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활동

1. 꿈두레 행동지원 실천
  • 꿈두레 행동지원 실천
2. 현장 중심 직업교육의 활성화
  • 현장 중심 직업교육의 활성화
3. 신체활동 활성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형성
  • 신체활동 활성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형성
4. 사회 · 교육적 통합 제고 노력
  • 사회 · 교육적 통합 제고 노력
5.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조성
  •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조성
1-1. 긍정적 행동지원(꿈두레 행동지원)
  • 가. 배경
  • 1) 행동지원은 정서적 제한이 있는 학생이 많은 우리 학교의 특성상 부각되어 지도되어야 할 영역으로서 행동지원에 대한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가 높다.
  • 2) 최근 장애학생의 인권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생의 행동중재방법은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 3) 최근 특수교육과 행동중재 전문가들에게 요구되는 법적·윤리적 기준은 ‘최소 제한적 환경(Least restrictive environment)’에서 ‘덜 강제적이며 가장 효과적(Less intrusive and most effective)’ 방법으로, 혐오통제나 벌을 사용하지 않고 문제행동을 약화 내지 제거시킬 수 있는 긍정적 방안이 권장되어 오고 있다.
  • 나. 운영 방침
  • 1) 학교 전체를 긍정적 행동지원 시스템으로 재편하기 위해 노력한다. 행동지원에 대한 구성원의 마인드를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 2) 학교 또는 학급 차원의 보편적 지원체계를 수립하여 학생의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지도를 강화하고, 학교의 각 환경에서 기대되는 행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술을 교수한다.
  • 3) 문제행동의 위험이 있거나 만성적/심한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에 대해서는, 먼저 문제행동의 기능성을 파악하여, 집단·개별 중재를 실시한다. 이 때 ‘OOO 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위원회’라는 이름으로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위원회를 구성한다. 이 위원회는 담임교사가 주축이 되어 학부모, 전(前) 담임교사, 실무원 등 대상학생의 행동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람으로 정한다.
  • 4)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위원회를 구성할 경우, 그 목적을 학부모에게 설명하고 행동중재를 위한 동의서를 받는다.
  • 5) 행동중재의 방법은 혐오통제나 벌 사용을 지양하고, 긍정적 행동 및 정서 함양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 6) 행동중재의 결과를 교무회의 또는 연구회 협의 시 공유하고, 우리 학교 차원의 사례연구집에서 발표하여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 다.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꿈두레 행동)
  • 꿈두레 행동
    (기대행동)
    목표 년도 실천 방법 대상 시기
    1. 인사를 해요. 2019 -2019. 기대행동은 2019. 기대행동과 함께 지속적으로 지켜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2019. 기대행동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익숙한 행동으로 습득될 수 있도록 함.
    -매일 아침 방송으로 학생들에게 기대행동 실천사항을 전달하여 지킬 수 있도록 함.
    -복도와 현관 교실 입구, 화장실 등에 관련 그림스티커, 문구 등을 부착하여 기대행동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학교 환경을 재구성함.
    -매월 조회 시 관련 사항을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알림.
    -기대행동 수행을 위해 노력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칭찬의 기회를 부여함.
    전교생 연중
    2. 오른쪽으로 걸어요.
    3. 손을 씻어요.
    4. 식판을 정리해요.
    5. 바르게 앉아요. 2019
    6. 용변 후 물을 내려요.
    7. 천천히 걸어요.
    8. 차례를 지켜요.
  • 라. 문제행동 대상학생의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및 양식(개별지원)
  • 단계 내용 양식
    1. 지원팀 구성 - 행동지원 의뢰
    - 학생 인적사항, 위원회의 구성, 문제의 정의와 우선순위
    OOO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서*
    2. 정보 수집 -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에 대한 이해
    - ABC 분석
    - 생육사, 건강, 또래와 성인과의 관계,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적 기술 등에 대한 정보
    기능평가면담양식*
    1.동기사정척도
    2.ABC 관찰카드
    3.ABC 종합관찰평가표
    4.QABF(행동기능평가)
    3. 가설설정 및 행동지원계획 수립 - 관찰된 선행사건, 행동, 후속 결과의 관계 파악 - 문제행동의 기능성에 대한 이해
    - 예방을 위한 선행조건의 변화
    - 대체행동지도
    - 새로운 반응 전략 모색
    - 안전망 확보
    - 진전도 모니터링 계획
    행동지원 계획안*
    4. 행동지원 실행에 대한 평가 - 수행 충실도 평가
    - 행동지원계획 검토
    - 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검토
    - 행동지원계획의 변동 또는 지속 여부 결정
    행동지원계획 검토지*
    1.수행충실도 평가지
    2.각종 사건기록법 양식
    * 필수 작성 양식. 상기 양식은 필요 시 수정이 가능함. 상기 절차는 필요 시 조정이 가능함.
