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혁

연월일 개요
1993. 12. 17 과학관 준공·개관
1997. 11. 20 학교과학관운영 연구학교 보고(3/3차년도)
2003. 10. 22 현대화 실험실 리모델링 개관

운영요원 현황

구분 과학관 전담 교사 과학 실험 보조원
인원 1명 1명 2명

주요시설 및 교구현황

과학관 시설 현황
층별 실 명 면적(㎡) 용 도
1층 생물화학실험실 94.5 생물·화학실험
물리지학실험실 94.5 물리·지학실험
실험준비실 45.6 실험실습 시약 선별 정리
실험실습기교재준비, 사전실험
무한상상실 56.0 과학동아리 및 학생 탐구실 활용
화장실 27.0 남·여 분리
2층 멀티미디어실 162 학생 및 교사 컴퓨터 교육
컴퓨터 동호인 지원, 컴퓨터 경진대회
관리실 20.25 학교과학관 관리
그린에너지체험실 87.5 지구 온난화의 영향
신,재생 에너지 체험
자료제작실 15.74 교육용 소프트웨어 보관 및 자료실
화장실 27.0
남·여 분리
실외 암석원 10 암석표본 전시 및 관찰
기상관측시설 80 기상관측(디지털기상대)
야생화 관찰원 30 식물의 생태 관찰
인공 생태 연못 12 수생식물 및 원생생물 관찰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
기자재 멀티컴퓨터 노트북 빔프로젝터 전동스크린 프린터 스캐너
보유수 47 2 4 3 5 1
기자재 천체망원경 실물화상기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MLB
보유수 1 1 1 1 1 67

2015 영동중과학관 운영결과

☞ 지역사회 기초과학의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과학관에서는 2016년 다양한 과학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는 과학에 대한 흥미를 주민과 학부모에게는 과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2015년 과학관에서 이루어진 과학행사는 초·중 학생들이 참여하여 기량을 뽐내는 과학탐구 올림픽 대회와 청소년과학탐구대회와 과학축제 한마당, 과학관의 첨단과학시설을 이용한 기초과학 실험실습을 해보는 1일 과학교실,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학부모과학교실, 학부모인터넷교실, 학생과 교사들의 정보화교육을 위한 컴퓨터연수, 수학·과학영재들의 고급 두뇌개발을 위한 과학·수학영재교실 등으로 다양하게 펼쳐졌다.

☞ 영동중과학관도 도내 다른 과학관들처럼 과학테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그 주제가 환경테마교육이다. 청정지역인 영동지역의 환경을 지키고 자자손손 영구히 좋은 환경을 물려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중추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환경테마교육실을 갖추고 지역사회 환경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 학교과학관에서 열린 행사에 참여한 인원을 보면 청소년과학탐구대회에 250명, 과학의 달 기념행사로 열린 과학축제한마당에 140명, 학부모과학교실에 22명, 각종 과학연수 및 컴퓨터 연수에 4,001명이 참여하였고, 학교과학관의 테마교육프로그램인 환경교육 및 환경교육실에 656명의 학생과 일반인들이 참여하고 관람함으로써 지역사회 기초과학의 산실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있다.

환경테마교육 활동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