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중점

실 천 과 제 실 천 내 용
1. 학교 민주주의 실현 가. 학교 철학과 비전의 공유
 ◦ 행복한 학교 교육을 위한 교육 목표 설정과 실천방법 공유
나. 민주적인 의사소통 구조 마련
 ◦ 학생, 학부형, 교사,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하며 성장하는 학교
다. 변화와 혁신의 수평적 리더십
 ◦ 학교비전을 공유학고 교육의 책무성제고
 ◦ 권한 위임을 통한 변화의 리더십으로 자발적 참여 유도
라. 학생 자치 역량 강화
 ◦ 교육 공동체의 요구를 수용하는 적극적인 교육협력체계 구축
 ◦ 학생 자치 활성화, 다양한 동아리 활동 지원으로 학생참여 유도
2.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구축 가. 배움 중심의 학교 환경 조성
 ◦ 교육공동체가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마을 공동체 환경
나. 전문적 학습 공동체 형성
 ◦ 토의와 수업 나눔, 전문적 학습 공동체, 학습 공동체 환경 구축
다.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 강화
 ◦ 돌봄 문화를 통한 소외 극복, 방과후 학교 운영, 문화 예술 돌봄 학교 운영
3. 교육과정 수업 평가 혁신 가.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꿈을 갖고 미래를 준비하는 맞춤형 배움 중심 행복교육과정
 ◦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나눔과 배려 속에 성장하는 인성교육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미래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나. 배움 중심의 수업 실현
 ◦ 토론, 협력 수업활동의 창의 융합 역량 강화 수업으로 전환
 ◦ 주제-탐구-표현의 교수학습 전개
 ◦ 지성·인성·감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 성장 중심의 평가 방법 혁신
 ◦ 배움 활동 수업과 연계한 과정평가, 수행평가 비중확대
 ◦ 다양한 평가 방법 도입으로 학생들의 역량 평가

특화사업

특색 사업 세 부 실 천 내 용
1. 창의적 인성교육의 강화 가. 出必告 反必面의 생활화
나. 창의적 체험활동운영 내실화 및 인성교육의 강화
다. 1인 1악기 다루기를 통한 감성교육
라. 1학생 1스포츠 활동
2. 기본이 바로선 명품 생극인 육성 가. "바른행동 바른 언어습관 배우기"생활화 운동전개
나. 참여와 소통을 통한 민주적인 시민 육성
다. 경로당 및 양로원 방문∙봉사 및 위문활동
3. 꿈과 끼를 찾아가는 진로 교육 가. 진로 교육 및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 교육
나. 체험활동을 통한 진로 교육 강화
다. 자유학년제 운영을 통한 꿈과 끼를 찾아가는 기회 제공
라. 지역사회 인력풀을 활용한 진로캠프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