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교과서 위주의 수업에서 탈피하여, 체험학습 위주의 흥미 있는 탐구학습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며, 융합과학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 학교 과학관 운영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방침

1) 학생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되 초․중별 수준을 고려하여 운영한다.
2) 학교 사정을 고려하여 실시하되 한 1교 1회 이상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사전에 유선 연락 후 실시하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3) 지도 내용은 천문 영역을 포함한 프로그램 및 천문 관측, 우주정보소년단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되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4) 교과관련 실험보다 체험학습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운영한다.

세부 계획

1) 대상 : 단얀군 관내 초등학생(4학년 이상), 중학생 및 과학 탐구반
2) 시기 및 운영시간
가) 시기 : 2019. 4. 1. ~ 2019. 12. 31.
나) 매주 목요일 09:00 ~ 12:30의 시간대에 학교에서 희망하는 시간에 운영하되, 기상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을 달리 운영한다.
다) 희망교의 신청에 따라 운영하며, 기상이나 학교의 형편에 의하여 야간에 천문관측 등을 할 수 있다.
3) 참가 학교 및 학생수
가) 참가 학교 : 초등 11개교 및 중등 5개교 학생
나) 학생수 : 1회 35명 이내(실습 기구 및 장소의 제약)
4) 교육내용 편성
교육내용 편성표
활동 제목 활동 내용 개인 준비물 소요 시간 대상 비고
자이로 스피너 만들기 도전! 4단 자이로 없음 2시간  
홀로그램 스마트폰을 이용한 홀로그램 스마트폰 1시간 초․중  
오토마타 오토마타의 원리
오토마타 제작 하기
없음 3시간 초․중  
인공지능 로봇팔 인공지능
로봇팔 만들기
없음 2시간  
해저지형 탐구 음향측심법의 원리
해저지형모형 탐사
없음 2시간  
CSI 과학수사대 혈흔, 지문감식
시각정보 분석
없음 3시간 초․중  
빛과 파동 적외선 리모컨 만들기/
자외선 칫솔 살균기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스캐니메이션 착시와 잔상 효과
스캐니메이션 만들기
없음 2시간 초․중  
액화질소 실험 물질의 상태변화,
샤를의 법칙
없음 2시간 초․중 맑은 날
별자리 여행Ⅰ 계절별 별자리 찾는 법
야광 별자리판 만들기
없음 3시간 초․중  
별자리 여행Ⅱ 계절별 별자리 찾는 법
별자리 무드등 만들기
없음 3시간 초․중  
태양 흑점 관찰 천체 망원경 사용법
태양 흑점 관찰
연필 1시간 초․중 맑은 날
망원경 만들기 망원경의 원리
케플러/갈릴레이 망원경 제작
없음 2시간 초․중  
전시실 관람 천체 전시실 관람
기상 전시실 관람
없음 1시간 초․중  
기타 인솔교사 자체 프로그램 인솔교사가 지정   초․중  
5) 이용 방법
  • 가) 참가 희망 일자 1주일 이전에 신청하며 중복될 경우 단양중과학관에서 일정을 조정한다.
  • 나) 1회 참가 인원은 35명 이내로 하며, 참가 학년은 2개 학년 이하로 한다.
  • 다) 본교에서는 ‘찾아가는 1일 과학 교실 참가신청서’를 제출할 때 분교의 학생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참가신청서를 제출한다.
  • 라) 신청학교에서는 3~4시간 동안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과학관으로 제출하고, 과학관에서는 해당 학교에서 신청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6) 지도 강사 : 과학관 담당 교사 및 추천교사

평가 및 환류

1) 행사 후 평가지 및 설문지를 통하여 학생들의 이해 정도와 유익성을 판단하여 차기 행사시의 판단 자료로 활용한다.
2) 일선 학교에서 하지 않는 다양한 탐구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3) 학교마다 1회 이상 씩 참여하도록 하고 있으나 학교 행사 등으로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기대 효과

1) 일선 학교에서 볼 수 없는 모형과 실험을 통해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2) 일선 교사들의 탐구 활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3) 교과서 이외의 흥미 있는 탐구 자료를 많이 제시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