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오성중학교 로고이미지

특색사업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1. 국제 학생교류사업

목적

교육 선진국인 덴마크와 국제교류 및 교육활동을 공유하고 체험하여 학생들의 견문을

확대와 진로 모색 교육의 출구 탐색

선진형 교육과정의 지원체계 및 교육시스템을 벤치마킹하여 본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선진형 교육과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대안교육 및 전환교육의 구체적 사례를 관찰하여

기숙형 공립중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덴마크의 전환학년교육과정과의 교류 전, 후 교육활동을 통한 대안교육 안착의 기틀 마련

방침

학교 상호간 자매결연 활동을 통한 교육철학, 교육적 활동, 문화를 공유한다.

학교 내 사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및 선진형 교육활동과 문화 이해의

폭을 넓힌다. ( 영어회화반, 국제교류반, SNS 친교활동등)

관심분야의 진로를 설정하고 교육활동시 본인의 관심분야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

국제교류활동을 통한 선진형 교육과정 및 교육시스템을 주제로 교사 협의회를 구성하고

이에 대한 워크샵을 실시한다.

교육활동 후 활동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한다.

사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발표대회, 보고회등)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한다.

실천

로드맵

(분기별)

내 용

대상

목표량

시기

비고

1/4

2/4

3/4

4/4

본교 학생 11, 교직원 3

덴마크 다이비아룬 애프터스콜레

현지 방문

3학년

교직원

연중

현지 학교 교육과정 참여 및

본교적용 내용 도출

3학년

교직원

연중

현지 학교 학생 교직원, 본교 관계자 교육과정 컨설팅

3학년

교직원

연중

학교 상호간 자매결연 활동을 통한 교육철학, 교육적 활동, 문화를 공유

전교생

연중

학교 상호간 중요 학교 행사 공유

전교생

교직원

연중

사후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발표대회, 보고회등) 홍보 효과를 극대화

전교생

교직원

연중

기대효과

다양한 현장 체험 교육을 통하여 다원적 가치 함양

세계의 다양한 가치관을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소통능력과 마인드을 갖춘 인재 양성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세계화 가치를 공유하는 민주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인

육성

교육적 효과를 동반한 현장감 있는 해외 수업 교류를 통하여 학업에 대한 관심을 증진

선진형 교육 활동을 벤치마킹함으로써 기숙형 공립중학교의 실정에 맞는 교육 모델을

개발

2. 해외 교육문화 체험학습

목적

선진 교육문화를 탐방하고 본교의 전환기 교육과정의 모델로 적용하여 교육의 만족도

제고

학교에서 학습한 이론적 지식을 토대로 타국의 교육, 문화, 환경 등 다양한 교육, 문화적

배경에 대한 국제적인 안목을 확대

글로벌 마인드 함양과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

대한민국임시정부 활동의 발자취를 따라 중국의 항일 유적지를 방문하여 민족의 혼과

나라사랑의 마음을 함양

자신의 미래 설계를 위한 국제적 감각을 키우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학습 동기

부여

방침

해외교육문화탐방 체험학습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사전

정보탐색 시간을 운영하며 미리 체험학습 안내 자료를 배포하고 교육을 실시한다.

내실 있는 해외교육문화탐방 학습을 위하여 탐방학습 실시 후 교과연계 탐방학습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싱가폴 체험을 통해 싱가폴의 문화와 교육 현장을 방문해 현지 문화를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의 글로벌 리더십을 함양하고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과 국제 이해 증진의

기회를 부여한다.

실천

로드맵

(분기별)

내 용

대상

목표량

시기

비고

1/4

2/4

3/4

4/4

해외교육문화탐방 체험학습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사전 정보탐색

3학년

연중

현지 교육문화 체험학습 장소에서의 교육적 효과 극대화를 위한 정보 공유

3학년

연중

교과연계 탐방학습 보고서를 작성

3학년

연중

해외교육문화 체험학습 후 피이드백을 통한 차후 만족도 제고

3학년

연중

기대효과

싱가포르 교육과 문화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타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학생들 사고의 국제화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하며 아울러 우리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게 한다.

