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가.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을 실험실습 및 탐구 학습 중심으로 전환하고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킨다.
나. 기초과학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고 미래의 산업사회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 교육의 내실을 기한다.
다. 과학교사들의 연구 활동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라. 과학을 세상과 나누고 즐기면서 탐구 할수 있도록 한다.
마. 환경 교육을 강화하여 환경오염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인지시킨다.
방침
가. 과학관내의 실험실, 컴퓨터실, 전시실, 시청각실을 관내의 모든 학생들 및 교사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 새로운 과학정보 및 과학교육 학습자료를 수집하여 관내 학교에 보급함으로써 관내정보교육 센터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다. 일선학교에서 보유할 수 없는 고가 기자재를 확보하여 교사 및 학생들의 연구 및 탐구활동을 적극 도와준다.
라. 교육청 단위의 각종 과학 관련 행사 및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운영한다.
마. 각종 시청각 및 교육방송 자료를 복사 비치하여 각급 학교에 대여, 복사할 수 있도록 과학관을 자료실화 한다.
바. 과학도서 및 컴퓨터 교재를 수시로 구입하여 교사 및 학생들이 활용토록 지원한다.
사. 과학 실험실습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탐구학습의 정착으로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학교과학관의 활용을 최적화한다.
아. 과학관 이용은 학년 초에 활용 요청을 받아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자. 학부모 및 주부들의 과학정보 습득을 위해 학부모과학 교실을 운영한다.
차. 영동과학관의 과학테마교육 주제인 환경테마교육과 관련된 전시물 및 학습 자료를 제작, 수집 보완하여 환경교육 학습장의 면모를 갖춘다.
운영방향
가. 실험실 운영
1) 실험 실습 연간 계획에 의거 소요량을 사전 파악하여 기자재 및 재료를 적기에 구입함으로 써 실험실습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2) 과학관 기자재를 수시로 정비하여 실험실습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 조치한다.
3) 실험실에서의 안전 수칙과 실험실습 시 기자재 활용법 및 시약 취급법을 사전에 교육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4) 기자재선정위원회를 조직하여 좋은 품질의 기자재를 선정, 구입하여 활용한다.
5)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1일 과학교실을 운영하며 각종 과학 관련 경진대회 및 각종 행 사추진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6) 중학교 2, 3학년을 대상으로 영재학급을 설치하여 운영한다.
나. 멀티미디어실 운영
1) 멀티미디어실을 개방하여 학생들이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관내 중학교에서 추천한 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교실을 개설 운영한다.
3) 초·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연중 각종 컴퓨터 영재를 발굴 육성한다.
4) 초·중학교 학생정보올림피아드를 개최하여 컴퓨터 영재를 발굴 육성한다.
5) 인터넷 활용 교육을 강화하여 교육 정보의 활용 능력을 극대화한다.
다. 과학테마교육장 운영
1) 1일과학교실 참가 시 활동 프로그램에 포함하여 운영한다.
2) 항상 개방하여 관내 초ㆍ중ㆍ고 학생과 지역주민이 관람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각급 학교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탐구학습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4) 지도 내용은 탐구학습, 환경관련 전시모형 및 패널 관람, 하수처리장 견학 등의 체험학습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문제점
가. 지역사회 및 학부모와 지속적인 유대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고 지역사회 학교로서의 역할 수행 에 더 많은 관심이 요구된다.
나. 교통이 불편하여 관내 학생들의 각종 행사 참여나 과학관 이용에 어려움이 많다.
기대효과
가. 학생으로 하여금 과학에 대한 긍정적 경험 기회 제공으로 과학 효능감이 향상
나. 교사 공동체 중심 연구 활동으로 전문성 공유 및 동반 성장
다. 일반인(학부모)의 과학적 소양 및 대중이 과학을 즐기는 참여문화 정착
라. 내일을 배우는 첨단 기술이 융합된 참여형 과학실로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