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조류 인플렌자를 예방합시다~~
작성자 군남초 등록일 09.04.30 조회수 325
첨부파일

◈ 조류인플루엔자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 전파되나요?
☞ 농장 간 전파는 주로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또는 사람의 의복이나 신발· 차량· 기구 및 장비· 달걀 등에 묻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달걀 속에 감염되는 난계 대 전염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된 청둥오리 등 야생조류가 닭이나 사육오리와 접촉하거나 또는 분변을 배설하여 전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조류인플루엔자가 사람에서도 병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까?
☞ 최근 들어 종간 벽을 넘어 사람에게 감염되어 병을 일으킨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염자는 주로 감염된 종사자나 감염된 생닭, 오리와 접촉한 사람이며, 닭고기 및 오리고기 섭취로 인하여 감염된 사례 보고는 없습니다.
◈ 조류인플루엔자의 증상은?
☞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되면 발열, 두통, 전신쇠약, 인후통, 기침, 콧물, 근육통 등 일반독감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다가 폐렴을 거쳐 호흡부전으로 악화되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 닭고기, 오리고기를 먹어도 안전한가요?
☞ 조류인플루엔자 발생농장 뿐만 아니라 닭이나 오리· 달걀은 전부 폐기 조치되고, 일반 국민이 오염원과 접촉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닭(오리) 도축장에서는 도축 시 검사를 실시하여 건강한 닭이나 오리만 도축되어 유통되며, 바이러스는 75℃ 이상에서 5분 이상 가열하면 죽기 때문에, 충분히 가열조리를 할 경우는 감염 가능성이 없습니다.
◈ 조류독감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닭이나 오리 등은 반드시 75℃ 이상의 열에 조리해 먹어야 합니다. 또한 평소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합니다. 영양이 풍부한 식사, 충부한 수면,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충분한 수분섭취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과 발을 씻고 식후에는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십시오.
- 노약자, 만성질환자 등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권장 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조류와의 직접 접촉을 피하고 철새 도래지나 조류인플루엔자 유행 지역 의 여행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 해외여행 시 조류인플루엔자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지역 및 현재 발생한 지역으로의 여행을 삼갑니다. 귀국 후 10일 이내 원인불명의 고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거나 폐렴, 급성호흡기부전 사례가 발생할 경우 보건소로 즉시 신고해야 합니다.
◈ 감염됐을 경우, 치료 방법 어떻게 됩니까?
☞ 지금까지 조류인플루엔자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은‘타미플루’라는 항바이러스제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의 증상이 시작되고 나서 30시간 이내 투여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 음식물은 꼭 익혀서 먹고 손씻기, 양치질을 습관화 하고 적당한 수면과 휴식으로 조류 독감(인플루엔자)를 예방합시다!

* 최종수정일 : 2008.05.14 <14:57>
이전글 5월 보건퀴즈 당첨자 발표!!
다음글 학생 성폭력 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