  • 마. 기대효과
  • 1)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체제를 우리 학교 실정에 맞게 수정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2) 학생과 교사가 함께 꿈두레 행동을 실천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학생들의 행동 변화를 통하여 ‘꿈두레 행동지원’이 사회적 능력을 습득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3) 꿈두레 행동지원 운영팀 및 행동중재위원회는 대상 아동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해 지속적으로 중재방안을 점검하고 수정하여 문제행동의 약화 내지 감소를 꾀하며, 전교직원이 일정하고 교육적인 방식으로 대상 아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4) 개별지원을 실시함으로써 행동중재의 실제와 연구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중재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 본교의 주요 교육활동에서 상세 추진세부계획 및 추진활동계획 참조
2-1. 현장 중심 직업교육의 활성화
  • 가. 목적
  • 직업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지식과 대표적인 직무를 체험해 보는 기회를 마련하여 장애 학생들이 직업 및 진로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장래에 올바른 진로결정은 물론 나아가 직업인으로서의 성공적인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 나. 운영 방침
  • 1) 직업인으로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지식과 현장성 있는 직무를 중심으로 직업 및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 2) 유, 초, 중, 고, 전공과정에서 실시하고 있는 현장 체험활동 수업에 진로와 직업에 관련된 체험활동의 기회를 부여한다.
  • 3) 교사들이 필요내용을 선별하여 준비하고 고등부와 전공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 4) 우리 지역 중심의 산업현장과 MOU를 체결하여 산업현장에서 직접 운영되는 작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선정 운영한다.
  • 5) 전공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주변 특수학급 학생들을 초정하여 또래에게 자신의 지식을 나누는 기회와 특수학급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동시에 제공함으로써 서로 공감을 형성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6) 직업기능, 직업준비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 직업교육 프로그램 소개 등 현장 중심 직업교육의 운영 방안을 제공 하는데 의미를 둔다.
  • 7) 각 직업프로그램체험 운영에 탄력적이고 융통성을 두어 흐름이 원활하도록 한다.
  • 다. 세부추진계획
  • 1) 어울림방 카페, 교내 카페, 매점 운영
    사업명 시간 대상 활동 내용 장소
    어울림방 카페 연중 (09:30 ~ 17:00) 선발학생 - 직업생활에서의 기본 규칙익히
    - 커피 추출하기 등 바리스타 체험
    - 대인관계형성, 금전관리 등의 체험
    충북교육청 내 어울림방
    교내 카페 학기 중 (12:30 ~ 14:30) 전공부 - 주문 받기
    - 커피 추출하기 등 바리스타 체험
    - 카페 청소, 설거지 및 물건 판매
    교내카페
    매점 학기 중 (13:45 ~ 15:20) 고등부3학년 - 손님 응대 방법 알기
    - 물건 진열 및 청소
    - 물건 판매하기
    - 판매 장부 정리하기
    교내매점
  • 2) 직업체험의 날 운영
    시간 대상 활동 내용 장소
    4월중 (09:30 ~ 12:00) 중고등학생, 전공과 학생,특수학급학생 커피 추출하기 등 바리스타 체험 카페
    6월중 (09:30 ~ 12:00) 여러 가지 농작물 수확, 천연염색 체험 원예실
    9월중 (09:30 ~ 12:00) 쿠키, 빵 만들기 체험 제과 제빵실
    11월중 (09:30 ~ 12:00) 다양한 목공 공예품 만들기 체험 목공실
  • 3) 진로 · 직업교육 관련 MOU 체결 현황
    협약기관명 협약체결일 주요내용 비고
    주) 삼영로지스 2010. 08. 03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하렐코리아 2010. 08. 08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영농조합법인) 미래 2010. 10.15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2010. 11. 29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주) 크레시앙아카데미 2012. 03. 14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주) 에버코스 2012. 03. 27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남일지공 2012. 04. 12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오송도시농업지원센터 2015. 10. 23 진로 및 직업교육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사업 지원
    희망일굼터 2016. 04. 17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청주시 혜원장애인복지관 2016. 09. 07 질 높은 전환교육과 직업재활서비스 제공
  • 라. 기대효과
  • 1) 직업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본 규칙을 익힐 수 있다.