학생들에게 세계화, 국제화 시대에 부응하는 외국어 능력과 문화적 소양을 갖춘 국제적인

스마트 인재 육성에 도움을 주어 글로벌 리더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2-1. 영어캠프 운영

목적

영어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영어캠프 참여를 통해 영어로 말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원어민과의 의사소통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영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서 꿈을 키울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방침

영어만을 사용함으로써 외국에서 연수하는 환경과 유사한 여건을 조성한다.

방학중에도 학생들에게 영어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신뢰를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유발과 성취감을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캠프기간 중 학습과 현장견학 활동을 함께 하며 인성지도를 병행한다.

영어캠프는 여름방학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다수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실천

로드맵

(분기별)

내 용

대상

목표량

시기

비고

1/4

2/4

3/4

4/4

영어 캠프를 통한 학습동기 유발과 글로벌 언어 표현력 확대

전교생

연중

전교생 영어회화 대회 운영

전교생

연중

학습한 영어회화 능력 해외교육문화 체험학습 시 외국인과의 의사표현능력 적용

2,3학년

학기중

기대효과

학교에서 습득한 영어학습 지식을 실제 원어민 생활현장과 가까운 환경에서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외국인과의 의사소통 및 다양한 생활상황극으로 생활영어 경험을 축적한다.

외국어 구사력에 대한 필요성 체득으로 학습동기 유발의 기회를 마련한다.

외국인과 함께 생활함으로써 다른 문화에 대한 간접경험을 통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증진시킨다.

     

2-2. 영어회화반 운영

목적

정보화,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영어 교육의 방향이 의사소통 중심으로 전환되어 영어회화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본교에서 실시하는 해외 교육문화체험학습과 해외 학생

교류학습 사업의 효율적 대응을 위해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침

1, 2, 3학년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 수강 신청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10~15명 정도의 소

규모로 편성하여 개인별 회화 지도가 가능하게 한다.

1(월요일) 2시간 방과후시간에 어학실에서 운영한다.

교재 및 자료는 학생들과 상의하여 적당한 교재를 선택한다.

기간 : 1, 2학기 8개월( 3~ 12월 중순) 운영한다.

수강료 : 수익자 부담없음 ( 학교 운영비에서 지원 )

희망자가 많을 시는 Level Test(듣기평가(50%)와 영어 지필시험(50%))를 실시하여 회화

수업에 적절한 인원으로 수업을 실시한다.

실천

로드맵

(분기별)

내 용

대상

목표량

시기

비고

1/4

2/4

3/4

4/4

영어 수업 시간 영어로 말하고 표현하기

전교생

연중

원어민 교사와의 원어 수업을 통한 외국어 표현 능력 함양

전교생

연중

영어표현능력 수시 점점

전교생

연중

학습한 영어회화 능력 해외교육문화 체험학습 시 외국인과의 의사표현능력 적용

2,3학년

학기중

기대

효과

급변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함양

영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영어회화능력 배양

방과 후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함으로써 사교육비 경감 및 수요자 중심의 교육활동 확대

   

3. 오케스트라, 전통풍물, 음악회등 융성한 예술 중점교육

목적

문화적 소양 및 예술 향유 능력 신장을 통한 따뜻한 품성 함양

11예술 활동을 통한 꿈과 끼를 키우는 학교예술교육으로 공감의 학교 문화 조성

협동 프로젝트를 통한 인성함양 및 학교폭력 예방으로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환경 조성

바람직한 문화 국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행복한 학교 기반 조성

방침

교과교실제를 활용해 창의성과 실기능력을 체험을 통해 배양하도록 창의적 예술교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과정, 수업, 평가, 기록이 학생의 예술적 감수성 및 공감능력 성장 중심으로 일체화되도록

수업 디자인

100% 수행을 통한 평가로 이론 이해력과 실기능력 수행 정도의 성장과정 중심 평가

동아리 활동 조직은 예술적 비전을 공유하는 학생의 자발적 참여로 구성

학교 소속 교사의 지도가 가능한 동아리는 소속교사가 지도하며, 전문적 지도 지원이

필요한 동아리는 방과후학교강사 및 괴산증평 행복교육지구 사업, 충북교육청과 충북문화

재단의 협업 사업인 학교예술강사지원사업을 통해 지원

예술동아리의 모든 활동에는 반드시 업무 담당자나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지도교사가

