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남초등학교 로고이미지

보건실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봄철 수두 유행에 따른 예방법 안내
작성자 군남초 등록일 23.04.17 조회수 7

학부모님께

최근 관내 학교에서 수두 유행이 발생하여 이에 관하여 알려드리니 수두 예방 및 전파 차단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심이 가는 증상이 있을 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받고 감염이 되었을 시 등교중지하며 의사 확인서 및 진료확인서 제출해주시면 출석으로 인정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1. 수두란

수두는 전염성이 아주 강한 바이러스 질환으로,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거나 환자의 피부병변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수두 환자와 접촉 후 수두 발생까지는 평균 14-16일에서 길게는 21일 정도가 걸릴 수 있습니다. 수두의 증상은 처음에는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1-2일간 발열과 피로감을 호소합니다. 발진은 얼굴에서부터 몸통과 팔다리로 퍼지는데 일반적으로 가려움을 동반하고 물집의 형태에서 농포로 바뀌고 차츰 가피(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의 건강한 아이들은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

수두는 모든 피부병변에 가피(딱지)가 생길 때까지, 혹은 24시간 동안 새로운 피부병변이 생기지 않을 때까지 전염력이 있으며 이 기간 동안에는 등교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두 예방접종을 받았지만 수두 예방접종 후에도 일부의 학생들은 수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을 받은 아이들이 수두에 걸릴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며 피부병변의 수도 적고 짧게 앓고 지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수두의 증상은

- 감기 비슷한 증세로 시작합니다.

- 처음에는 벌레물린 것처럼 붉은 자국이 생기고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 이 자국이 몸통에서 사지로 번지면서 이슬처럼 투명한 물집이 잡힙니다.

- 물집들은 농포가 되었다가 말라 딱지가 지면서 회복됩니다.

- 어린이의 경우 보통 7~10일이 지나면 회복됩니다.

 (붉은반점-물집(수포형성)-딱지-흔적)
3.
수두의 전염성

- 전염성이 강하므로 수두에 감염된 사람은 다른 아이들과의 접촉을 삼가 합니다.

- 전염되는 기간은 물집이 잡히기 1-2일 전부터 물집 잡히고 3-7일 뒤 딱지가 생길 때

까지 입니다.

- 격리기간 : 발진 후 7 ~ 10 일간

4. 자녀가 수두에 걸렸거나 의심될 경우

. 의사의 진찰을 받고 가족 중 예방접종이 필요한 사람이 있는지 의사와 상의합니다.

. 담임선생님과 보건교사 선생님에게 자녀가 수두에 걸렸음을 알립니다.

. 수두 예방접종력이 없고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며 모든 피부병 변에 가피(딱지)가 생길 때까지 (혹은 24시간 동안 새로운 피부병변이 생기지 않을 때까지) 등교를 하지 않고 집에 있도록 합니다.

. 모든 피부병변과 상처는 깨끗이 관리하고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가족 중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이나 임신부가 있을 경우 즉시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이전글 5월 보건소식지
다음글 엠폭스 위기경보수준'주의'로 격상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