  • 2) 여러 가지 직무를 체험해 봄으로 장애 학생들이 직업 및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3) 장래에 대한 올바른 꿈을 키울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고, 성공적인 직업인에 대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3-1. 신체활동 활성화를 통한 바람직한 행동형성 친구와 함께 (걷기, 자전거, 인라인스케이트)
  • 가. 배경
  • 학생들은 움직임을 통해 환경을 탐색하고 수업 및 여가 활동에 참여한다. 걷기, 인라인스케이팅, 자전거 타기 등을 비롯한 기초 운동 기술의 발달은 보다 복잡한 운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수 요소이다. 기초 기술들의 발달을 통하여 다른 행동에 대한 추가적인 통찰과 일상생활의 여러 활동에서 사용되는 복잡한 움직임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움직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능적 기술들로 전이되어 신체적 안전을 위한 움직임이 가능하며 보다 기능적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한다.
  • 이에 우리 학교는 다양한 신체 활동 경험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변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자신과 세계를 지각하는데 기저가 되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를 계발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태도를 기르며, 바람직한 인성 함양과 심신의 안정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도모할 것이다.
  • 나. 목적
  • 1) 걷기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하게 발생되는 일상생활 및 운동 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이동 능력을 습득하여 학교 활동과 여가 활동 수행에 자신감을 가지게 한다.
  • 2) 인라인 스케이팅과 자전거 타기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 능력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회 적응 능력 및 여가 활용 능력을 신장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활동에 참여하게 한다.
  • 3) 학교의 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해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에너지를 올바른 방향으로 발산하고, 학생의 흥미를 유발한다.
  • 4) 건전한 놀이문화를 제공하여 단체 생활과 협동심·모험심·창의성·리더십을 키우며, 스스로 잠재 능력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우고, 올바른 인성 함양과 사회성을 기르게 한다.
  • 다. 운영방침
  • 1) 신체 활동은 걷기, 인라인스케이팅, 자전거 타기 등을 위주로 실시함.
  • 2) 참여가 어려운 학생을 위하여 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음.
  • 3) 신체 활동 시간은 체육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며, 주 1 회 이상 꾸준하게 실시함.
  • 4) 신체 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헬멧 등의 최신 장비를 지속적으로 보급함.
  • 5) 학생의 재미와 흥미·소질 계발, 효과적인 프로그램 적용을 위해 담임, 체육 교사, 스포츠강사, 방과 후 강사, 특수교육실무원, 자원봉사자 등의 협력 활동을 권장함.
  • 6) 학생들의 의욕과 도전 의식 고취를 위해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히 실시하여 기록하며, 이에 따른 강화와 포상을 함.
  • 7) 학생들의 경험의 폭을 넓히고, 자신감 형성을 위해 교내 및 교외 대회에 적극 참여하게 함.
  • 8) 학교 전체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함께 하고 있다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이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아이디어 회의를 활성화 함.
  • 9) 다양한 신체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재미있는 학교생활이 되게 하며,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 10) 학생들의 개인 신체활동 상황을 기록으로 남기고 학생들의 건강과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차기 년도의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함.
  • 라. 기대효과
  • 1) 다양한 신체 활동을 함으로써 교사와 학생 간의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될 것이라 판단되며, 이를 통한 즐거운 학교생활이 기대됨.
  • 2) 신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정서를 순화하고 체력을 증진함은 물론, 건전하고 바른 행동을 형성하여 다른 교과 수업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람.
  • 3) 학생들이 자기가 좋아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하면서 재미를 느끼고, 집중과 몰입을 통해 에너지를 올바른 방향으로 발산하여 성공적인 신체 경험을 함으로써 만족감과 행복감, 자존감을 느끼게 되기를 기대함.
4-1. 사회 · 교육적 통합 제고 노력
  • 가. 목적
  •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 활동 수업을 통한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 태도를 배양함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여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하는 통합교육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비장애 학생의 경우 장애가 단지 차이일 뿐임을 깨닫고 서로 함께 살아가는 태도를 몸으로 익혀 공동체 의식을 기르게 한다.
