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두레 행동 (기대행동) |
목표 년도 | 실천 방법 | 대상 | 시기 |
---|---|---|---|---|
1. 인사를 해요. | 2019 | -2019. 기대행동은 2019. 기대행동과 함께 지속적으로 지켜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2019. 기대행동이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익숙한 행동으로 습득될 수 있도록 함. -매일 아침 방송으로 학생들에게 기대행동 실천사항을 전달하여 지킬 수 있도록 함. -복도와 현관 교실 입구, 화장실 등에 관련 그림스티커, 문구 등을 부착하여 기대행동을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학교 환경을 재구성함. -매월 조회 시 관련 사항을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중요성을 알림. -기대행동 수행을 위해 노력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칭찬의 기회를 부여함. |
전교생 | 연중 |
2. 오른쪽으로 걸어요. | ||||
3. 손을 씻어요. | ||||
4. 식판을 정리해요. | ||||
5. 바르게 앉아요. | 2019 | |||
6. 용변 후 물을 내려요. | ||||
7. 천천히 걸어요. | ||||
8. 차례를 지켜요. |
단계 | 내용 | 양식 |
---|---|---|
1. 지원팀 구성 | - 행동지원 의뢰 - 학생 인적사항, 위원회의 구성, 문제의 정의와 우선순위 |
OOO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서* |
2. 정보 수집 | -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환경에 대한 이해 - ABC 분석 - 생육사, 건강, 또래와 성인과의 관계,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적 기술 등에 대한 정보 |
기능평가면담양식* 1.동기사정척도 2.ABC 관찰카드 3.ABC 종합관찰평가표 4.QABF(행동기능평가) |
3. 가설설정 및 행동지원계획 수립 | - 관찰된 선행사건, 행동, 후속 결과의 관계 파악 - 문제행동의 기능성에 대한 이해 - 예방을 위한 선행조건의 변화 - 대체행동지도 - 새로운 반응 전략 모색 - 안전망 확보 - 진전도 모니터링 계획 |
행동지원 계획안* |
4. 행동지원 실행에 대한 평가 | - 수행 충실도 평가 - 행동지원계획 검토 - 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검토 - 행동지원계획의 변동 또는 지속 여부 결정 |
행동지원계획 검토지* 1.수행충실도 평가지 2.각종 사건기록법 양식 |
* 필수 작성 양식. 상기 양식은 필요 시 수정이 가능함. 상기 절차는 필요 시 조정이 가능함. |
사업명 | 시간 | 대상 | 활동 내용 | 장소 |
---|---|---|---|---|
어울림방 카페 | 연중 (09:30 ~ 17:00) | 선발학생 | - 직업생활에서의 기본 규칙익히 - 커피 추출하기 등 바리스타 체험 - 대인관계형성, 금전관리 등의 체험 |
충북교육청 내 어울림방 |
교내 카페 | 학기 중 (12:30 ~ 14:30) | 전공부 | - 주문 받기 - 커피 추출하기 등 바리스타 체험 - 카페 청소, 설거지 및 물건 판매 |
교내카페 |
매점 | 학기 중 (13:45 ~ 15:20) | 고등부3학년 | - 손님 응대 방법 알기 - 물건 진열 및 청소 - 물건 판매하기 - 판매 장부 정리하기 |
교내매점 |
시간 | 대상 | 활동 내용 | 장소 |
---|---|---|---|
4월중 (09:30 ~ 12:00) | 중고등학생, 전공과 학생,특수학급학생 | 커피 추출하기 등 바리스타 체험 | 카페 |
6월중 (09:30 ~ 12:00) | 여러 가지 농작물 수확, 천연염색 체험 | 원예실 | |
9월중 (09:30 ~ 12:00) | 쿠키, 빵 만들기 체험 | 제과 제빵실 | |
11월중 (09:30 ~ 12:00) | 다양한 목공 공예품 만들기 체험 | 목공실 |
협약기관명 | 협약체결일 | 주요내용 | 비고 |
---|---|---|---|
주) 삼영로지스 | 2010. 08. 03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하렐코리아 | 2010. 08. 08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영농조합법인) 미래 | 2010. 10.15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 2010. 11. 29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주) 크레시앙아카데미 | 2012. 03. 14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주) 에버코스 | 2012. 03. 27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남일지공 | 2012. 04. 12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오송도시농업지원센터 | 2015. 10. 23 | 진로 및 직업교육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사업 지원 | |
희망일굼터 | 2016. 04. 17 | 진로 및 직업교육 내실화 방안 활성화 | |
청주시 혜원장애인복지관 | 2016. 09. 07 | 질 높은 전환교육과 직업재활서비스 제공 |
활동명 | 시간 | 대상 | 활동 내용 | 비고 |
---|---|---|---|---|
현장 체험 학습 | 매주1시간 | 초,중,고 | - 현장체험학습을 위한 사전교육 | 2017.교육계획 에 의거 각 과정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됨. |
매주4시간 | 초,중,고 | - 각 과정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현장체험활동을 선정하여 실시 | ||
통합 교육 | 매주 월요일 | 유치원 학생 | - 또래관계, 대인관계,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오감놀이, 미술, 음악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으로 운영 예정 | 사과가 쿵 어린이집 원생과 통합교육 |
추후결정 (실시예정) |
초,중,고 | - 함께 하는 운동회, 청주 성신학교 직업체험의 날 체험, 공예체험 등 | 통합교육을 희망하는 학교 및 학급과 연계하여 대상자를 정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