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과학실험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탐구학습의 정착으로 과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며, 다양한 체험학습의 장을 제공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제고시킨다.
방침
1) 학교별 1학급 정도의 인원을 대상으로 3시간 과정으로 운영한다.
2) 실험실습에 필요한 모든 실험기구 및 소모품은 과학관에서 준비한다.
3) 과학관까지 왕복 수송은 학교 버스나 인접 학교의 버스를 이용한다.
4) 운영 일시는 과학관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조정할 수 있다.
추진 계획
1) 대상 : 관내 초등학교 5학년, 중학교 2학년 학교별 1학급
2) 시기 및 시간
가) 시 기 : 2016. 04. ~ 2016. 11.
나) 운영시간 : 10:00~12:00
3) 교육 내용 편성
차시 학습주제 교 육 내 용 비고
1차시 환경교육 환경교육실 동영상 시청 20분
2차시
~
3차시
그린에너지체험실 에너지의 중요성 인식 40분
과학 활동 과학의 원리가 숨어있는 악기 50분
4차시 소감문작성 10분
4) 지도강사 : 과학관 담당 교사 및 인솔 교사
5) 학교별 일정표
초등학교 실시예정일 실시일 중학교 실시예정일 실시일
1 영동초등학교 4.1(금)   1 영동중학교 9.23(금)  
2 이수초등학교 4.8(금)   2 용문중학교 9.30(금)  
3 부용초등학교 4.22(금)   3 황간중학교 10.7(금)  
4 구룡초등학교 5.20(금)   4 상촌중학교 10.14(금)  
5 황간초등학교 5.27(금)   5 학산중학교 10.28(금)  
6 추풍령초등학교 6.03(금)   6 영신중학교 11.04(금)  
7 매곡초등학교 6.10(금)   7 추풍령중학교 11.11(금)  
8 상촌초등학교 6.10(금)   8 정수중학교 11.25(금)  
9 양강초등학교 6.17(금)   9 심천중학교 12.02(금)  
10 미봉초등학교 6.24(금)          
11 용화초등학교 7.01(금)          
12 학산초등학교 7.15(금)          
13 양산초등학교 8.26(금)          
14 심천초등학교 9.02(금)          
15 초강초등학교 9.09(금)          
평가 및 환류
1) 평가
가) 해당 학교 과학관에서 형편상 하기 어려운 실험주제 및 내용을 사전 신청을 통해 학교과학 관에서 실험과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시스템 구축 여부
나) 과학관 특색사업인 환경체험 전시실 및 암석원, 식물학습원 활용 여부
2) 환류
가) 각급 학교에서 1일과학교실 참여 시 이동 거리에 따른 시간 제약과 교통편에 문제가 있어 이 동수단에 대한 방안 마련이 모색되어야 함
나) 학습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해당 학교 인솔교사가 동참해서 운영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정보 를 교류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
기대효과
1) 일선 학교에서 볼 수 없는 모형과 실험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일 수 있다.
2) 일선 교사들의 탐구 활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일 수 있다.
3) 흥미 있는 탐구 자료를 많이 제시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다.