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여름 방학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고, 흥미 있는 실험활동을 통하여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견학 및 관찰탐구의 기회를 제공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과학에 대한 관심과 진로를 모색하도록 한다.

방침

1) 과학캠프 참가자는 관내 중학생 중 희망하는 학생으로 하는데 과학 영재대상 학생과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 과학 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2) 과학캠프 현장 방문 지역은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견학 및 과학 현상을 탐구할 수 있는 지역으로 한다.
3) 탐구활동 내용을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내용 및 고등학교에서 학습할 내용과 연관이 되도록 한다.
4) 학습활동에 따라 사전에 안전 교육을 실시한다.

추진 계획

1) 대상 : 관내 중학생 중 희망 학생 20명 이내
2) 시기 및 운영시간
가) 시기 : 2019년 7월 ~ 8월 여름방학 기간 중 2일간
나) 시간 : 매일 6시간씩 12시간 운영( 간식 제공 )
3) 참가 학교 및 학생수
참가 학교 및 학생수
학 교 명 단 양 중 매 포 중 기타학교
학 생 수 10 5 5 20
※참가 인원은 학교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4) 교육내용 편성
교육내용 편성표
일 정 학 습 내 용
1일차 흥미로운 과학실험, 과학관 천문대 체험
2일차 관내 지질학습장(Geo-Edu Park) 탐사
※ 학습 내용은 조정가능하다.
5) 추진 일정
가) 행사는 연속적으로 2일간 실시하며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중간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나) 추진일 일주일 이전에 추진 일자를 결정하여 행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6) 참가 방법
가) 단위학교별로 신청을 받아 학교에서 과학관으로 신청을 한다.
나) 소속 학교에서 단양중학교까지의 인솔은 소속 학교에서 책임을 지며, 활동 시 학생 인솔은 과학관 담당 교사가 직접 인솔한다.
다) 학생의 이동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한 차량을 이용하며, 안전에 항상 주의를 기한다.
라) 학생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가할 수 없을 경우는 해당 학생의 소속 학교에서 참가학생을 변경 추천한다.

평가 및 환류

1) 방학 중에 실시하는 관계로 학생들의 참여도를 제고시키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2) 과학관 및 특별전시실을 견학할 시 전시된 전시물이나 내용에 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여야 한다.

기대 효과

1) 학생들이 진화된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과학관 및 박물관을 방문함으로써 보다 심도 있는 관찰 및 탐구를 할 수 있다.
2) 학생들이 새로운 장소에서 새로운 자료와 대상을 접함으로써 보다 진보적인 사고를 가지고 과학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