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 교육과정 운영
- 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 마이스터고 모니터링 및 컨설팅
- 산학겸임교사 및 산업체 우수강사 활용
1) 목적 : 현장기술 전수를 통한 실무능력 향상
2) 기간 : 2016년 3월 ~ 2016년 12월
3) 근무형태 : 시간제(근로기준 준수), 주당 7시간 내외, 과목담당 교사와 협력수업
4) 운영계획 
- 역량강화 캠프
단계
시기
주요추진내용
기반조성
2012-2013
 · 현장실무중심 교육과정 및 영-마이스터 인증제 운영
 · 산-학-관-연 협의회 구축 및 운영
 · 차세대전지 산업분야 인력양성 D/B 구축
 · 문화시설 및 학교 환경 개선
확산도약
2014-2015
 · 산-학-관-연 협력 시스템 강화 및 발전
 · 정규 수업 외 다양한 교육활동 운영
 · 산학겸임교사 활용 교육 및 기능영재반 운영
 · 기업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글로벌 인재양성 해외 교류 기반 발전
정착 활성화
2016-
 · 영- 마이스터 양성을 위한 거버넌스 정착
 · 차세대 전지분야 인력양성 교육과정 정착
 · 글로벌 인재양성 해외 교류 정착
항목
연중
점검항목
비고
마이스터고 모니터링
4회
예산지원 및 집행, 현물지원, 기숙사비 지원현황, 학생 장학
금지원, 기숙사 현황, 학교장 공모제 추진, 교원현황, 산학겸
임교사 확보 및 활용, 교원지원핵, 교원연수, 학생 선발결과, 
학생 변동 현황, 산업체 협약, 산학협력 협의체 구축 및 운
영, 채용약정형 기업맞춤형반, 졸업생 인증위원회, 운영상의 
애로 및 건의사항
 
마이스터고 컨설팅
1회
교육과정 영역, 학생 영역, 교원 영역, 교육환경 영역, 산학
협력 영역, 주요성과 및 향후 계획
 
순번
우수강사
과목
주당시간
학과
담당과목
요일
비고
1
김OO
3학년 실습
6
이차전지
기계요소설계
2
박OO
3학년 실습
6
이차전지
기계요소설계
3
임OO
3학년 실습
5
태양전지
태양전지설비제어
4
임OO
3학년 실습
6
태양전지
전기기기
영-마이스터(Young- Meister) 인증제 운영
- 영-마이스터(Young- Meister) 인증 영역
NCS 시설기반 구축 및 운영
-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란?
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산업 현장 및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로 체
계화 한 것, 즉 산업 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 한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 한 것을 의
미함.
- NCS 기반 교육과정 학교별 실무과목 운영(충북에너지고)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
- 목적 :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전문적인 직장인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
  1) 운영기간 : 2019.03.01. ~ 2020.02.29.
  2) 운영과정
2019년(NCS 교육과정)
협약업체
실무과목
학년(단위수)
학과
취업분야
이차전지
이차전지제작, 자동화 및 기계설계, 
신재생에너지
58
컴퓨터활용생산
1학년(5)
2학년(6)
기계요소설계
3학년(6)
태양전지
태양광에너지, 전기설비, 신재생에너지
내선공사
1학년(5)
2학년(6)
3학년(6)
단계
운영 내용
비고
계획
1. 선도학교 운영위원회 조직
2. 자료 수집 및 분류
3. 선도학교 세부 계획 수립
 실행
고교학점제 선도학교 운영을 위한 기반 구축
 1. 고교학점제 도입 ․ 운영을 위한 공감대 형성
- NCS 직업기초능력 강화교육
  가. 선도학교 및 고교학점제 인식 제고를 위한 교사연수
  나. 학생, 학부모 대상 연수
  다. 학과별 인력양성 목표 및 진로 설정
 2. 교육과정 분석 및 학교 특성을 고려한 교과 선정
  가. 전공 필수과목, 선택과목 선정
  나. 학생 희망 진로를 고려한 교과 선정
  다. 교실, 실습실 등 기반시설 점검
 3. 학생별 진로 ․ 학습 로드맵 설정
  가. 진로 ․ 적성검사 실시
  나. 학생별 포토폴리오 및 학업계획서 작성
  다. 진로 ․ 코칭 방안 마련
 4. 고교학점제 운영 교과 평가 방안 마련
  가. 적용 교과별 성취기준/성취수준 마련
  나. NCS 모듈 적용 교육과정 마련
  다. 학생별 학점 미이수 대책 마련 
고교학점제 단위학교 단독형(융합형) 부분 적용 운영
  1. 학과별 전공 전문 교과에 부분 적용
  2. 학과별 구분 없이 학생 희망 선택으로 운영
  3. 적용 결과 문제점 대책 방안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