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초등학교 로고이미지

학교평가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2015학년도 학교 자체 평가 결과
작성자 김현미 등록일 16.12.16 조회수 123
첨부파일

2015학년도 학교평가 총평 및 우수 사례

경덕초등학교

총평

우수 사항

1. 독서 교육의 활성화 :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이 꾸준히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참여율이 높음

2.문화 예술 체육 교육 실적 : 경덕 동요 사랑 프로그램 진행, 동요 잔치, 작품전시회, 단체 줄넘기 대회, 아침 건강 달리기, 국악교육 등 다양한 문화 예술 체육 교육활동 전개.

3.특기 적성 방과후 활동 활성화 : 학생, 학부모의 희망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면 60%이상의 아동들이 참여하고 있음.

4.진로 직업교육 실적 : 각 학년에 맞는 진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면, 고학년에게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현장체험활동시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함.

5.교사 연수 및 수업 공개 실적: 전 교사들이 학부모 공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학년별로 동료 수업 공개도 실시하였고 교사 동아리를 조직하여 정기적으로 활동하여 수업연찬을 하였음.

6.인성 교육 및 평화로운 심성 교육 : 행복한 어린이, 예절바른 어린이, 감성이 풍부한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안정적인 심성을 가지도록 지도하였음. 교사와 학생들이 소통하며 마음을 읽어주는 활동으로 아동들의 호응도도 매우 높았음.

개선이

필요한 사항

1.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

-전교어린이회를 개최 상황 및 결과를 전교 어린이에게 알릴 필요성이 있음

-학생 자치 법정, 학급 회의 등의 주기적 개최가 요구됨

-정기적인 어린이회의 임원과 학교장 간담회를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 의식을 높힐 기회가 필요함

정책적 도움이

필요한 사항

1. 업무 경감을 위해 공문 및 각 계의 행사를 통합할 필요성이 있음

2.토의를 통해 결정된 교무회의 결과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적극 반영

총평

전교육가족의 의견이 반영된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있게 하였으며, 이에 따른 교육성과가 어린이를 통하여 나타나 내실있는 교육이 되었다고 본다. 특히 지속적인 독서교육과 독서활동으로 독서습관이 정착되었으며, 다양한 예체능 교육과 활동적이 교육활동은 어린이들의 정서 함양에 크게 도움이 되었다. 또한 민주적인 학교운영체제로 인하여 교사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교육효과가 높았다고 볼 수 있다.

 

우수사례

사례명

경덕 동요 사랑

영역

문화 예술 체육 교육

내용

 

. 동요 노랫말과 가사가 지닌 아름다움을 통해 심미적인 감수성을 길렀다.

. , , 고학년으로 나누어 학년 군 수준에 맞는 동요를 배웠다.

. 학기말에 학년별로 동요사랑 잔치 행사를 추진하였다.

 

. 동요 선정 : 가사의 아름다움, 곡의 분위기, 가창 난이도 등을 고려 학년군의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 3월부터 4주에 한곡씩 불렀다.

. 노래가사, 동요 MP3파일, 가사가 포함된 노래 동영상을 학급에 제공하여 아침활동, 쉬는 시간, 방과후에 부르도록 하였다.

. 동요 시화 작성, 아이들 노래 소리 녹음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 동요 자랑 잔치 개최

1) 715일부터 16일 걸쳐 학년별로 동요잔치를 개최하였다.

2) 129일부터 10일까지는 사이버폭력 예방에 관련 가사로 기존의 동요를 개사하여 사이버 폭력예방 동요잔치를 개최하였다.

 

. 심미적 능력이 발달하여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학교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 동요를 함게 부르면서 협동심을 기르고 학급 및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을 키웠다.

. 음악의 쓰임을 이해하고 음악을 생활하는 태도를 지녔다.

. 학교 행사에서 직접 부른 동요를 들으며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가지게 되었다.

. 바른 인성 함양으로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이전글 2016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다음글 2016학년도 학교자체평가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