임장하여 운영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 및 대비

실천

로드맵

(분기별)

내 용

대상

목표량

시기

비고

1/4

2/4

3/4

4/4

정기연주회

전교생

연중

충북학교 문화예술교육 페스티벌

전교생

연중

느티울하모니 오케스트라 정기연주회

전교생

연중

괴산장터 3.19만세운동 기념 행사

전교생

연중

충북청소년한마음예술제 참가

전교생

연중

감물 감자축제 행사 지원

전교생

연중

28회 전국청소년민속예술제 참가

전교생

연중

대한민국 학교예술교육 한마당

전교생

연중

기대

효과

소통과 나눔을 기반으로 공감능력을 키우는 문화𐩐예술교육 지향 실천

학생예술동아리 및 교사예술동아리 운영으로 즐거운 배움이 있는 학교 문화 조성

학교 중심의 작은 음악회를 통해 공연 예술 활동 생활화 및 지역주민의 문화 접근성 향상에

기여

예술 동아리 활동을 통한 공교육 내 문화 융성을 위한 예술 창의성 교육 실현

지역사회 인적 자원 활용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 교육공동체 활성화

   

4. 고품격 인성교육 프로그램

목적

검도 수업을 통한 인성함양 프로젝트 운영으로 학생들의 자율체육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건강 체력 증진 및 활기찬 학교분위기를 형성하여 건전한 미래핵심 역량을 함양

방침

검도를 통한 신체활동 참여습관 형성으로 건강 체력 증진 및 바른인성함양

창의성과 인성교육을 기반으로 웃음, 사랑, 희망이 넘치는 학교문화 형성

검도 수업을 통한 미래 핵심역량 강화 및 진로 탐색의 기회 제공

학교스포츠클럽 관심 제고 및 여학생 참여 확대

인성함양 및 승급, 승단 심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성취감 부여

실천

로드맵

(분기별)

내 용

대상

목표량

시기

비고

1/4

2/4

3/4

4/4

검도를 통한 인성교육 확대

전교생

연중

기본자세를 통한 예절 교육

전교생

연중

검도 활동을 통한 기본 체력 강화

전교생

연중

전교생 1단 이상의 유단자격 획득

전교생

연중

기대

효과

검도수업 활성화로 학생들의 신체활동 참여기회 제공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꿈, 사랑 그리고 어울림으로 열어가는 학교문화형성

청소년기 학생들의 건강 체력 증진 및 공동체의식 함양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인성함양 검도 수업 프로젝트 운영으로 공교육 만족도 제고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통한 건전한 교우관계 형성 및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바른 인성 함양을 통한 지역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봉사활동 참여 기회 제공

     

5. 인문소양교육강화

목적

독서, 토론, 글쓰기를 연계하여,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에 대한 관심을 갖고 능동적 주체로서

창조, 협력, 공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기회 제공

더불어 성정하고 함께 살아가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람과 삶에 중심을 두고 함께하는

체험과 공감 중심 독서교육으로 변화요구

디지털환경 속에서 자라나 독서에 대한 흥미가 부족하고 사고력, 문해력, 표현력 등이 낮은

학생들의 현실을 바로잡기 위한 공동의 모색 필요

4차 산업혁명시대, 상상력,의사소통능력,공감능력,협업능력등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혁신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방침

인문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필요

미래형 전환기교육 및 평생 교육으로서의 인문학을 즐길 수 있는 기본 소양 능력 배양

학교 현장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인문 소양 함양 수업모델 개발

인프라 구축 및 지역사회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독서·인문소양교육 활성화

인문소양교육을 통한 성숙한 민주시민 양성

실천

로드맵

(분기별)

내 용

대상

목표량

시기

비고

1/4

2/4

3/4

4/4

독서,토론, 글쓰기 행사

전교생

연중

유명 작가와의 만남

전교생

연중

도서실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전교생

연중

독서 소감문 발표대회

전교생

연중

체험중심의 독서교육

전교생

연중

기대

효과

학생들의 인문학 관련 독서 의욕을 고취하고 능동적인 독서 활동을 장려

인문소양교육의 가치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폭넓은 인식 제고와 공감대 형성

'읽기생각하기실천하기'를 통한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 증진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가치를 지닌 미래 인재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