  • 나. 운영 방침
  • 1) 매주 계획된 현장체험학습에 맞는 내용으로 학습지를 구성하여 사전학습 시 활용한다.
  • 2) 컴퓨터를 활용하여 인터넷 검색을 통해 체험학습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 3) 현장체험학습을 다녀 온 후 사진이나 동영상을 함께 보고 이야기를 나누며 점검하는 시간을갖는다.
  • 4) 현장체험학습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 학습지를 이용하여 다시 한번 점검한다.
  • 5) 우리 학교와 통합교육을 희망하는 유치원과 학교가 연계하여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 6)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내용을 선정한다.
  • 7) 통합교육을 하기 전에 비장애 학생에게 장애학생에 대한 행동특성 등을 충분히 알리고 이해 할 수 있는 과정을 만든다.
  • 8) 통합교육 후에는 지도자들의 회의와 평가를 통하여 통합교육이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기틀 을 마련한다.
  • 다. 세부추진사항
    활동명 시간 대상 활동 내용 비고
    현장 체험 학습 매주1시간 초,중,고 -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사전교육 2017.교육계획 에 의거 각 과정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됨.
    매주4시간 초,중,고 - 각 과정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현장체험활동을 선정하여 실시
    통합 교육 매주 월요일 유치원 학생 - 또래관계, 대인관계,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오감놀이, 미술, 음악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 예정 사과가 쿵 어린이집 원생과 통합교육
    추후결정
    (실시예정)
    초,중,고 - 함께 하는 운동회, 청주 성신학교 직업체험의 날 체험, 공예체험 등 통합교육을 희망하는 학교 및 학급과 연계하여 대상자를 정함
  • 라. 기대효과
  • 1)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 태도를 배양함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여 사 회에 통합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 2) 다양하고 건전한 현장 체험활동에 참여함으로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3)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하는 통합교육 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 록 유도하여 삶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4) 단지 장애가 차이일 뿐임을 깨닫고, 서로 함께 살아가는 태도를 몸으로 익혀 공동체 의식을 기르게 한다.
5-1.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교문화 조성
  • 가. 목적
  • 현대 사회는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고 이웃이나 공동체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이기적 존재들로 변화하고 있다. 이런 현실 속에서 학교교육은 독서지도를 통한 꿈과 끼를 품은 바람직한 인성을 키우고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는 대화법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하는 학교 분위기를 만들고 나아가 학생들의 교육적인 강점과 흥미를 찾아 주는 교육방법을 고안 적용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부모들의 마음의 문을 열게 하여 공감과 소통의 장으로 이끌어 학교와 가정의 연계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믿고 따르는 행복한 학교 문화, 신뢰받는 학교 문화를 건설하고자 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나. 추진 내용
  • 1)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대화체 사용하기
  • 2) 남의 단점보다는 장점을 발견하고 칭찬 해 주기
  • 3) ‘한 뼘 한 뼘’ 행복한 부모 되기
  • 4) 독서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기르기
  • 다. 세부추진사항
  • 1) 바람직한 대화법 지도 및 실천하기
  • - 교직원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바람직한 대화법 지도 및 실천 방안 모색
  • - 바람직한 대화법을 교사가 직접 사용함으로 학생들에게 긍정적의 생각 키우기
  • 2) 학교 교육과정 적극 활용하기
  • - 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대화로 학생들과 대화하기
  • -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대화법 실천하기
  • 3) 가정과 함께하는 행복 찾기
  • - 학부모 대상 미술 치료 프로그램 주1회 운영
  • 4) 다양한 독서교육을 통한 꿈과 끼 심어주기
  • - 학교 도서실 활용 독서지도 및 도서실 예절 지도하기
  • - 매일 20분 학부모, 교사 등 책 읽어 주기 또는 책과 가까이 하는 시간 갖기
  • - 책사랑 주간을 통한 독서의 중요성 일깨우기
  • 라. 기대효과
  • 1)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 학생과 학부모, 학생과 학생 간의 다툼과 불신이 사라지고 신뢰감이 조성된다.
  • 2) 이기적인 마음보다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계기가 된다.
  • 3) 밝은 심성을 길러 올바른 인격형성에 도움을 준다.
  • 4) 서로를 존중하고 아끼며 상대의 장점을 찾아주는 계기가 된다.
  • 5) 학교생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