 인신매매 등도 해당되며 성폭력에 대한 행동제약, 공포, 불안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폭력범은 어떻게 어린이를 유인할까요)

  아동을 유인하는 수단으로는 거짓말이 가장 많고, 같이 놀아주겠다고 유인하거나, 먹을 것, 돈을 주겠다는 순으로 유인합니다. 또 길을 알려달라고 부탁하기도 합니다.


(어린이 성폭력 예방법)  

1. 등・하교 길은 친구들과 함께 다니게 해주세요.

절대 혼자 다니지 않도록 하고, 친구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 경우 다른 친구가 바로 학교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근처의 어른에게 알리도록 가르쳐 주세요.


2. “엄마에게 물어 보고요”라고 말할 수 있게 해주세요 .

아이들은 근본이 착하기 때문에 낯선 사람의 부탁에도 쉽게“싫어요!”라는 말을  못합니다.

낯선 사람을 의심하라고 가르치기보다는 모든 것을“ 엄마에게 물어 보고요” 라고 말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세요.


3. 무슨 일이든 엄마에게 꼭 말하라고 알려주세요.

대부분의 성폭력범들은 성폭력을 저지른 뒤 아이들에게 ‘절대 엄마에게 이야기 하지 않기’ 약속을 하라고 강요합니다. 어떤 사람이 ‘절대 엄마한테 말하지 않기’ 약속을 하자고 하면 그 앞에서는 약속을 하는 척 하고 꼭 “ 엄마한테 이야기해야 해 ”라고 말해주세요. 아이가 즉시 어른에게 사건을 이야기해야만 성폭력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거든요.

4. 길을 알려 달라고 하면서 또는 나를 잘 아는 척 하는 사람이 집에 데려다 준다고 하면서 차에 타라고 하는 경우

절대로 타서는 안 됩니다.

   걸어서 간다고 말해야 합니다.

   그 사람이 잡아당길 수 있을 만큼 차에 가까이 다가서도 안 됩니다.

   멀리 떨어져서 이야기 하십시오


5. 어떤 사람이 쫓아오거나 강제로 데려 가려고 하는 경우

 ☞ 가능한 빨리 도망가고 “안돼요! 싫어요!” 크게 소리칩니다.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곳, 사람이 많은 곳으로

    가서 “살려주세요!” 소리치면서 빨리 도망칩니다.


6. 어린이가 다니는 학원들을 방문하여 출입로, 화장실, 엘리베이터를 살    펴 주세요.    

   학원이 끝난 경우 학원차로 꼭 귀가할 수 있도록 하고 학원 차를 타지 않을 경우에는 사전에 부모님과 연락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7. 학교에서 오후 방과후 교육이 끝나고 나서 곧바로 귀가할 수 있도록 하며 되도록  친구와 같이 귀가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지도하여 주세요.


8. 누군가 싫은 행동을 할 때 참고 있지 말고 분명히 큰소리로 단호하게 의사표현을 하도록 연습시켜 주세요. (싫어요! 안 돼요! 만지지 마세요! 하지 마세요!)


9. 맞벌이를 하시는 분은 자녀가 귀가했는지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집에 아무도 없어 집 밖에서 배회하다가 나쁜 일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10. 집 열쇠를 겉 옷 밖으로 목걸이로 걸고 다니지 않도록 해주세요.

    ‘우리 집은 아무도 없습니다.’라는 표시로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성폭력범이나 유괴범은 꼭 남자만이 아닙니다. 무섭게 생긴 사람만이 아닙니다. 모르는     사람만이 아닙니다. 친절하고 마음씨 좋게 보이는 여자도 성폭력범이나 유괴범일 수       있으니 항상 조심 또 조심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