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 육 목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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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전기, 전자, 컴퓨터, 통신등 전문분야에 관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여 전자기기, 전자부품생산, 전자제품생산, 자동제어시스템운용, 컴퓨터분야 등 생산 공정 기술관리, 자동제어운용, 정보통신설비 등의 실무에 종사할 전문 기술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
교육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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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회로, 전자회로, 컴퓨터구조, 디지털논리회로, 전자부품생산, 등의 이론과 전자회로실습실 외 5개실에서 NCS기반 관련 실습을 통한 전자부품ㆍ제품 조립 생산기술 인력 양성 | ||
교과명 | 교과내용 | 학년 |
전자회로 | 반도체 및 전자회로 해석을 통한 전자회로 설계 및 제작 | 1 |
전자기기개발 | PCB의 개념을 이해하고 PCB 디자인을 통한 PCB 설계 | 2 |
전자부품생산 | 전자 부품 생산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원리를 이해하며, 전자 제품 제조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여,생산공정기술,설비관리,품질관리,출하관리의 직무수행을 위한 실무지식을 학습. | 1,3 |
컴퓨터구조 | 컴퓨터의 기능과 특징을 이해하고 시스템을 구성할수 있는 능력 함양. | 2 |
자동제어 시스템운용 | 자동제어 시스템의 유지 정비와 시스템 운용 기술에 관련된 설비유지정비, 구동장치, 제어시스템유지 정비, 제어시스템 운영관리, 점검 등 직무수행을 위한 실무 지식을 학습. | 2 |
정보통신 | 통신망,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구성,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정보 통신 분야의 관련 실무에 활용 | 3 |
디지털논리회로 | 디지털의 기본원리 습득 및 기초해석을 통한 전자회로 해석 및 설계 | 3 |
태양전지 | 태양전지 셀과 모듈이해와 각종 태양광 시스템 부품의 설계 및 제작 | 3 |
졸업 후 취업 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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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기 개발 분야, 전자부품 및 제품 생산 분야, 컴퓨터시스템, 공장자동화 관련분야, 전자제어, 반도체회로와 집적회로설계, LCD분야, 정보통신분야, 태양광 등 |
졸업 후 진학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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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전자공학계열, 제어계측공학과, 전기자동화학과, 컴퓨터공학과, 전기·통신공학과, 로봇공학과, 디지털공학과, 멀티미디어공학과 등 |
취득가능 자격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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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기기능사, 전기기능사, 통신기기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전자 CAD기능사, 전자계산기기능사 등 |
컴퓨터전자과 주요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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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소기업청 특성화고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 - 산업체와 연계하여 맞춤형 특별교육 과정 이수 후 협약업체에 취업 - 협약업체에 취업하여 일정기간 근무 후 병역특례 혜택 - 전자기기 및 전자제품생산 실무과정반 운영을 통한 실무능력 강화(120H 이수) - 협약업체 직무분석을 통한 직업기초능력 및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교재개발 2.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 후 교육 운영 : 컴퓨터관련 자격증, 전자캐드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반 3. 산업체 현장 적응 교육 : 산학겸임교사 및 우수졸업생 초청강연 4.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배우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독일·스위스에서 발전한 도제교육을 우리 현실에 맞게 도입하여 학생이 학교와 도제센터, 기업을 오가며 효과적으로 실무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제도 - 목적 우리나라의 학교중심 직업교육과 독일·스위스의 산업현장중심 도제식 직업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새로운 직업교육모델을 창출하여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자를 양성함으로서 학생의 졸업 후 구직 기간 단축과 취업 후 직무 만족도 및 현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함 - 특징 산업수요에 기반 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학교에서는 이론 교육과 기초실습을 실시하고 도제센터와 기업에서는 심화학습을 연계하여 실시 - 운영방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