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 |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 |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 |
특 색 교 육 | 내 용 | |
---|---|---|
자연아 놀자! 친구야 놀자! |
매일이 신나는 바깥놀이 |
• 숲 해설가 선생님과 함께 자연에 대해 탐구하기 • 나무 의사, 나무 캥거루 등 도시정원 가드닝 활동 • 줄, 천, 공 등 도구를 이용한 바깥놀이 즐기기 • 사방치기, 고누놀이, 팽이치기 등 전통놀이 즐기기 • 꽃, 나뭇가지, 돌멩이 등 자연물을 활용한 바깥놀이 즐기기 |
텃밭활동 | • 식물(작물) 기르며 싹이 나고 열매가 되는 과정 관찰하기 • 직접 기른 열매 수확하고 먹어보기 • 꽃씨 심기(계기교육: 식목일) |
|
산책활동 | • 매일 점심식사 후 학교(유치원) 곳곳 산책하기 • 숲 해설가 선생님과 도시공원(각리공원, 호수공원) 산책하기 |
|
안전한 놀이환경 |
• 놀이시설물 및 모래 소독으로 위생관리 • 바깥놀이 환경 수시 점검으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 |
월 | 환경 주제 | 환경 교육 내용 | 실 천 내 용 | 활동형태 |
---|---|---|---|---|
4 (4월 22일 지구의 날) |
공기 | 대기오염 관심가지기 | 오늘의 미세먼지 날씨를 알아봐요 | 이야기나누기 |
분리수거 | 분리수거에 관심가지기 | 분리수거란? (우리반 분리수거함 만들기) |
미술 | |
5 | 분리수거 | 분리수거 방법 | 분리수거 약속! 비.헹.분.석. (비운다, 헹군다, 분리한다, 섞지 않는다!) |
가정연계 |
6 (6월 5일 환경의 날) |
생태계 | 멸종위기 동물알기 | 마술연필(앤서니 브라운) 읽고 동물에게 편지쓰기 | 독서 |
물 | 물의 순환에 관심가지기 | 물의 여행 | 이야기나누기 | |
7 | 물 | 깨끗한 물 만들기 | 간이 정수기 만들기 | 미술 |
9 | 에너지 | 여러 종류의 에너지 | 에너지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 이야기나누기 |
에너지 절약하기 | 전기 절약하기 | 가정 연계 | ||
10 | 분리수거 | 일회용품 줄이기 |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아요! | 가정 연계 |
11 | 기후 | 지구온난화 관심가지기 | 북극곰에게 냉장고를 보내야겠어 (김현태, 이범) |
독서 |
지구온난화 캠페인 | 원내 캠페인 |
|||
12 | 인간과 환경 | 위기에 처한 동물 알아보기 |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존 버닝햄) | 독서(동극) |
꾸준한 실천 의지 다지기 | 쏙닥쏙닥! 지구의 고민을 들어줘 (http://bit.ly/쏙닥지구의고민) |
이야기나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