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Rainbow Dream

운영의 필요성
행복한 내일을 준비하는 과정으로 한 학기동안 학생들이 중간, 기말고사 등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습, 체험, 경험 등 학생 참여의 학교 수업방법을 개선하고 진로 탐색 활동 등 진로교육의 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우리 학교에서는 자유학기제 취지에 맞는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적용하여 학생·학부모·교사·지역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진로교육, 진로체험 프로그램 활동으로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을 수 있는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학생 자신의 Rainbow Dream을 위해 꿈과 끼를 가꿔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성찰 및 발전의 기회와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한다.
운영의 목적
가. 효율적인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통합, 연계 진로 교육으로 꿈과 끼를 키워주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한다.
나. 학생들의 자율적 체험활동과 협력학습 중심의 교과별, 교과간 융합 연계 진로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업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한다.
다. 학생 개인이 자신의 진로에 대한 올바른 직업관, 가치관을 심어주며, 소외학생이 없고 폭력 없는 모두가 행복한 학교 분위기를 만든다.
라.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체험활동으로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능력 신장 방안을 제시·운영한다.
운영 방침
가. 연구의 대상은 2019학년도 본교 1학년으로 하며 적용 시기는 1, 2학기 과정으로한다.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재구성 운영하며, 연수 및 홍보로 자유학기제 교육활동을 실시한다.
다. 교과협의회를 통하여 자유학기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 및 평가목표 설정, 교수·학습방법 개선 방안 협의, 평가문항 및 채점방안을 강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