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한림디자인고등학교는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행정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하여 항상 친절, 봉사하는 자세로 노력을 다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미래의 꿈과 희망을 키우는 알찬 교육을 위하여 학부모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열과 성을 다하여 교육하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학부모님께서 학생교육 및 학교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을 시에 언제든지 학교에 방문하시면 친절,신속,정확하게 안내 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고객이 전화상담 요청 시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1. 우리학교 전 교직원은 평상시 교육활동 및 업무처리에 있어서 학부모님과 민원인들이 만족하지 못하다고 평가된 경우에는 검토하여 즉시 시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학부모님과 민원인들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학부모님(민원인)께서 학교 방문시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학부모님이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를 방문하신 학부모님(민원인)께는 항상 반갑게 인사하며 자리에 앉을 것을 권하고, 담당자는 다른 업무중에라도 하던 일을 즉시 중단하고 학부모(민원인)의 의견을 정중히 경청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학교를 방문하셨을 때 사무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컴퓨터 등 필요한 시설을 무료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부모님(민원인)이 대기시 신문 및 교육관련 책자를 항시 비치하여 기다리시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지 않도록 신속히 받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교원이 수업중인 경우에는 용건을 반드시 메모하여 전달하고 연락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은 도착 10분전에 미리 연락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필요하신 신청 절차 및 민원을 대행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신 고객에 대하여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안녕하세요. 한림디자인고등학교 ○○실 ○○○입니다”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전화가 끊긴 경우에 대비하여 “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점심시간에도 전화 받을 직원이 항시 대기하겠으며, 일과 시간 이후에는 재택당직자(043-841-2209)에게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통화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 용건, 회신의 필요성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고객이 요구할 경우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께 민원 처리 결과를 전화로 통보 할 때 연락이 되지 않을 경우, E-mail 및 무료 문자 서비스를 이용해 민원 처리 결과를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1회 이상 교육을 실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편이나 인터넷, 팩스 등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인터넷, FAX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1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우편, FAX, 인편(학생)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2. 교무업무서비스 이행표준

○ 학사관리
- 학부모와의 전화, E-mail을 통하여 학생 생활 전반에 관한 상담을 년 1회 이상 실시 하겠습니다.
- 학습 부진요인에 대한 학부모와의 상담을 수시로 실시 하겠습니다.
- 학교홈페이지의 “ 학부모 상담실” 메뉴를 활성화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보건관리
- 학생 신체검사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자는 분기별 1회 이상 또는 필요시 상담과 치료를 도모 하겠습니다.
- 보건ㆍ위생 및 흡연예방 등 약물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제고하여 학생 개개인의 태도와 습관을 변화시켜 건강하고 명랑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

3. 행정업무서비스 이행표준

○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
- 학교회계 예ㆍ결산 내용을 학교 홈페이지 및 가정통신문을 통해 공개함으로서 교육수요자에게서 투명하게 실시 하겠습니다.
- 우리학교에서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및 계약업무를 추진하여 신뢰 받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고객인 학부모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에서 징수하는 학교운영지원비, 급식비등 납부금은 자동으로 스쿨뱅킹(Scool banking)에 의한 수납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 급식관리
- 성장기 학생에게 필요한 균형 잡힌 식단을 작성하고 올바른 식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지도하겠습니다.
- 학교급식에 대한 학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여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도록 함은 물론 우리 농산물도 적극 애용하겠습니다.
- 연2회 이상 급식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개선함으로써 학생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 급식 식단표는 급식 실시 월 2일전에 학교홈페이지→알림마당→급식게시판을 통하여 학생 및 학부모님들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급식소위원회를 구성하여 학교급식 전반에 관한 심의를 통하여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 우편, 문서, FAX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검토,확인하여 전화 또는 서신으로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
- 주 소 : (우편번호:380-950), 충북 충주시 야현 1길 21(교현동 409)
- 인 터 넷 : http://school.cbe.go.kr/had-h
- FAX : 043-841-2299

○ 부서별 업무내용 및 전화번호
담당부서 업무내용 대표전화
교장실 ○ 학교운영 전반 043-841-2207
교무실 ○ 교무 및 학사에 관한 사항 043-841-2200
생활인성교육부 ○ 생활 043-841-2253
보건실 ○ 보건 043-841-2235
취업보도실 ○ 취업에 관한 사항 043-841-2261
진로진학상담부 ○ 진로에 관한 사항 043-841-2278
진학상담부 ○ 진학에 관한 사항 043-841-2219
행 정 실 ○ 각종 증명서 발급 및 자료 열람 043-841-2203

시정 및 보상조치

□ 담당자의 잘못으로 고객이 세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고, 관련 교직원이 정중하게 사과드림은 물론 도서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경우
○ 연락을 주시면 해당 교직원을 주의,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엄중 경고하여 재교육시키고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을 법정 처리기한 내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고, 관련 담당자가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학교 홈페이지, 학교신문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은 시정하여 더욱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조치결과를 우리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앞으로 더욱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 우리는 학부모님(민원인)에게 만족스러운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학부모님께서(민원인) 협조해 주실 사항

한림디자인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에 따라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아래 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모(민원인)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 행사하시고,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주저하지 마시고 신고하셔서 교육행정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 이메일등을 기재하여 주십시오.
○ 민원인께서는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은 삼가 해 주시고, 공익 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교 교육서비스헌장제』와 관련한 좋은 의견이 있으신 경우 우리학교 교무실 또는 행정실로 연락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학부모님께서 담당교사 등 교직원과 상담을 원할 경우에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면담시간을 미리 확보하여 신속한 상담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